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청년과 장년이 손잡고 ‘창업의 꿈’ 이룬다

[도전! 청년창업] ② ‘세대융합 창업캠퍼스…세계의 롤모델로

2019.03.15 문화체육관광부 국민소통실
인쇄 목록

정부는 지난 6일 스케일업펀드 12조원을 조성하는 내용 등을 담은 ‘제2벤처 붐 확산 전략’을 발표했다. 정부는 벤처·창업의 훈풍이 ‘제2의 벤처 붐’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정책역량을 집중한다는 방침으로, 정책브리핑이 창업을 꿈꾸는 청년들을 위한 각종 지원 정책을 소개한다. (편집자주)

청년과 장년이 만나 창업의 시너지를 발휘하는 ‘세대융합 창업캠퍼스(이하 ‘세대융합’)’의 관심이 높다.

기술·경력·네트워크를 보유한 숙련 퇴직인력과 청년의 아이디어를 매칭해주는 이 사업은, 팀을 구성한 3년 미만의 창업기업에는 최대 1억원과 투자 유치 등을 지원한다.

올해는 그동안의 세대융합 성공사례를 반영해 국비와 지자체별 예산까지 더해져 약 160억원 이상을 지원한다.  

2017년 11월 서울 여의도 율촌 빌딩 4층에 문을 연 르호봇비즈니스센터 서울 권역 창업캠퍼스 개소식.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7년 11월 서울 여의도 율촌 빌딩 4층에 문을 연 르호봇비즈니스센터 서울 권역 창업캠퍼스 개소식.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중소벤처기업부가 2017년부터 시작한 세대융합은 기술과 경력, 네트워크 등을 보유한 숙련된 중·장년과 청년의 신선한 아이디어를 매칭하는 창업지원시스템이다.

이 정책을 이용하면 도전의식과 아이디어는 풍부하지만 경험이 부족한 청년과 사회 관계 인프라와 숙련된 기술이 있지만 기술융합에 취약한 중년이 만나 서로의 약점을 보완할 수 있다. 

특히 2015년 통계청의 ‘창업 연령별 1년차 생존률’에 따르면 30대 미만은 53.4%, 50대 이상은 63.3%이지만, 5년차에 30대 미만은 15.9%으로 급격히 낮아진다. 이렇듯 창업에는 중장년의 안정적인 사업유지 능력이 필요하다.

또 끊임없이 변화하는 시대에 젊음과 도전의식, 열정으로 가득찬 청년이 함께한다면 세대간의 화합을 통해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다.

세대융합은 청년의 단점을 보완하기위해 사업단에서 매칭해주며, 부자나 모자지간의 지원도 가능하다. 매칭이 완료된 후에는 사업화 지원 평가에 통과한 (예비)창업팀에게 사업화자금, 마케팅, 멘토링, 글로벌진출 등을 지원한다.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사업계획서를 제출해 선발절차를 거치는데, 어떤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지와 독특한 아이디어, 지속 가능성 등에 따라 선발 여부를 결정한다.

팀빌딩완료 및 희망형별 선발절차

세대융합에 지원할 수 있는 나이는 청년 만 39세 미만, 장년은 만 40세 이상이다. 물론 38세와 41세가 팀을 이룰수는 있지만, 이 경우 심사에서 불리하게 작용할 수도 있다.

이렇게 세대융합에 선발되면 창업 아이템에 따라 지원금과 각종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 자본은 정부의 지원금인 만큼 무상으로 지급되고, 사업이 실패해도 사례에 따라 ‘성실실패’인 경우 재지원할 수 있다.

혹자는 이 정책이 너무 쉽게 지원받는 것 아니냐고 하는데, 여석호 세대융합창업캠퍼스사업단 단장은 “기술과 아이디어 등을 심사하기 때문에 쉽게 지원받을 수만은 없다”고 말했다.

때문에 기술력이 없는 창업은 지원이 불가능하며 차별화된 기술일수록 선발 가능성이 높다. 또 식당 등 요식업과 숙박업, 임대업, 도·소매업 등과 같은 업종은 지원에서 제외된다.

이처럼 정부가 정책적으로 청·장년을 지원하는 세대융합은 우리나라가 유일한만큼 이 정책은 전세계의 롤모델이 되고 있다.

그동안 세대융합 지원 경쟁률은 평균 5:1을 기록했으며, 지난 2년동안 지원받은 42개 기업 중 단 한 곳도 폐업한 곳은 없을 뿐더러 약 150명 이상의 신규고용효과를 창출했다.

☞ 중소벤처기업부 창업진흥원(http://www.kised.or.kr 042-480-4997)

전국 세대융합 창업캠퍼스.
전국 세대융합 창업캠퍼스.

한편 창업진흥원은 15일부터 29일까지 전국 5개 권역에서 ‘2019년 창업지원사업 및 통합설명회’를 개최한다.

이 행사는 창업에 필요한 사업화 지원과 R&D, 투자, 보증 등에 관심이 있는 예비창업자 및 7년 이내 초기창업기업 등을 대상으로, 온라인으로 신청을 해야 참석이 가능하다.

2019년 창업지원사업+ 통합설명회 개최 바로가기

2019년 창업지원사업 및 통합설명회
2019년 창업지원사업 및 통합설명회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