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해보니] 청년을 위한 금융상품 ‘햇살론 유스’ 신청기

2020.02.05 정책기자 이정혁
인쇄 목록

방학 기간인 요즘 아르바이트를 하는 청년들을 쉽게 찾을 수 있다. 학업과 경제 활동을 병행하는 청년들이 증가하는 요즘, 청년들의 부담을 조금 덜어줄 수 있는 정책금융상품이 출시됐다는 소식을 접했다.

정부와 서민금융진흥원은 지난 1월 23일부터 청년과 대학생 전용 대출상품인 햇살론 유스(youth)를 공급한다고 밝혔다. 사회초년생에 대한 보장까지 강화됐다는 햇살론 유스, 직접 신청을 해보았다.

홈페이지 메인에서 햇살론유스에 대한 배너를 확인할 수 있다.(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에서 햇살론 유스에 대해 확인할 수 있다.(출처=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


햇살론 유스는 서민금융진흥원의 보증으로 기업, 신한, 전북은행 3곳의 은행에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금융상품이다. 34세 이하의 대학생과 미취업 청년 또는 연 소득이 3500만원 이하인 사회초년생을 대상으로 한다.

대학생의 경우 재학 중이거나 취업 준비를 위해 휴학 혹은 졸업 유예를 한 경우 이용 가능하며, 사회초년생의 경우 중소기업에 재직한지 1년 이하여야 한다. 또한, 대학 미진학자나 졸업자라도 단기 근로를 통해 일정 소득만 있으면 이용할 수 있다.

다양한 상품 중 가장 하단에 햇살론 유스를 확인할 수 있다.(서민금융진흥원 앱화면)
서민금융진흥원 앱에서 햇살론 유스를 확인할 수 있다.(출처=서민금융진흥원 앱 화면)


대출한도는 1년에 600만원으로 인당 최대 1200만원까지 대출 가능하다. 일반 생활자금을 목적으로 대출받으면 1회 최대 300만원까지 지원 가능하며, 등록금, 의료비, 주거자금 등의 특별용도를 목적으로 증빙서류를 지참한 경우 한도 내에서 신청할 수 있다.

대출 기간은 사회초년생의 경우 최대 1년, 미취업 청년은 최대 2년, 대학생은 최대 6년이며 군 복무 예정 시 거치 기간이 추가되어 최대 8년까지 거치할 수 있다.

상품에 대한 기본적인 설명을 확인할 수 있다.(네이버 검색화면 캡처)
상품에 대한 기본적인 설명을 확인할 수 있다.(네이버 검색화면 캡처)


대출금리는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차상위계층, 장애인, 북한이탈주민, 한부모가족 등 사회적 배려대상 청년이면 3.6%로 가장 낮고, 사회초년생은 4.5%로 높긴 하지만, 기존 금융상품 대비 낮은 대출금리가 적용되는 것은 물론 중도상환 수수료가 없다는 것도 큰 강점으로 꼽힌다.

자격조회 신청 전 절차와 대상에 대한 재안내가 되고 있다.(서민금융진흥원 앱화면)
자격조회 신청 전 절차와 대상에 대한 재안내가 되고 있다.(서민금융진흥원 앱 화면)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서민금융진흥원의 보증이 필요한데, 보증신청의 첫 단계는 ‘자격조회’다. 자격조회는 휴대폰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는 방법과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통해 발급받는 방법이 있는데 나는 쉽고 간편하게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여 진행해봤다.

자격조회와 보증신청은 매일 오전 6시부터 밤 11시까지 이용가능하다는 안내가 되고 있었다. 다음으로 넘어가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마친 후 주소지와 소득에 대한 입력이 끝나면 간단한 자격조회가 끝나게 된다.

모든 절차가 끝나면 신청자가 원하는 센터를 선택하여 상담을 잡게된다.(서민금융진흥원 앱화면)
모든 절차가 끝나면 신청자가 원하는 센터를 선택하여 상담을 잡게된다.(서민금융진흥원 앱 화면)


자격조회가 정상적으로 완료되면 개인정보와 소득에 대한 정보를 입력해야 하고, 더불어 대출을 희망하는 금액이 얼마인지 입력하게 된다. 이 과정까지 끝나면 온라인으로 할 수 있는 모든 것이 다 끝나는데 이 모든 과정이 5분도 채 걸리지 않았다.

잠시 뒤 햇살론 유스 신청 결과 및 금융교육 안내에 대한 문자와 통합지원센터 상담예약문자 2통이 휴대폰으로 전송됐다. 정부 지원 금융상품이고, 대출과 관련된 상품인 만큼 올바른 채무관리에 대한 교육을 상담 전까지 반드시 받아야 했다.

모든신청이 끝난 후 문자로 안내사항이 전송된다.
모든신청이 끝난 후 문자로 안내사항이 전송된다.


출시된지 1주일이 조금 넘었지만 청년들의 관심이 얼마나 많은지 일부 상담센터는 가까운 시일 내에 상담을 예약할 수 없을 정도였다. 나 역시 집에서 가장 가까운 센터에서 오프라인 상담을 진행하려면 최소 10일 이후부터 가능하여 2월 중순경 상담을 잡아놓았다.

서민금융진흥원의 상담센터에서 오프라인 상담까지 마치면 금융사의 앱을 통해서도 대출을 신청할 수 있다고 한다. 하지만 적지 않은 청년들이 은행에 직접 방문하는 경우도 있을 것 같아 가까운 취급 은행인 기업은행을 방문했다.

햇살론 유스를 취급하는 은행은 기업, 신한, 전북 3곳의 은행으로 각 은행들은 햇살론 유스를 이용하는 청년을 위해 부가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었다. 대표적으로는 전자금융거래와 ATM기 수수료 면제부터 예금과 적금 등의 대출우대, 타 대출의 금리인하나 취업활동 지원과 같은 서비스다. 

햇살론 취급은행은 3곳이며 각자 다른 추가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햇살론 취급 은행은 3곳이며 각자 다른 추가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은행에 다양한 대출상품을 소개하는 포스터가 있었지만 햇살론 유스에 대한 포스터는 아직 찾을 수 없었다. 은행 관계자는 “출시된지 얼마 되지 않아 포스터는 없지만, 하루에도 청년들이 은행에 방문해 햇살론 유스에 대해 문의하는 등 적지 않은 관심을 받고 있는 것 같다”고 전했다.

이번 햇살론 유스로 대출을 받아 생활자금으로 쓰겠다는 후배는 “가정 형편이 좋지 않아 매학기 학자금 대출에 아르바이트로 어렵게 생활해야 했다”라며 “이번 햇살론 유스 대출을 받아 조금 더 자격증 취득에 집중하려고 한다”라고 전했다.

청년 대상 금융상품 중에서도 낮은 금리에 정부가 보증해준다는 큰 강점을 앞세운 햇살론 유스. 최장 15년까지 대출관리를 할 수 있어 어려운 시간을 보내고 있는 청년들의 밑거름이 될 수 있겠다는 기대가 됐다.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 : https://www.kinfa.or.kr/index.do
서민금융콜센터 : 1397



이정혁
정책기자단|이정혁jhlee4345@naver.com
정책의 수혜자이자 옵저버로 현장의 목소리를 전합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