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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아이 초등학교에 입학시키는 학부모를 위한 지침서

2019.02.14 교육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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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아이 초등학교에 입학시키는 학부모를 위한 지침서

  • 첫아이 초등학교에 입학시키는 학부모를 위한 지침서 하단내용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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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이런 지침서는 없었다!
처음 자녀를 초등학교에 입학시키는 부모를 위한 안내서, 카드뉴스로 만나요!

Q “우리 아이는 길거리 간판 글자가 무슨 뜻인지 자주 물어봅니다. 산만한 느낌이 들어 고민입니다.”
A 놀이 속에서 나타나는 아이의 배움 욕구를 포착하세요.
그런 경험이 쌓이면 아이들은 나만의 책과 학습지가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자연스럽게 듭니다. 일상생활 속에서 배움의 욕구를 드러낸 것이지요. 아이의 표현을 잘 듣고 원하는 학습방법을 안내해주세요.

Q “한글을 익히려면 무조건 많이 읽히는 게 좋은가요?”
A 손으로 하는 소근육 활동이 글자 쓰기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
글자 배우기는 충분히 보고 듣는 것을 거쳐 읽고 쓰는 단계를 거칩니다. 한글 쓰기도 본 것이 많아야 하고, 손가락 협응 능력이 좋아야 익숙하게 배울 수 있습니다. 색종이 접기와 가위질, 블록 쌓기 등 다양한 놀이를 함께 해주세요. 어느새 한글도 자연스럽게 써나갈 수 있을 거예요.

Q“아직 한글을 다 못 뗐는데 영어를 가르쳐도 될까요?”
A 충분한 국어 학습은 든든한 외국어 실력의 밑바탕이 되는 법!
아이가 외국어 학습을 소화할 수 있고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다면 가능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국어 학습에 집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충분한 국어 학습은 외국어를 배우는데 있어, 유연한 사고 능력을 가진 아이로 자라나게 합니다. 조금만 시간을 갖고 기다려주세요. 천천히 가는 길이 때론 가장 빠른 법이니까요!

Q “그 밖에 초등학교에 잘 적응하기 위해서는 어떤 것을 도와야 할까요?”
A 우리 아이의 욕구 지연 능력과 감정 해소 능력을 확인하세요.
초등학교는 수업 시간과 쉬는 시간이 분명하게 구분됩니다. 그래서 종이 치면 쉬는 시간의 놀이를 왜 그만해야 하는 거냐며 불만을 품는 아이들도 종종 있습니다. 이런 불만이 분노로 변하면 선생님을 방해하는 행동이나 교실 밖으로 나가는 등의 엉뚱한 행동으로 표현할 수 있으니, 불만을 보이는 경우, 아빠와 엄마가 적절한 훈육을 해주면 좋습니다.

*욕구 지연 능력: 하고 싶은 것을 빨리 접는 능력

엄마의 세심한 관찰과 아빠의 따뜻한 관심은 자녀가 성공적으로 학교에 적응하는데 힘이 됩니다. 교육부가 대한민국의 모든 아이들의 첫 입학을 응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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