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수소차 보급 2022년까지 8만대로 늘린다…점유율 1위 달성

혁신성장전략회의…2023년까지 데이터 시장규모 30조원으로 확대

데이터·AI 융합인재 1만명 육성…빅데이터 센터 100개·데이터 플랫폼 10개 구축

2019.01.16 기획재정부
인쇄 목록

지난해 약 2000대였던 수소차 보급을 2022년까지 8만대로 확대한다.

데이터·AI 융합인재 1만명을 육성하고 AI 유니콘기업 10개에 집중 투자하며,  2023년까지 데이터 시장규모를 30조원으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6일 서울 서초구 양재 R&CD 혁신허브에서 ‘제1차 혁신성장전략회의 겸 2019년 제3차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이같이 밝혔다.

올해 처음 열린 ‘혁신성장전략회의’는 기존 ‘혁신성장 관계장관회의’를 확대 개편한 것으로, 홍 부총리는 “향후 경제관계장관회의는 경제활력대책회의와 혁신성장전략회의로 ‘투트랙(Two-Track)’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수소차 충전소인 서울 마포구 상암수소스테이션.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수소차 충전소인 서울 마포구 상암수소스테이션.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데이터·AI경제 활성화 계획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가장 핵심적 생산요소는 데이터와 인공지능(AI) 산업 육성이다.

따라서 우리나라가 데이터와 AI를 ‘세계에서 가장 안전하게 잘 다루는 국가’로 도약하기위한 계획으로, 2023년까지 데이터 시장규모 30조원 달성을 목표로 해 AI 유니콘기업 10개와 데이터·AI 융합인재 1만명 육성을 위해 집중 투자한다.

먼저 데이터의 경우 생산부터 활용까지 전주기적으로 활성화 한다. 빅데이터 센터 100개와 데이터 플랫폼 10개를 만들 예정이다.  

AI 분야는 서비스 개발에 필수적인 알고리즘과 컴퓨팅파워 및 데이터셋 등을 지원하는 AI 허브를 구축하는데, 이로서 데이터와 AI를 접목하고 융합해 시너지를 창출하는 클러스터를 조성한다.

◆ 수소경제 활성화 계획

정부는 미래 친환경 산업의 핵심인 수소경제 분야에서 ‘세계 최고수준의 선도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했다. 이에 우리나라의 강점인 수소차와 연료전지 분야를 양대 축으로 세계시장 점유율 1위 달성을 목표로 잡았다.

먼저 수소의 생산과 저장·운송 및 활용, 안전에 이르기까지 전 분야를 아우르는 추진전략을 마련했는데, 특히 수소 활용도 제고를 위해 지난해 약 2000대였던 수소차 보급을 2022년까지 약 8만대로 확대할 예정이다.

또한 대·중소기업 상생과 전문인력 양성, 글로벌 표준 선점 등 수소경제 생태계 조성방안도 포괄하며, 이를 바탕으로 최종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 산업혁신(Big Innovation) 세부 추진계획

2019년 경제정책방향에서는 주력 제조업과 서비스업, 신산업 등 3개 분야 12개 업종을 집중 지원하겠다는 방향을 제시했다.

이에 따라 산업혁신 세부 추진계획은 구체적인 업종별 추진과제를 수립하기 위해 마련한 대책이다. 주력산업은 2030년까지의 중장기 로드맵을 수립하고 특히, 올해 활력 제고를 위해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는 자동차·조선·디스플레이·석유화학 등 4개 업종에 대해서는 경쟁력 제고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제1차 혁신성장전략회의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제1차 혁신성장전략회의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서비스산업의 경우 고용·부가가치창출 효과가 큰 만큼, 전반적인 서비스산업 활성화 대책과 함께 관광, 보건, 게임·콘텐츠, 물류 등 4개 분야에 대해 과감한 지원과 핵심규제 개선 등을 추진한다. 

한편 신산업은 8대 선도사업 중 특히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스마트공장·산단, 미래차, 핀테크, 바이오헬스 등 4개 업종을 중심으로 제도개선과 재정·세제 등을 집중 지원한다.

정부는 이와 같은 경쟁력 제고 또는 활성화 대책을 3월말까지 마련·시행할 예정으로, 주무부처를 중심으로 민관합동 TF를 구성·운영해 방안을 구체화하고 경제활력대책회의에서 이행상황을 주기적으로 점검한다고 밝혔다.

한편 홍 부총리는 이날 회의 후 R&CD 혁신허브에 있는 AI 기업을 방문해 AI 기술을 활용한 혁신제품의 설명과 시연에 참여하고, 업계의 애로사항과 정책 건의사항을 듣는 자리를 마련했다.

문의 : 기획재정부 정책조정총괄과(044-215-4513)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