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엄마들의 애타는 마음 ‘돌봄교실’은 알아줄까?

새 학기 초등돌봄교실 1400실 확충… 28만 명 혜택 기대

2019.01.11 정책기자 곽도나
인쇄 목록

“선생님, 우리 아이 돌봄교실에 꼭 들어갈 수 있을까요? 추첨해서 떨어지면 안되는데…”

올해 초등학교 입학을 앞두고 신입생 예비소집일에 한 엄마가 걱정스런 목소리로 말합니다. 입학하는 예비 1학년 아이들은 유독 돌봄교실 신청자가 많기 때문입니다. 그동안 넘치는 인원 때문에 우선순위에 따라 추첨을 하는 경우가 있을 정도로 돌봄교실 선정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돌봄교실 신청을 원하는 부모들이 많기 때문에 우선순위를 정하는 증빙서류가 필요하다.>
돌봄교실 신청을 원하는 부모들이 많기 때문에 우선순위를 정하는 증빙서류가 필요하다.

 
보통 초등학교 돌봄교실은 학교생활에 막 적응을 시작하는 1학년과 2학년을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보통 학교수업이 끝나면 아이들이 돌봄교실로 모입니다. 이곳에서 재미있는 종이접기도 하고, 간식도 먹습니다. 조금씩 다르지만 저녁 7시까지 운영되는 등 일하는 맞벌이 부모들의 부담을 많이 덜어주고 있습니다.

<돌봄교실 서류를 작성하면서도 떨어지게 될까봐 부모들은 걱정이 많다.>
돌봄교실 서류를 작성하면서도 떨어지게 될까봐 부모들은 걱정이 많다.
 

맞벌이 가정과 저소득층, 한부모 가정을 대상으로 방과 후 아이들을 돌봐주는 돌봄교실은 어린 초등학생 자녀를 둔 부모들에게 안심이 되는 제도입니다. 지난해 돌봄교실을 이용한 학생 수는 26만1200여 명이었지만, 대기 학생 수가 1만여 명에 달해 돌봄교실 확충이 시급한 상황입니다.

<지난해 기준 초등학교 신학기 초등돌봄교실 수요자를 보면 확충이 시급한 상황이다.>출처=KTV
지난해 기준 초등학교 신학기 초등돌봄교실 수요자를 보면 확충이 시급한 상황이다.(출처=KTV)
 

이에 정부는 올해 초등돌봄교실을 확대, 지난해보다 2만 명 많은 28만 명의 초등학생에게 돌봄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을 밝혔습니다. 이 소식을 들은 부모들은 기대감에 신입생 예비소집일에 모여 삼삼오오 대화를 나누며 안도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정부에서는 국고 예산을 지원해 확충할 수 있는 교실을 마련, 방학 기간을 빌려 공사를 시작한다고 합니다. 제가 근무하는 학교 역시 이미 예산 지원이 내려온 상황입니다. 발빠르게 돌봄교실 운영을 위한 지원을 시작했습니다.

<교육부는 국고 예산을 지원해 신학기 초등돌봄교실 운영을 1400개를 늘린다는 계획이다.>출처=KTV
교육부는 국고 예산을 지원해 신학기 초등돌봄교실 1400실을 확충한다는 계획이다.(출처=KTV)
 

저희 학교의 경우처럼, 교육부는 국고 예산을 지원해 전국에서 초등돌봄교실 1400개를 늘린다는 계획입니다. 3월 신학기가 시작할 때 1218개 교실을 열고, 석면공사 등으로 3월 개소가 어려운 일부 학교는 2학기를 전후로 200여개 교실을 증설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3월에 문을 열 초등돌봄교실을 지역별로 보면 서울이 301개로 가장 많고 경기 293개, 인천 167개, 대전 109개, 대구가 89개 등이라고 합니다. 교실 확충에 따라 26만1000명 수준이었던 지난해 돌봄 인원은 올해 2만여 명 많은 28만여 명이 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많은 부모들이 지난해에 비해 조금 더 만족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됩니다. 물론 첫술에 배부를 수 없듯 올해도 부족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지역에 따라 학교가 신청자를 모두 수용하기 어려운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엔 주민자치센터나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등 마을 돌봄을 적극 활용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교육부는 운영 점검·지원단을 구성해 신학기 준비상황을 점검한다.> 출처=KTV
교육부는 운영 점검·지원단을 구성해 신학기 준비상황을 점검할 계획이다.(출처=KTV)
 

교육부는 운영 점검·지원단을 구성해 신학기 준비상황도 점검한다고 합니다. 이미 노후한 돌봄교실 1천3백여 실은 새로 단장하는 등 환경개선도 함께 추진합니다.

정부의 목표는 오는 2022년까지 초등돌봄교실을 3천5백 실 확대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아울러 초등 1, 2학년 위주에서 전 학년으로 점차 확대하고, 오후 5시에서 7시까지 운영하는 저녁 돌봄은 학교 여건 등을 고려해 단계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번에 확충·개선하는 돌봄교실은 학생들이 머무는 것을 넘어 정서적 안정을 도모할 수 있는 창의적·감성적 공간으로 만들고, 디자인 과정에 학생과 교사, 돌봄전담사가 참여한다고 합니다. 우리 아이들이 안전하고 행복하게 조금씩 성장해나갈 수 있도록 초등돌봄교실과 지역사회의 마을돌봄이 잘 활용되기를 기대합니다.



곽도나
정책기자단|곽도나donas@naver.com
더 나은 세상을 위해 하루하루 발을 내딛습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