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모두를 위한 경제교육, ‘원스톱’으로 제공합니다

[생활에 도움되는 공공 누리집] ⑤기획재정부 ‘경제배움e’

2019.05.17 문화체육관광부 국민소통실
인쇄 목록

아는 것이 힘이고, 아는 만큼 보인다. 하지만 정보가 넘쳐나는 세상에서 모든 것을 알기란 버겁고, 오히려 정작 자신에게 필요한 내용은 정보의 홍수속에 묻혀 버리기 쉽다. 이에 정책브리핑이 알아두면 생활에 도움되는 공공 누리집을 순차적으로 소개한다. (편집자주)

중요하지만 어렵게만 느껴지는 경제, 하지만 경제는 우리 실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또 표준국어대사전에는 경제를 “인간의 생활에 필요한 재화나 용역을 생산·분배·소비하는 모든 활동. 또는 그것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사회적 관계”라고 설명하듯이 이미 우리는 경제적인 활동을 하고 있다.

이렇듯 경제는 가깝지만 멀고, 어렵지만 알아두면 좋을 ‘실생활 지식’이다.  

경제배움터, 경제놀이터 등으로 구분되어있는 경제교육포털 ‘경제배움e’
경제배움터, 경제놀이터 등으로 구분되어있는 경제교육포털 ‘경제배움e’

기획재정부는 2017년 3월에 경제교육 관련정보를 국민들에게 ‘원스톱’으로 제공하기 위해 경제교육정보의 허브인 경제교육포털 ‘경제배움e’를 오픈했다. 

이 누리집은 시민들이 경제를 이해하는데 도움될 수 있도록 경제교육 개별기관과 단체·개인들의 협조를 바탕으로 여러곳에 흩어져 있는 방대한 양의 경제교육 관련정보를 모아놓은 곳이다.

이를 위해 경제교육과 관련된 정보를 소개하거나 연결하여 검색의 편의와 정보의 활용을 높였고, 경제배움터와 경제놀이터 등 대상별·주제별로 구분해 원하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먼저 ‘경제배움터’에서는 세대별·계층별 이용자를 위해 기획재정부와 한국은행, 금융감독원 등의 교육을 연결해주는 코너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의 ‘경제교육 관련 일반국민 여론조사(2015년)’ 결과에 따르면 국민의 96.9%는 학교 밖 경제교육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경제교육이란 삶의 질을 높이는 기반을 마련하고 경제사회적 위험요인을 줄이면서, 나아가 국가의 성장 잠재력 강화 및 경제 선진화에 기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점차로 경제현상이 복잡해지고 고령화가 가속화되면서 성인층에서도 경제교육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취약계층도 경제 지식과 정보가 낮을 경우 빈곤의 악순환을 초래할 수도 있다.

이런 연유로 경제배움터에서는 어린이·청소년기·청년기·중장년기 등 세대별과 다문화가정·북한이탈주민·장애인 등 계층별로 각각 구분해 관련된 누리집으로 안내한다. 

이밖에도 서민금융진흥원 금융교육포털 등 경제교육 정보를 제공하는 누리집을 소개하는 ‘경제교육 사이트 모음’과 체계적인 경제교육을 위한 온라인학습관리시스템 ‘온라인 배움터’를 이용할 수 있다.

특히 ‘한줄 경제용어사전’은 인터넷 새로고침을 할 때마다 새로운 경제용어를 알려주고, ‘시사경제퀴즈’에서는 원하는 문제유형과 난이도, 주제를 직접 설정해 문제를 풀 수 있다. 

한줄 경제용어사전.
한줄 경제용어사전.

‘경제놀이터’ 코너는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교육자료를 모아 놓은 곳으로, 애니메이션 동영상과 웹툰, 경제용어 등의 교육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다.

‘동영상 보기’에서는 비트코인, 바코드와 QR코드 등을 흥미로운 영상으로 만들어 소개하고, 웹툰과 카드뉴스 등은 한국은행과 한국무역협회 등 각 기관에서 제작한 자료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고 있다.

이 코너의 ‘경제 체험하기’는 주택과 자동차 구매, 은퇴준비하기, 나의 물가 체험하기, 창업 준비하기 등 5개 항목을 자세히 설명해준다.

주택구입하기의 경우 주택구입방법과 주택구입전략·아파트 분양·주택 거래(매매)·공공임대주택 등을 설명하고, 자동차 구매는 구매이전 준비해야할 것과 구매, 구매 이후(유지비)를 알려준다.

특히 창업 준비하기는 (예비)창업자들이 시행착오를 줄이고 창업을 잘 준비할 수 있도록 스타트업 전 과정을 알기 쉽게 구성해 단계별 TIP을 제공한다.

한편 ‘교육자료실’은 교사와 강사를 위한 곳으로, 다양한 경제수업자료와 정기간행물.보고서와 자료집 등을 볼 수 있는 코너다.

이곳에 등록된 자료는 KDI와 지역경제교육센터 등 전문 기구에서 발행한 단행본과 간행물 등으로, 미리보거나 자료를 내려받을 수도 있다. 또한 사용자가 직접 만든 자료를 공유할 수도 있다.

창업 유형 분석하기.
창업 유형 분석하기.

☞ 창업 준비하기 바로가기

‘경제배움e’는 경제교육 안내와 신규 콘텐츠 등을 알려주는 뉴스레터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뉴스레터에는 각 기관의 경제연수 정보와 행사·이벤트 관련 소식, 지역 경제교육센터 교육 안내는 물론 신규 콘텐츠와 기관의 간행물들에 대한 정보를 받아볼 수 있다.

또 누리집 이용에는 별다른 회원가입 절차는 없는데, 다만 제안 및 건의사항에 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사용자 본인인증을 거쳐야 한다.

한편 ‘경제배움e’에 있는 모든 내용은 경제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만큼, 경제를 잘 알고 있는 교사와 강사 등에게도 유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 경제배움e http://www.econedu.go.kr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