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전기차 보급으로 인한 전력수급 문제 없다

2019.04.18 산업통상자원부
인쇄 목록

산업통상자원부는 “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은 2017년 12월 수립 당시 전기차 보급목표인 2030년 100만대의 전력수요를 반영한 것”이라며 “향후 9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을 통해 전기차 보급 목표의 변화를 전력수요 전망에 반영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2030년 300만대 보급계획을 반영해도 전력 예비율은 21.6%로, 전력수급은 문제 없다”고 덧붙였습니다.

4월 17일 문화일보 <전기차 보급목표 300만대라며… 탈원전 후 충전은 ‘無대책’>에 대한 설명입니다

전기차 보급으로 인한 전력수급 문제 없다

  • 전기차 보급으로 인한 전력수급 문제 없다 하단내용 참조
  • 전기차 보급으로 인한 전력수급 문제 없다 하단내용 참조
  • 전기차 보급으로 인한 전력수급 문제 없다 하단내용 참조
  • 전기차 보급으로 인한 전력수급 문제 없다 하단내용 참조


[기사 내용]

□ 환경부는 2030년 전기차 300만대 보급을 추진 중이며, 80만대만 보급하여도 1,000MW 이상 전력량이 필요

ㅇ 그러나, 산업부는 2030년 전기차 100만대 보급 및 전력수요 290MW만 반영 중으로 앞뒤가 맞지 않음

□ 따라서, 2024~2026년 블랙아웃 가능성이 있으며, 2030년 전력수급 차질 불가피

[산업부 설명]

□ 8차 전력수급기본계획(‘17.12월)에는 수립 당시 전기차 보급목표*인 ‘30년 100만대의 전력수요 반영

* ‘2030 에너지 신산업 확산전략’을 통해 보급목표 제시(‘15.11월)

ㅇ 향후 9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을 통해 전기차 보급 목표의 변화를 전력수요 전망에 반영할 계획

□ 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은 전기차 수요를 합리적으로 예측하여 반영

→ ’30년 380MW(하계), 290MW(동계)

ㅇ 전력피크 시간대*의 전력수요가 중요하나, 전기차 충전은 오전·오후, 야간·심야까지 분산되므로 시간대별 충전 패턴 고려 필요

* 8차 전력수급계획 수립 당시 전력피크 시간대 기준: 하계 15시, 동계 11시

ㅇ 전기차 보급이 활발한 제주도 및 미국 캘리포니아주의 시간대별 충전 패턴을 고려하여 전력수요를 산출

* (제주도) 렌터카 등 상업용 전기차 중심 → 주로 주간에 급속 충전

(캘리포니아주) 자가용 전기차 중심 → 주로 야간에 완속 충전

ㅇ 이를 바탕으로 ‘30년까지 전력설비 예비율 22% 이상 유지 가능한 수준의 설비계획을 제시

□ 전기차 보급으로 인한 전력수급 차질 우려는 낮음

ㅇ ‘30년 300만대 보급계획을 반영하여도 전력 예비율은 21.6%로 전력수급에 문제없음

ㅇ 향후 9차 전력수급기본계획 수립시에도 적정 예비율 유지를 위해 전기차 보급 등 전력수요 변화 요인을 분석하여 반영할 계획

문의 : 산업통상자원부 전력산업과(044-203-5153)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