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클린강원 패스포트’로 안전한 강원 여행

2020.07.10 정책기자 조수연
인쇄 목록

7월 1일부터 오는 7월 19일까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특별 여행주간을 지정했습니다. 8월 초 여름휴가 기간에 여행 수요가 급증하는 것을 막고, 여행객을 분산시키기 위해서인데요. 이와 함께 코로나19로 직격탄을 맞은 국내 관광업계 활성화의 의미도 담았습니다.

다만 이번 여행주간은 코로나19로 인해 ‘안전한 여행’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한 채, 소규모로 여행하는 것인데요. 또한, 밀폐된, 밀접한, 밀집한 공간을 피하는 3밀을 피해줄 것을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춘천 관광지 중 하나인 소양강 스카이워크 쏘가리 분수대.
춘천 관광지 중 하나인 소양강 스카이워크 쏘가리 분수대.


이에 여름철 휴가지로 인기 많은 강원도는 ‘클린강원 패스포트’를 선보였습니다. 클린강원 패스포트는 전국 지자체 최초로 코로나19 방역 관리를 위해 도내 음식점 및 관광지, 시설 등에 설치된 전자 스탬프 방역 시스템을 뜻하는데요. 이용객의 발열 여부와 방문 시간을 효율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클린강원 패스포트는 QR코드 입장과 비슷합니다. QR코드를 통해 방문자의 정보 확인과 발열 여부를 확인할 수 있고, 기록은 30일 보관 후 자동 삭제돼 개인정보 유출도 막을 수 있는데요. 또한, 코로나19 확진자 발생 시 정확한 이용객 파악이 가능해 추가 감염을 최소화한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앱스토어에서 클린강원 패스포트를 검색하면 쉽게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클린강원 패스포트(출처=강원도청)
클린강원 패스포트.(출처=강원도청)


현재 클린강원 패스포트는 이벤트 중으로 회원가입을 마치면 가입 후 문자로 모바일 커피 기프티콘을 증정하고 있습니다.

여행주간을 맞아 직접 친구들과 함께 클린강원 패스포트를 설치하고, 강원도 춘천으로 향했습니다. 먼저 찾은 곳은 춘천의 랜드마크 소양강 스카이워크. 소양강 스카이워크는 국내 최대 스카이워크로 174m에 달하는데요. 이중 투명 유리 구간은 156m입니다.

소양강 스카이워크.
소양강 스카이워크.


코로나19로 출입구는 한 곳을 제외하고 모두 폐쇄됐는데요. 마스크 착용 여부와 함께 발열검사를 진행하며 37.5도 이상은 출입할 수 없도록 했습니다. 또한, 소양강 스카이워크 내에서도 마스크를 벗을 수 없어 마스크를 착용하고 소양강 스카이워크를 관람했습니다.

다음으로 춘천지구전적기념관을 찾았습니다. 6.25전쟁 70주년을 맞아, 6사단 출신인 친구의 강력한 권유가 있었는데요. 춘천 전투는 국방부 3대 전투(낙동강 전투, 인천상륙작전, 춘천 전투) 중 하나로, 유엔군을 제외하고 국군이 주도한 유일한 전투입니다.

춘천지구 전적기념관
춘천지구전적기념관.


춘천지구전적기념관에는 클린강원 패스포트 스탬프가 놓였는데요. 먼저 온도계로 체온을 측정하고, 37.5 미만이면 직원이 스마트폰에 스탬프를 찍습니다. 그러면 장소와 시간 등 방문기록이 뜨는데요. 방문기록이 있으면 12시간까지 유효해 다른 곳에서 발열체크를 할 필요는 없습니다.

기념관과 관광지는 클린강원 패스포트가 잘 지켜지고 있었는데요. 그렇다면, 식당과 카페에서는 어떨까요? 친구들과 함께 인근 식당과 카페를 찾았습니다.

클린강원 패스포트 안내 포스터.
클린강원 패스포트 안내 포스터.


카페에서도 클린강원 패스포트는 가능했습니다. 커피를 주문하기 전, 클린강원 패스포트 앱에 스탬프를 찍었는데요. ‘인증이 완료되었습니다’라는 문구와 함께 ‘열체크 완료 고객입니다’라는 프리패스(FreePass)가 보였습니다.

인증이 완료됐다는 문구.
인증이 완료됐다는 문구.


클린강원 패스포트는 비단 춘천뿐만 아니라 강원도 전역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데요. 오는 10일부터 개장하는 강원도 해수욕장(동해 15일, 강릉 17일)도 출입시 클린강원 패스포트를 활용한 전자출입명부를 통해 입장객을 관리한다고 합니다.

FreePass라는 문구가 보이면, 인증이 완료됐다는 뜻입니다.
FreePass라는 문구가 보이면, 인증이 완료됐다는 뜻입니다.


강원도는 현재 클린강원 패스포트에 스탬프를 적립한 이용객 중 추첨을 통해 강원도 숙박시설 숙박권, 워터파크 이용권 등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여행주간, 강원도를 방문할 예정이신가요? 클린강원 패스포트로 안전한 여행 되시길 바랍니다.



조수연
정책기자단|조수연gd8525gd@naver.com
자유로운사고, 냉철한 분석, 공정한보도! 대진대 학보사인 대진대신문사 편집장 조수연입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
생활 속 방역수칙 준수 어렵게 찾아가는 일상을 지키는 길 입니다 정책포커스 바로가기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