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비상구 폐쇄하면 징역형···구급대원 응급처치 확대

2019.03.15 KTV
인쇄 목록
임소형 앵커>

비상구 폐쇄 같은 대형화재로 이어질 수 있는 불법행위에 대한 처벌 수위가 강화됩니다.

또 구급대원의 응급처치 범위도 확대되는데요.

곽동화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곽동화 기자>

소방청은 올해 업무계획을 통해 '대형재난 방지와 인명피해 저감'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유사 사고 재발을 막기 위한 대책이 주로 담겼습니다.

제천 화재에서 큰 인명피해를 불러왔던 비상구 폐쇄 행위에 대한 처벌을 강화해 현행 300만 원 이하인 과태료를 1년 이하 징역이나 1천만 원 이하 벌금으로 상향합니다.

또, 노후 고시원 등 다중이용업소 2,374곳에 간이 스프링클러가 소급 설치됩니다.

대피를 위한 철재 계단과 사다리 설치도 의무화합니다.

방 탈출카페 등 현재 안전관리 사각지대에 놓인 신종업소는 화재위험평가에 따라 다중이용업소로 지정하는 방안도 검토 중입니다.

또 오는 2022년까지 108만여 가구에 소화기, 단독 경보형 감지기 등 주택용 소방시설이 보급됩니다.

고양 저유소와 같은 대량위험물 저장시설은 자동화재 감지시스템 등을 갖춰야 하고, KT 아현지사 통신구 화재를 계기로 모든 통신·전력구에 소방시설을 설치합니다.

대형화재 시 화재 위험요인을 미리 파악하기 위해 한국형 화재안전 종합대책(KFCD)’을 수립하기로 했습니다.

소방차원뿐 아니라 건축, 전기, 가스 등 위험요소를 모두 파악하기 위해섭니다.

소방출동 장애요인에 대한 강제처분 집행력도 강화합니다.

민간업체와 업무협약을 맺어 소방 출동로에 있는 불법 주·정차 차량 견인하는 데 필요한 자원을 확충했습니다.

인공호흡기를 이용한 호흡 유지 등 14가지로 제한돼 있던 119구급대원의 응급처치 허용범위를 확대합니다.

올 초부터 시범 운영 중인 특별구급대 운영 결과를 토대로 '119구조구급법’을 개정할 방침입니다.

구급대가 없는 95개 농어촌 지역에 올해부터 오는 2022년까지 구급대를 매년 24곳씩 설치하는 등 사각지대 해소에도 힘씁니다.

올해 3,915명 충원을 시작으로 현장에서 필요한 인력 2만 명은 2022년까지 매년 3천여 명씩 보강할 계획입니다.

(영상편집: 김종석)



KTV 곽동화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1,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