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1분 충전 600km 주행…‘알키미스트’ 프로젝트

산업부, 6개 미래기술 난제에 도전…1600억원 지원

2019.07.08 산업통상자원부
인쇄 목록

‘1분 충전으로 600km 주행하는 전기차’, ‘100m를 7초에 주파하는 로봇슈트’, ‘유리창 형태의 태양전지’ 등 미래 산업의 판도를 바꿀 만한 대담한 기술이 본격 개발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8일 산업 난제 해결에 도전하는 고난도 기술개발 사업인 ‘알키미스트(Alchemist) 프로젝트’의 신규 지원 대상과제를 확정하고, 이날부터 한달간 공고한다.
 
이번 공고는 4개 분야, 6개 과제를 대상으로 하며 7년간 총 1600억원이 지원된다.

알키미스트 프로젝트는 산업기술 난제에 도전하는 중대형 연구개발(R&D) 사업으로, 이번 지원사업에 대한 공고는 8일부터 한 달간 진행된다.
 
이번에 최종 선정된  대상과제에는 ▲유리창 형태의 투명한 태양전지 ▲카르노 효율 한계에 근접한 히트펌프 ▲이론 한계효율을 극복한 슈퍼 태양전지 ▲공기정화 자동차 등이다.

ㅇ

이번 지원과제는 당초 17개 후보 과제 중 대국민 공청회 및 선호도 조사를 거쳐 산업적 파급력과 기술적 혁신성, 사회적 관심도 등을 고려한 전문가 심의를 통해 최종 선정됐다.

산업부 관계자는 “알키미스트 프로젝트는 전형적인 R&D 사업과 다르게 산업의 난제라는 기술개발의 목표만 제시하고 구체적인 방법론은 수행기관이 자율적으로 다양하게 제시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이번 공고에 신청한 기관들은 8월 중 공개 선정평가를 통해 과제별 3배수 내외가 선정돼 개별적으로 2년 이내 선행연구를 수행한다.

이어 2021년에 단계평가를 통해 가장 혁신적이고 타당한 선행연구 결과를 제시한 수행기관이 단독으로 본연구를 약 5년간 계속 수행한다.

사업 공고문은 산업기술R&D정보포털(itech.keit.re.kr),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www.ketep.re.kr) 홈페이지에 게재되며 다음달 6일까지 신청을 받는다.

문의 : 산업통상자원부 산업기술개발과(044-203-4532)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