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2022수능 국어·수학, 공통-선택과목 75대 25 비율 출제

교육부, 대학수학능력시험 기본계획 발표…EBS 연계율 70%→50% 축소

2019.08.13 교육부
인쇄 목록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는 국어·수학·직업탐구은 ‘공통+선택’ 구조로, 사회·과학탐구는 계열 구분 없이 최대 2과목을 선택하면 된다.

또 수학 및 과학 선택과목에는 기하 및 과학Ⅱ를 포함한다. 이밖에 국어·수학·탐구는 상대평가로, 영어·한국사·제2외국어/한문은 절대평가로 실시할 계획이다.

교육부는 13일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기본계획’을 확정·발표하며 수능 EBS 연계율은 기존 70%에서 50%로 축소하고, 과목 특성에 따라 간접연계로 전환하겠다고 밝혔다.

인천시 중구 인일여자고등학교에서 학생들이 전국연합학력평가 시험을 치르고 있다.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인천시 중구 인일여자고등학교에서 학생들이 전국연합학력평가 시험을 치르고 있다.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국어와 수학 영역은 ‘공통+선택과목’ 구조에 따라 공통과목과 함께 영역별 선택과목 중 1과목을 선택해 응시해야 한다.

국어의 선택과목은 언어와 매체, 화법과 작문이며 수학은 확률과 통계, 미적분, 기하 과목이다.

탐구 영역은 수험생이 자유롭게 선택해 응시할 수 있는데, 사회·과학탐구 영역은 계열 구분 없이 17개 과목 중 최대 2과목을 응시할 수 있다.

이 중 직업탐구영역에서 2과목 응시 시에는 전문공통과목인 ‘성공적인 직업생활’과 계열별 선택과목(5과목) 중 1과목을, 1과목 응시 시에는 계열별 선택과목 중에서 선택하면 된다.  

문항 수의 경우 국어와 수학 영역은 영역별 전체 문항 중 공통과목 75%, 선택과목 25% 수준으로 출제할 계획이다.

또 문항 유형은 현행과 동일하게 객관식 5지 선다형으로 하는데, 수학 영역은 공통과목과 선택과목별 문항 수의 30% 수준(총9문항)에서 단답형 문항을 출제한다. 

문제지·답안지 제작에서 국어와 수학 영역은 탐구 영역, 제2외국어/한문 영역과 동일하게 공통과목과 선택과목의 문항을 단일 합권(1권) 형태로 제공한다.

한국사/탐구 영역 시험에서는 수험생에게 한국사와 탐구영역 답안지를 분리해 별도 제공하는데, 수험생은 본인이 원서 접수 시 선택한 선택과목을 찾아서 응시하면 된다.

특히 2022학년도에서는 상대평가 과목이었던 제2외국어/한문 영역을 절대평가로 전환하고, 한국사 및 영어 영역과 동일하게 고정점수 분할방식에 따라 9등급으로 구분할 예정이다.

고정점수 분할방식이란 사전에 설정된 점수 기준으로 등급 분할점수(9등급)를 산정하는 것으로, 제2외국어와 한문 영역은 원점수 45점(1등급)부터 5점 간격으로 등급 구분을 한다.

성적표 표기는 국어, 수학, 탐구 영역의 경우 성적통지표에 표준점수와 백분위, 등급을 모두 기재하며 절대평가로 실시하는 한국사, 영어, 제2외국어/한문은 등급만 기재한다.

아울러 ‘공통+선택과목’ 구조로 실시하는 국어와 수학의 경우 ‘공통과목’을 이용한 선택과목 점수 조정 절차를 거친 후 등급을 부여할 계획이다.

한편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도 기존과 동일하게 한국사 영역은 필수로 응시하고, 한국사 영역 이외 시험영역(과목)은 자유롭게 선택하면 된다.

또 한국사와 영어 영역은 절대평가로, 국어, 수학, 탐구(사회·과학·직업)영역은 상대평가로 동일하게 유지하며, 영역(과목)별 총 문항 수와 배점, 시험시간 및 시험 순서도 바뀌지 않는다.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주요 변경 사항.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주요 변경 사항.

2022학년도 수능은 2021년 11월 18일에 시행하는데, 시행기본계획은 고등교육법 시행령 제36조에 따라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2021년 3월에 공고한다.

아울러 변화되는 수능에 학생들이 보다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내년 5월에 국어, 수학, 직업탐구 영역 예시 문항을 개발해 학생들에게 안내할 예정이다.

2022학년도 수능 기본계획은 지난해 8월 발표한 ‘2022학년도 대학입학제도 개편방안’에 따라 국어·수학·직업탐구 영역 과목구조 개편 및 제2외국어/한문 영역 절대평가 전환 등이 반영된 것으로, 현재 고등학교 1학년 학생부터 적용된다.

문의 : 교육부 대입정책과(044-203-6366)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