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신지급여력제도 도입수정안 내년중 발표 예정

2019.12.09 금융위원회
인쇄 목록

금융위원회는 “신지급여력제도 도입수정안(K-ICS 3.0)을 내년중 발표할 예정”이라며 “이를 기준으로 제 3차 계량영향평가를 실시해 국내 신지급여력제도 도입안을 마련하고 단계적 적용방안도 함께 마련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12월 9일 서울경제(가판) <총자산 117조 한화생명, 지금 K-ICS 도입하면 ‘관리대상’>에 대한 설명입니다.

[기사 내용]

□ 서울경제는 12.9일자(가판) 「총자산 117조 한화생명, 지금 K-ICS 도입하면 ‘관리대상’」제하의 기사에서

 ○ “제2차 계량영향평가에서 대형사중 한화생명이 유일하게 기준치 100%를 충족하지 못하고 흥국,KDB,ABL생명 등 일부 보험회사도 두 자릿수에 그쳐 도입시 금융감독원의 관리대상이 된다.”

 ○ “1차 평가때보다 기준을 완화하여 대다수의 보험회사들이 2차 평가에서 50~60%포인트씩 개선된 것으로 나타나 금융당국과 업계에서는 모두 현 수준에서 기준이 확정될 것으로 보고 있다.”

 ○ “그러나 제도변경시 총 자산 규모가 117조원인 한화생명이 건전성 위기에 빠질 것이 불 보듯 뻔한 상황에서 지난 10월 LAT 할인율 개선방식을 일부 완화였으나, 충격을 완화할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라고 보도했습니다.

[금융위 설명]
 
□ 금융당국은 현재 신지급여력제도 도입수정안(K-ICS 2.0)을 기준으로 보험회사에 대한 계량영향평가를 진행중에 있으나,

 ○ 현재 보험회사에 대한 계량영향평가의 정확성을 검증 중에 있으므로 회사별 수치에 대한 보도는 신중을 기해주시기 바랍니다.

□ 참고로 금융당국은 제2차 계량영향평가 결과, 최근 국제 논의내용 등을 반영한 추가적인 도입수정안(K-ICS 3.0)을 내년중 발표할 예정이며,

 ○ 이를 기준으로 제3차 계량영향평가를 실시하여 국내 신지급여력제도(K-ICS) 도입안을 마련함과 아울러 제도변경에 따른 수용가능성을 고려한 단계적 적용방안 등도 함께 마련할 예정입니다.

문의 : 금융위 보험건전성제도팀(02-2100-2578), 금융감독원 보험리스크제도실(02-3145-7244)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