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역대 최초 문화예술 관람률 80%, 현장서 확인해보니

‘2018년 문화향수실태조사’ 결과 발표… 조사 이래 처음으로 80% 넘겨

2019.02.13 정책기자 곽도나
인쇄 목록

“요즘은 친구들 만날 때도 영화관에서 자주 만나. 만 65세가 넘으니 이제 영화비가 5000원이거든.”

이번 명절에 가족 모두 영화를 보러 갔을 때 아버지가 한 말입니다. 자식들을 모두 결혼시킨 부모님은 평소에도 둘만의 데이트를 자주 즐깁니다. 예나 지금이나 부모님은 영화 보는 걸 좋아하는데요. 만 65세가 넘은 아버지는 영화를 5000원에 본다고 합니다. 

어머니는 앞으로 1년만 지나면 5000원에 영화를 볼 수 있다며 벌써부터 좋아합니다. 저에겐 생소한 이야기라 모든 사람들이 만 65세가 넘으면 그 금액이냐 물었더니 그렇다 합니다. 문화생활의 턱이 더 낮아진 기분이 들었습니다. 덕분에 부모님은 최근 친구들 모임도 영화관에서 자주 갖는답니다. 부담 없는 문화생활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영화관 모임, 듣기만 해도 흐뭇해졌습니다.

<만 65세가 넘으신 친정아버지는 영화를 항상 5,000원에 보신다고 합니다.> 출처=KTV
만 65세가 넘은 친정 아버지는 영화를 항상 5000원에 본다고 합니다.(출처=KTV)
 

그러던 차에 지난 1년간 우리나라 국민들의 문화예술행사 관람률이 80%를 넘었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이 공개한 ‘2018년 문화향수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문화예술행사 관람률은 81.5%, 관람횟수는 평균 5.6회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하는데요.

1988년 조사가 시작된 이래 처음으로 80%를 넘어섰으며, 특히 60대와 70대 이상의 관람률 증가폭이 전 연령에서 가장 높았다고 합니다. 친정 부모님의 경우처럼 60대 이상 어르신들의 높아진 문화예술행사 관람률은 정부의 여러 정책 덕분인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여러분은 한 달, 아니 연간 몇 번이나 문화생활을 하셨나요? 초등학생 아이가 있는 저희 가족은 영화나 뮤지컬, 공연, 전시회 등을 자주 찾아다니는 편입니다. 마침 겨울방학 기간이라 더욱 자주 다니고 있는 요즘인데요. 여러 번 문화생활을 하게 되면 비용이 부담스러워지기도 합니다.

<겨울방학인 요즘 초등학생이 있는 우리 가족은 더 자주 문화생활을 하려고 노력한다.>
겨울방학인 요즘 초등학생이 있는 우리 가족은 더 자주 문화생활을 하려고 노력한다.

 
하지만 조금만 손품을 팔거나 정보를 검색하면 저렴하게 이용하는 방법들이 많습니다. 특히 이미 많이 알려진 매달 마지막 주 수요일 ‘문화가 있는 날’에는 전국 2000여 문화시설에서 무료 또는 반값 등으로 제공해 많은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열리는 ‘대고려전’ 역시 문화가 있는 날에 반값 할인을 받아 온 가족이 저렴하게 관람할 수 있었습니다. 평소 국립박물관들이 무료로 개방돼 많은 체험을 하곤 했는데 이렇게 기획전시관도 혜택을 볼 수 있어 매우 좋았습니다.

아이를 키우는 입장에선 도서관, 영화관, 박물관은 매우 자주 가게되는 장소이기 때문입니다. 온 가족이 함께 다녀올 수 있었던 전시회 덕분에 곧 학교에서 한국사를 배우게 될 아이는 우리나라 역사에 대해 더욱 관심이 깊어졌습니다. 전시회 관람 후 ‘고려’에 관한 역사책을 스스로 찾아 여러 번 읽었기 때문입니다. 

<온 가족이 공연을 보려면 티켓값이 부담되는 것도 사실이지만, 여러 지원 정책을 활용하면 조금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
온 가족이 공연을 보려면 비용이 부담되는 것도 사실이지만, 여러 지원 정책을 활용하면 조금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
 

삼척시에 방문했을 때 지역에서 운영되는 저렴한 영화관을 볼 수 있었습니다. 들어가보니 지자체의 지원으로 모든 삼척 시민과 이곳을 방문한 사람들이 저렴한 가격으로 영화를 볼 수 있게 했습니다. 지나간 영화가 아닌, 다양한 최신 영화를 저렴하게 관람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른 유명 영화관 시설처럼 부대시설도 잘 정비되어 있어 인상적이었습니다.

이번 조사에서도 우리나라 지역별 관람률이 대도시 85.2%, 중소도시 82.1%, 읍·면 지역 71.7%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읍·면 지역 관람률은 2016년보다 6.0% 포인트 상승해 대도시나 중소도시와의 격차를 좁혔다는 소식입니다. 아마 이렇게 지차체별 노력이 있기 때문에 중소도시의 문화예술행사 관람률이 올라간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삼척시를 방문했을 때 들렸던 지역 영화관, 지자체의 지원으로 저렴하게 영화를 관람할 수 있었다.>
삼척시를 방문했을 때 들렸던 지역 영화관. 지자체의 지원으로 저렴하게 영화를 관람할 수 있었다.
 

이렇게 저희 가족처럼 일상에서 문화생활을 즐기려는 사람이 늘어나면서 문화예술행사 관람률이 갈수록 높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소득별 차이는 있습니다. 월 200만 원 미만 가구 관람률이 크게 상승한 것으로 파악됐지만 월평균 600만 원 이상 가구와 비교하면 여전히 격차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그렇다고 실망할 필요는 없습니다. 앞으로 정부에서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문화소외계층 대상 문화누리카드 지원금 인상(2018년 7만 원→2019년 8만 원), 생활 SOC 확충 등 일상에서 문화예술을 즐길 기회를 확대하는 정책을 지속해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기 때문입니다. 앞으로 누구나 쉽고 편하게 접근할 수 있는 문화 공간과 콘텐츠가 많아질 것이라고 기대하고 응원합니다.



곽도나
정책기자단|곽도나donas@naver.com
더 나은 세상을 위해 하루하루 발을 내딛습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