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다음 승용차로 수소차 사고 싶은 이유

[규제 샌드박스 이래서 필요하다 ①] 수소충전소 확대

2019.01.21 정책기자 이재형
인쇄 목록

“충전소가 없는데 전기차를 사면 뭐해요?”

지난해 전기차를 구매하려 하자 아내가 던진 말이다. 사실 틀린 말은 아니다. 요즘 전기차 보급을 확대하기 위해 지자체마다 전기차 구매 보조금 지원을 하고 있다. 보조금은 국비와 지자체 지원금이 합해진 금액이다.

성남시는 지난해 2월부터 선착순으로 보조금을 지급했는데, 746명이 약 700~1700만 원(보조금은 차종·연식 등에 따라 다르다)을 지급받았다. 성남시가 2018년에 할당된 전기차 보조금을 선착순으로 지급했지만 8월에야 소진됐다. 만약 인기가 있었다면 더 일찍 마감됐을 것이다. 아직 충전 인프라 부족으로 큰 관심을 받지 못한 탓이다. 충전소가 전기자동차 선택의 발목을 잡는 것이다.

우정사업본부는 초소형 전기차는 올해 5,000대 내년 5,000대 등 총 1만대가 도입될 예정이라 밝히며 안전운전을 다짐하며 전기차 퍼레이드를 가졌다.(출처=뉴스1)
우정사업본부는 올해 5000대 내년 5000대 등 총 1만 대의 초소형 전기차를 도입할 예정이라 밝히며 전기차 퍼레이드를 가졌다.(출처=뉴스1)
   

내가 타고 있는 자동차는 구입한 지 10년이 넘었다. 낡았지만 아직 잘 굴러간다. 이제 조금 더 타다 바꿀 예정이다. 처음 자동차를 샀던 때가 1995년인데, 그 때는 가솔린과 디젤 차량으로 나뉘어져 있었다. 미래의 자동차는 전기와 수소로 달린다고 하니 나도 기대가 된다.

4차 산업혁명에 따라 신기술·신산업 분야가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하지만 기존 제도와 법령은 4차 산업 발전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그래서 정부가 들고 나온 게 규제 샌드박스다. 시행 첫날부터 총 19건의 규제샌드박스 신청이 있었는데, 이중 내가 가장 관심을 보인 것은 ‘도심 지역 수소차 충전소 설치 요청’이다. 내 신차 구입과 상관이 있기 때문이다.

판교 테크노밸리 포스코 ICT 사옥 앞에 민간기업이 설치해놓은 전기차 충전소. 앞으로 규제샌드박스로 도심지역에 수소차 충전소 설치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판교 테크노밸리 포스코 ICT 사옥 앞에 민간기업이 설치해놓은 전기차 충전소. 앞으로 규제 샌드박스로 도심지역에 수소차 충전소 설치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우리나라는 2013년 세계 최초로 수소차(수소연료전지차)를 양산해 주목을 받았다. 그러나 여러 규제에 묶여 주춤하는 사이 미국, 중국, 일본 등이 한 발 앞서 나가고 있다. 일본은 2020년에 수소차 4만 대, 충전소 160곳 설치를 목표로 하고 있다. 중국은 2030년까지 수소차 100만 대, 충전소 1천 곳을 보급하겠다는 당찬 목표를 밝혔다.

우리 정부도 두 팔을 걷어붙이고 나섰다. 정부는 지난 1월 17일 울산시청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우리나라가 강점이 있는 ‘수소차’와 ‘연료전지’를 양대 축으로 하는 내용의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했다. 

