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박능후 복지장관 “아직 안심하긴 일러…확진자 60세 이상이 40%”

추석 연휴 중에도 차질 없는 진단검사…선별진료소 운영방안 마련

2020.09.22 정책브리핑 신주희
인쇄 목록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22일 “(코로나19) 하루 확진자가 사흘째 두자릿수를 기록하고 있다”며 “하지만 주말에는 대체로 진단검사 건수가 줄어드는 점을 감안하면 아직 안심하기엔 이르다”고 말했다.

박 1차장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전체 확진자 중 60세 이상 어르신 비중은 40% 내외로 여전히 높다”고 우려했다.

이어 “직장에서의 감염도 계속 발생하고 있으며, 특히 사람 간 접촉이 많은 상담업무 사업장의 감염위험이 증가하고 있어 주의를 요한다”고 밝혔다.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보건복지부 제공)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보건복지부)

박 1차장은 “추석연휴가 시작되기 전에 보다 안정적인 상황으로 진입할 수 있도록 국민 여러분의 지속적인 노력을 요청드린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추석이 다가오면서 택배 등 유통물량이 평소의 30% 이상 늘어날 전망“이라며 ”특히 이번 추석은 고향에 방문하는 대신 명절선물을 보내는 분들이 많아져 유통물량이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또한 “배송물량이 늘어나면서 유통시설 내 접촉하는 인력과 시간이 늘고 있어 감염위험도 높아지고 있다”며 “물류센터에서는 방역관리자를 통해 방역수칙이 철저히 지켜지도록 점검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박 1차장은 “특히 공용 공간인 구내식당, 휴게실, 흡연실 등에서 사람들 간 접촉이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해주시기 바란다”며 “물류센터에서 근무하시는 분들은 마스크 착용, 소독 등 개인 방역관리와 더불어 배송차량 소독 등 방역수칙을 반드시 준수해 줄 것”을 요청했다.

한편 이날 중대본 회의에서는 추석을 대비해 선별진료소 운영계획과 요양시설의 추석나기 방안을 논의했다.

박 1차장은 “연휴기간 중 차질없이 진단검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선별진료소 운영방안을 마련하겠다”면서 “거리두기 강화로 면회가 금지된 요양시설에서도 가족과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비접촉 방안을 추진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2학기 개강 이후 대면수업이 점차 시작되는 대학에서의 집단감염 발생도 우려하며 “학업을 위한 대면수업 이외에 사람 간 접촉이 많은 동아리나 소모임 활동은 자제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
생활 속 방역수칙 준수 어렵게 찾아가는 일상을 지키는 길 입니다 정책포커스 바로가기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