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미성년 이주아동 보호 조치 및 보호기간 최소화 위해 노력

2020.02.24 법무부
인쇄 목록

법무부는 “미성년 이주아동의 보호조치 및 보호기간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2월 20일 경향신문 <난민단체, 외국 국적의 아동 구금은 위헌>, 노컷뉴스 <이주아동 구금하는 외국인 보호제도는 위헌>에 대한 법무부의 설명입니다

[법무부 입장]

□ “시민단체들이 난민 신분을 인정받지 못한 이주아동 등에 대해 정부가 운영 중인 외국인 보호제도를 비판하고” 관련,

○ 해당 아동은 난민 지위를 인정받지 못한 후 보호조치 된 것이 아니라, 무사증으로 입국한 후 불법체류하다 단속되었기 때문에 보호조치 된 것입니다.

○ 미성년 이주아동의 상당수는 보이스피싱이나 특수절도, 주거침입 등 형사범이거나 마사지업소 불법취업 등으로 신병이 인계되고 있으며,  ‘19년의 경우 미성년 이주아동의 83%가 불법취업과 형사범이었습니다.

※ 2019년 미성년 보호 : 총 69명(형사범 19명, 불법취업 38명, 불법체류 12명)

- 본인이 희망하고 여권 등이 구비된 경우에는 보호된 그 다음날도 본국으로 출국하고 있습니다.

- 그리고 현 정부 출범 이후 14세 미만 아동을 보호명령한 사례는 없습니다.

□ “아동(당시 17세)이란 이유로 난민신청서도 접수하지 못했고 재신청을 준비하던 중 행정당국에 단속돼 신문절차도 거치지 않은 채 구금되었다” 관련,

○ 법무부는 미성년자라는 이유만으로 난민인정 신청 접수를 거부하고 있지는 않으며, 실제로 불법체류가 되기 전에 난민신청을 접수한 동일국가의 미성년자 사례도 있습니다. 
 
○ 보호 중 난민신청한 경우 난민신청 이유만으로 보호일시해제하지는 않으나, 동인의 경우 미성년자임을 고려하여 ’18.11.13 보호일시해제하였으며, 이후 난민인정을 신청하여 현재 난민심사 절차가 진행 중입니다.(관련 소송이 제기된 것도 보호일시해제 이후 시점임)

□ “구금된 이주아동과 성년 이주민들의 상황이 외부에 알려지지 않고, 변호사의 조력도 받지 못 한 채 구금과 강제송환을 당하고 있다” 관련,

○ 보호된 이후라도 교도소나 구치소와 달리 인터넷을 사용하거나공중전화를 이용하여 인터넷을 사용하여 외부와 자유롭게 연락이 가능하고, 단속 시 변호인 조력권 등 미란다원칙을 아랍어 등 10개 언어로 고지하고 있으며, 보호 중에도 변호인의 조력을 받아 각종 소송 등 법적 구제절차를 제기할 수 있습니다.

□ “수원(보호실)에서 식사를 거의 할 수 없었고, 통역을 해 줄 사람이 없는 상황에서 이를 물어볼 수 있는 방법도 없었다” 관련

○ 수원 등 단속기관에서는 외부 식당의 일반식을 제공하며 보호된 다음날 오전에 외국인보호소로 이송하고 있고, 외국인보호소는 종교 등을 고려하여 영양사 및 조리사가 작성한 식단으로 급식하고 있습니다.

○ 아랍어 등 특수언어의 경우 통역을 즉시 제공하기 어려울 수 있으나, 보호실에 설치된 공중전화를 통해 의사소통이 가능한 지인이나 변호인 등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법무부는 인권과 민생 중심의 공정사회를 위하여 앞으로도 외국인보호소 등 외국인 보호환경을 개선해 나가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문의 : 산업통상자원부 원전환경과(044-203-5318)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