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강원 산불, 그 후…대형재난 두 번은 없다!

이재민 위한 임시 조립주택 입주 개시…관광객 방문도 회복 추세

2019.05.22 KTV
인쇄 목록

지난달 4일 발생한 강원도 동해안 산불은 여의도 면적의 9배가 넘는 산림을 불태우는 피해를 남겼다. 이로부터 한달 반이 지난 지금, 정책브리핑은 강원도 산불 피해복구와 이재민 지원 상황 등을 소개한 KTV 국민방송의 프로그램 <PD 리포트 이슈 본(本)>을 정리·게재한다. (편집자 주)

지난달 4일, 강원 고성군 토성면에서 시작된 불은 초속 26m가 넘는 태풍급 강풍을 타고 빠르게 확산됐다.

이 산불로 3명의 인명피해(사망 2명, 부상 1명)와 566가구 1200여명의 이재민이 발생했고, 여의도 면적의 9배가 넘는 산림이 불에 탔다.

문재인 대통령은 5일 0시20분 청와대 위기관리센터를 방문해 긴급회의를 주재하며 가용 자원을 모두 동원해 총력 대응하라고 지시했고, 피해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는 등 피해 복구에 총력 대응을 펼쳤다.

그리고 한 달 보름이 지난 현재, 아직도 화염의 흔적은 남아있지만 주민들은 서서히 안정을 찾아가고 있다. 

지난달 4일 오후 7시 17분께 강원 고성군 토성면 원암리 한 주유소 맞은편 도로변 변압기에서 시작된 것으로 추정되는 불이 나 산과 시내로 옮겨붙고 있다.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지난달 4일 오후 7시 17분께 강원 고성군 토성면 원암리 한 주유소 맞은편에서 시작된 것으로 추정되는 불이 나 산과 시내로 옮겨붙고 있다.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달 7일부터 강원도 산불 이재민을 위한 임시 조립주택 입주가 시작되었다.

옥계면 천남리는 이재민 3가구가 이미 입주를 마쳤는데, 강원도에 따르면 도내 이재민 566가구 중 임시조립 주택 거주를 희망하는 약 340가구다.

임시 조립주택은 이재민에게 1년간 무상으로 지원하며 1년 연장도 가능한데, 정부는 이재민 조립주택 지원사업을 피해복구 계획이 확정되기 전인 지난달 11일부터 시작했다.

이는 통상적으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심의 후 추진하는 사례에 비하면 상당히 빠르게 추진된 경우다.

배진환 행정안전부 재난협력실장은 “피해복구 계획을 마련하고 중대본 심의를 거쳐 추진하는 것이 일반적인 절차이나, 이 경우 이재민들의 입주시기가 늦어져서 빠른 조치를 취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또한 정부는 피해를 입은 농업인들과 피해지역에 선호품종을 무상으로 공급하고, 피해지역 종합소득세 납부기한을 연기하는 등 세제와 금융지원도 진행 중이다.

이경일 강원도 고성군수는 “앞으로 농사철에 사용하는 농기구는 물론 임시주택에 필요한 TV, 냉장고, 세탁기 등 여러가지 가전제품 지원이 진행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강원산불 피해지역에 이재민들을 위한 목조주택이 고성군 토성면 원암리의 한 산불이재민 가정에 설치되고 있다.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강원산불 피해지역에 이재민들을 위한 목조주택이 고성군 토성면 원암리의 한 산불이재민 가정에 설치되고 있다.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한편 산불로 위험을 느끼며 발길을 끊었던 관광객들의 방문도 점차로 회복되고 있다.

많은 관광객들이 찾는 강원도의 명소 속초관광 수산시장은 산불 발생 후 방문객이 평소보다 10분의 1로 줄어드는 등 많은 손실이 있었다. 

하지만 각종 매체를 통한 상인들과 정부의 홍보, 그리고 국민들의 성원 등으로 요즘 이곳은 산불의 피해를 걷어내고 다시 활기를 되찾고 있다.

수산시상을 방문한 한 관광객은 “화재가 있었지만 오히려 찾아가는게 도와주는 것이라 생각했다”며 “강원도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경제적으로 살릴 수 있는 기회가 되지 않을까 싶어서 왔다”고 말했다.

이렇듯 국민들이 자발적으로 강원도를 찾아가자는 분위기가 조성되자 코레일도 한시적으로 강릉선 전구간의 운임을 30% 할인하며 힘을 보탰다.

또한 전국 각지에서 강원도의 해산물을 다시 찾으며 택배 물량도 서서히 회복되는 추세다. 

강원 곳곳을 덮친 산불이 난 지 열하루째인 지난달 14일 오후 속초시 중앙동 속초관광수산시장이 관광객들로 붐벼 활기를 되찾고 있다.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강원 곳곳을 덮친 산불이 난 지 열하루째인 지난달 14일 오후 속초시 중앙동 속초관광수산시장이 관광객들로 붐벼 활기를 되찾고 있다.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지난 2005년 4월 4일, 강원도 양양에서 큰 산불이 발생했었다. 당시 산불은 이틀 넘게 이어지며 산림 973ha를 불태웠고, 이재민 191세대 412명이 발생하며 276억원의 손실을 입었다.

당시 양양 산불과 이번 강원도 동해안 산불은 발생날짜와 순간 최대 풍속도가 각각 초속 32m·26m라는 유사점이 있지만 차이점도 있다.

