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국토부, 항공·철도 승무원 등에 마스크 착용 지시

주요 교통시설 방역 강화…예방수칙 등 국민 행동요령 홍보

2020.01.28 국토교통부
인쇄 목록

국토교통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방지를 위해 공항, 철도 등 주요 교통이용시설의 방역을 강화하기로 했다.

또 항공기 및 철도 승무원, 운전기사, 검역원 등 다수 국민과 접촉하는 종사자들에게는 마스크 착용 지침도 내렸다.

국토부는 28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종합상황반을 구성한 뒤 첫 대책회의를 통해 이 같은 대응방안을 마련했다.

 28일 인천공항 제1터미널 입국장에서 중국발 항공기에서 내린 여행객들과 외국인들이 검역소에서 발열검사를 받고 있다..(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8일 인천공항 제1터미널 입국장에서 중국발 항공기에서 내린 여행객들과 외국인들이 검역소에서 발열검사를 받고 있다.(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우선 국토부는 감염증 확산 저지를 위해 공항, 철도 역사, 버스터미널, 고속도로 휴게소 등 주요 교통시설에 대한 방역 활동을 강화하기로 했다.

공항은 여객터미널, 탑승동 등 전 구역의 살균작업을 강화하고 안내데스크에는 마스크를 비치한다.

철도의 경우 이미 지난 20일부터 운영 중인 비상방역대책본부를 중심으로 차량 8160량과 420개 철도역사 소독 및 방역매트·손소독제 설치를 완료한 상황이다. 지난 27일부터는 수서역 등에서 열감지카메라를 설치·운용하고 있다. 150개 버스터미널 및 220개 고속도로 휴게소도 방역조치가 진행 중이다.

아울러 국토부는 전국 철도역 전광판, 도로 VMS, 역사 및 차량 내 안내방송 등을 통해 감염병 예방수칙 등 국민 행동요령을 홍보한다. 기차, 고속버스 등 승차권 예매 앱의 팝업도 활용하기로 했다.

다중이용시설과 차량 내에서 다수의 국민과 접촉하는 항공기 및 철도 승무원, 운전기사, 검역원 등에게는 마스크 착용과 손씻기 등 위생관리 강화를 강력하게 지시하기로 했다. 종사자 본인의 건강과 2차 감염예방을 위한 조치다.

특히, 중국 노선 위주로 시행 중인 항공기 내 승무원 마스크 착용 등 위생 수칙을 전 세계 노선으로 확대 시행하도록 했다.

국토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에 대한 우리 정부의 위기단계가 ‘주의’에서 ‘경계’로 격상됨에 따라 기존 상황반을 ‘국토교통부 대책반’으로 확대 편성했다. 대책반은 종합상황반, 항공반, 철도반, 대중·화물반, 도로반 등 5개 반으로 구성됐다.

아울러 각 지방청, 산하기관 등 지역대책반을 중심으로 상시 방역활동과 대국민 홍보 강화를 추진 중이다.

문의: 국토교통부 교통정책조정과/항공정책과/철도운영과 044-201-3786/4774/4184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
생활 속 방역수칙 준수 어렵게 찾아가는 일상을 지키는 길 입니다 정책포커스 바로가기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