발표 내용을 살펴보니 2030년 수소차 누적 생산량을 내수 85만 대 포함 총 180만 대, 2040년 내수 290만 대, 수출 330만 대, 총 620만 대로 확대해 세계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하겠다고 한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수소충전소를 올해 86개, 2022년까지 310곳으로 늘려 정부가 수소경제의 마중물이 되겠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오전 울산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오전 울산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수소 경제와 미래 에너지, 울산에서 시작됩니다’ 행사에 참석하기에 앞서 수소 활용 전시장을 둘러보고 있다.(출처=청와대)
   

친환경차의 양대 산맥으로 불리는 수소차와 전기차 두 모델은 향후 수십 년 사이에 미래를 주도할 차량으로 세계가 주목하고 집중 투자를 하고 있다. 이중 수소차는 외부에서 산소를 빨아들이는 과정에서 미세먼지와 각종 유해 물질까지 여과할 수 있기 때문에 ‘친환경차의 끝판왕’으로 불린다.

지난해 10월 전국에서 처음으로 울산 시내버스 노선에 수소버스를 투입했다. 정부는 지자체와 협력해 미세먼지 저감에 효과가 큰 수소버스 보급을 2022년까지 2000대로 늘리고, 경찰버스 820대도 수소버스로 교체할 계획이라고 한다. 우리나라 전체 수소자동차는 불과 2천여 대로 걸음마 단계다. 그 이유는 전기차처럼 전국에 수소충전소 인프라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정부가 수소차 보급 확산의 핵심 인프라인 수소충전소를 2022년 310곳까지 늘린다고 하는데, 계획대로 된다면 나처럼 수소차 구매를 꺼리던 사람들이 적극적으로 구매에 나서지 않을까 싶다. 수소차는 5분 정도의 충전으로 700km 이상 주행할 수 있어 전기차보다 더 매력적이다.

게다가 올해 전기자동차와 수소자동차를 구매하면 각각 최대 1900만 원, 3600만 원이 지원된다. 환경부는 올해 친환경자동차 구매보조금 예산을 지난해 3만2000대에서 76% 늘어난 5만7000대에 지급할 계획이다.

마포구 수소차 충전소
마포구 수소충전소 ‘상암수소스테이션’에서 관계자가 수소 연료 주입 장비를 점검하고 있다.(출처=뉴스1)
   

이렇게 정부가 수소차 인프라뿐만 아니라 보조금까지 확대한다면 수소차를 구입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 그래서 일반 승용차와 수소차를 구매할 때 얼마나 차이가 있을지 한번 따져보았다. 현대 수소전기차 넥쏘(NEXO)의 가격은 보조금 적용 전 6890만∼7220만 원이다. 그런데 2018년 기준으로 최대 3500만 원의 보조금을 모두 적용하니 구입가가 3390만∼3720만 원으로 낮아진다. 국내 중형 일반 SUV값과 비교해도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다.

가격뿐만 아니라 수소차가 일반차보다 매력적인 이유는 많다. 첫째, 연료비가 가솔린 차량에 비해 10분의 1 이상으로 저렴하다. 둘째, 환경적으로 공해가 발행하지 않으니 미세먼지 절감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다. 셋째, 수소차는 1종 찬환경차로 고속도로 통행비 등이 반값 혹은 무료다. 넷째, 정부가 수소, 전기차를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적극 육성하겠다니 일자리 등 많은 파급효과가 발생할 것이다.

지난해 10월 운행을 시작한 수소버스에 승차하는 울산시민들.(출처=뉴스1)
지난해 10월 운행을 시작한 수소버스에 승차하는 울산시민들.(출처=뉴스1)
    

수소차 확대의 가장 큰 걸림돌이었던 ‘충전 인프라’ 부족 문제를 규제 샌드박스로 해결한다면 앞으로 시내나 고속도로에서 수소차량을 더 많이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동안 서울시 도시계획조례, 고압가스 안전관리법 등 온갖 규제에 가로막혀 수소충전소 확대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규제가 곧 수소차 발전의 적이었다. 

이는 국민들이 수소, 전기차를 구매하고 싶어도 충전 인프라 문제로 구매하지 않았다는 방증이다. 문 대통령이 전국 310곳에 수소충전소를 만든다고 했으니 다음에 수소차를 구매해도 되겠다는 기대를 갖게 한다.

☞ 친환경자동차 통합전화상담실 ☎ 1661-0907 누리집 www.ev.or.kr


 

이재형
변화를 두려워하는 자는 발전이 없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