먼저 양양 화재의 경우 진압 다음날인 7일에 해당 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했지만, 동해안 산불은 6일에 강원도 고성군, 속초시, 동해시, 강릉시, 인제군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했다.

또한 투입된 소방차와 소방 인력에서도 차이가 크다.

당시 서울 양양고속도로 CCTV 영상에서는 경광등을 켠 십여대의 소방차가 산불 현장으로 향하는 모습이 포착되었다. 반면 강원 동해안 산불 당시에 전국의 소방차량이 강원도를 향하는 진풍경이 화제가 되었다.

투입된 소방인력도 총 3251명으로, 이는 양양 때에 비해 파견된 소방 인력과 차량이 5배 가량 늘었다. 특히 이 규모는 단일 화재 투입으로는 사상 최대이다.

당시와 다르게 이런 대처가 가능했던 이유는 2017년 소방청 개청 이후 소방에 관한 총력대응태세를 정립했기 때문이다.

홍영근 소방청 화재대응조사과장은 “강원도 동해안 산불은 소방 역사상 단일화재로는 최대 규모로,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에서 장비 820대와 인원 3251명을 동원해 총력대응했다”고 밝혔다.

이어 “소방청 개청 이전에는 장·차관 보고 등으로 의사결정이 늦어질 수밖에 없는 구조였다”며 “하지만 소방청 개청 이후 독자적인 상황판단으로 보다 신속하고 적극적인 대응을 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한편 정부의 대처도 기민하게 이루어졌는데, 초기 발화 4시간여만인 5일 0시부로 중앙재난안전대책 본부를 가동했다. 또 문재인 대통령은 두 차례의 긴급회의를 주재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5일 오후 강원도 속초시 장사동 장천마을을 방문해 산불 피해 이재민들을 만나고 있다.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5일 오후 강원도 속초시 장사동 장천마을을 방문해 산불 피해 이재민들을 만나고 있다.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청와대가 대형 산불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맡으면서 관계 부처도 일사불란하게 움직였다.

보건복지부는 이재민 구호소에 긴급복지지원 상담소를 개소했고, 교육부는 휴교령과 함께 재난지역 인근 학교를 대피소로 운영했다. 문화재청은 문화재 보호를 위한 조치를 취했다.

이처럼 모든 상황을 시스템과 매뉴얼에 입각해 대응한 결과 자칫 더 크게 번질 수 있었던 산불을 빠르게 진압할 수 있었다.

이 결과 강원도 동해안 산불은 완진까지 걸린 시간이 13시간이었는데, 2005년 양양 산불 진화에 걸린 32시간보다 19시간을 줄일 수 있었다. 이는 시스템과 메뉴얼에 입각한 체계적인 대응이 제대로 작동했다는 의미로 볼 수 있다.

피해 확산을 줄일 수 있었던 또 하나의 원동력은 바로 소방관들의 헌신이다.

한민호 해남소방서 소방교는 “장소가 어디든지 화재를 진압하고 인명을 구조하는게 직업적으로 당연한 일”이라며 “많은 분들의 격려 덕분에 강원도 산불진화도 성공적으로 마무리 할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소방관 외에도 온몸으로 산불과 맞서 싸운 사람들이 있었으니, 그들은 산불 진화에 특화된 산림청 소속의 ‘산불특수진화대’다.

일반적으로 소방관들은 산불이 발생한 경우 산 인근 민가와 낮은 해발부터 진화 작업을 한다. 반면 산불특수진화대는 직접 깊은 산속으로 들어가 진화작업을 펼친다.

소방차가 산속까지 들어갈 수 없기에 산불특수진화대는 40kg 무게의 중형펌프를 들고 산 속으로 들어가 산불 진화에 특화된 장비로 화마를 제압한다.

하지만 장비가 열악해 산불 진화에 어려움이 있을 뿐더러, 10개월 계약의 비정규직인 탓에 산불이 잘 일어나지 않는 6~7월은 예산상 문제로 활동을 멈춘다.

그러다보니 1년 중 2달 쉬는 기간 동안에는 가정형편상 어쩔 수 없이 다른 일을 해서 수입을 이어가고 있기도 하다.

한편 지난달 25일 국회에 제출한 6조 70000억원의 추경안에는 산불 대응을 위한 항목이 편성되었다.

총 940억원 규모의 예산은 산불 특수진화대 인력 확대와 개인진화장비 보강 등에 사용할 예정으로, 아직도 보완 사항은 많지만 다소나마 소방인력 처우 개선에 도움 될 것으로 기대한다.

또 소방관의 국가직화에 대한 청와대 국민청원이 20만명을 돌파하면서 소방관의 국가직 전환 논의도 다시 힘을 얻고 있다.

강원 고성군 산불피해 지역인 토성면 용촌리에서 불이 나 산불재난특수진화대원들이 진화작업을 벌이고 있다.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강원 고성군 산불피해 지역인 토성면 용촌리에서 불이 나 산불재난특수진화대원들이 진화작업을 벌이고 있다.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번 강원도 동해안 산불을 두고 일부 네티즌은 ‘역사상 최악의 산불’이라는 표현 대신 ‘사상 최고의 진화작전’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하지만 재난은 예고가 없는 터, 보다 더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었을 때 앞으로 이와 유사한 대형 재난을 철저하게 막을 수 있을 것이다.

☞ KTV PD 리포트 이슈 본(本) 바로보기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