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례브리핑

2019.10.21 최동원 홍보담당관
인쇄 목록
안녕하십니까?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홍보담당관 최동원입니다.

이번 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례브리핑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주 주요 보도계획 5건에 대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우정사업본부는 초소형 전기차 1,000대에 대해서 11월부터 우체국 현장 배치를 할 예정입니다. 우정사업본부가 현대캐피탈과 초소형 전기차 1,000대 운용 리스 계약을 체결하고, 11월부터 연말까지 전국 235개 우체국에 순차적으로 초소형 전기차를 배치할 계획입니다. 초소형 전기차는 국내안전환경인증을 통과하고 국내산 배터리를 장착한 차량으로 임차해 사용할 계획입니다.

초소형 전기차 도입으로 편지 등 통상우편물은 감소하고 소포우편물은 증가하는 우편환경 변화에 대응해 집배원의 이륜차 안전사고를 줄이고 미세먼지 저감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과학문화산업의 시장을 활성화하고 국민의 과학지식 함양을 제고하기 위해 2019년 우수과학도서 및 우수과학문화상품 선정 결과를 10월 23일 발표할 계획입니다.

우수과학문화상품은 과학기술의 재미와 가치를 확산하기 위해 과학교구, 과학문화콘텐츠, 과학문화 체험서비스 등을 선정하였고, 우수과학도서는 국내에서 발간된 과학도서 중 과학지식을 읽기 쉽고 흥미롭게 풀어낸 도서를 선정하였습니다.

다음으로, 2019년 사물인터넷진흥주간 IOT 위크코리아를 개최할 계획입니다. 10월 23일부터 10월 25일 3일간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행사이고, 이번 행사는 2014년부터 시작해서 매년 약 2만 명이 참석하는 사물인터넷 분야 국내 최대 규모의 행사입니다.

이번 행사에서 국제전시회, 콘퍼런스, 비즈니스 미팅 등 다양한 행사가 진행되고, 10월 23일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차관과 관련 유관기관 등이 참석하는 개막식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시스템반도체를 시작으로 릴레이 연구원장 간담회를 개최할 계획입니다. 10월 24일에 한국나노종합기술원에서 과기정통부 과기혁신본부장과 산학연 전문가 등이 참석하는 시스템 현장 반도체 행사가 개최됩니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시스템반도체 분야의 나아갈 방향과 시스템반도체 분야 정부 R&D 투자계획을 발표하고, 정부와 산학연의 협력 방안이 논의될 계획입니다.

마지막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한-아세안 정보통신장관회의에 10월 24일부터 26일에 참석할 계획입니다. 라오스에서 개최되는 이번 회의는 아세안 10개국 및 한국, 중국, 일본, 인도 등 ICT 분야 장차관이 참석하고요.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한-아세안 정보통신장관회의를 참석하고 베트남, 라오스 등 국가의 정보통신부 장관과 면담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번 회의에서 5G 규제샌드박스 등 우리 부 주요 ICT 기술정책을 전 세계에 공유하고, 아세안 국가와의 협력 방안을 모색할 계획입니다.

'붙임'에 있는 연구성과 브리핑 계획안에 대해서 간략히 말씀드리겠습니다.

10월 22일 과기정통부 브리핑실에서 11시부터 11시 20분 동안, 20분간 지구 자전축 변화가 최초의 현생 인류를 이동시켰다는 주제로 브리핑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발표자는 악셀 팀머만 IBS 기후물리연구단장과 이순선 연구위원이 발표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이상입니다. 이상으로 정례브리핑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끝>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