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KF94 미세먼지 마스크 일부제품 성능기준 미달

대전충남소비자연맹, 제품 안전성 등 조사결과 공개…“모니터링 강화해야”

2019.03.20 공정거래위원회·대전충남소비자연맹
인쇄 목록

분진포집효율(차단율)이 기준보다 낮은 보건용 마스크가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대전충남소비자연맹은 20일 공정거래위원회에서 브리핑을 갖고 시판중인 보건용 마스크를 대상으로 유해 물질 함유 여부 등 제품의 안전성과 표시실태 등을 조사한 결과를 발표했다.

최근 마스크 착용자는 늘고 있지만 보건용 마스크 제품의 안전성과 효과성, 품질 등의 정보는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대전충남소비자연맹은 시중에 판매중인 총 50개의 보건용 마스크를 조사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와이제이코퍼레이션의 ‘와이제이씨엠쓰리보건용마스크 대형(KF94)’ 제품의 분진포집효율은 평균 87%로 기준에 부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분진포집효율이란 공기를 들이 마실 때 마스크가 먼지를 걸러주는 비율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KF80 분진포집효율은 80.0% 이상, KF94는 94.0% 이상으로 규정하고 있다.

분진포집효율 부적합 제품. (사진=공정거래위원회 제공)
분진포집효율 부적합 제품. (사진=공정거래위원회 제공)

시중에 판매 중인 마스크는 보건용 마스크, 방한대, 방진 마스크 등으로 분류한다.

이중 의약외품으로 허가받은 보건용 마스크는 겉면에 KF수치를 표시해야 한다. KF는 ‘Korea Filter’의 줄임말로 대기 중의 미세먼지를 얼마나 차단할 수 있는지를 나타낸다. 

KF 수치는 3가지인데, KF94와 KF99는 황사·미세먼지는 물론 감염원까지 차단할 수 있다. KF80은 황사·미세먼지 차단 효과만 인정받은 보건용 마스크다.

모든 제품의 형광, 포름알데히드 등 순도시험은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6개 제품은 제조업자, 수입자 상호 및 주소, 제조연월일, 사용기한 등 일부를 기재하지 않았다. 

이밖에 3개 제품은 ‘미립자 99.9%이상 채집’, ‘미세먼지 완벽차단’ 등 소비자가 오인할 수 있는 광고로, 식품의약품안전처는 해당 제품에 행정처분 등 조치를 취했다.

또 한국쓰리엠보건안전유한회사의 ‘쓰리엠넥스케어프리미엄 황사마스크(KF80)’는 사용기한이 지난 제품을 판매한 것으로 드러났다. 

▲ 일부 미기재 제품(6개) : 아토코리아 황사마스크, 에버그린황사마스크 124 소형(KF80), 쓰리큐쓰리디마스크 소형(KF80) 아이엘어린이황사마스크, 쓰리큐쓰리디마스크(KF94), 블루방역마스크 소형(KF94)

▲ 오인 광고 제품(3개) : ㈜엠씨 하나3단황사마스크 대형(KF80) 및 하나3단황사마스크 소형(KF 80), ㈜씨앤지코리아 레인보우 황사방지용마스크 소형(KF80)

대전충남소비자연맹은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관련 업체에 안전한 품질, 표시·광고 개선 등을 권고했고, 식품의약품안전처에는 보건용 마스크 품질 안전기준 모니터링 강화 등을 요청했다.

또 소비자에게는 황사·미세먼지, 호흡기 감염원 등의 차단이 목적일 경우 의약외품 문구 및 KF+수치를 확인하고 제품에 기재된 주의사항을 꼼꼼히 확인할 것을 당부했다.

이번 조사와 관련해 미세먼지 마스크의 자세한 비교정보는 공정거래위원회의 ‘행복드림(http://www.consumer.go.kr)’에서 공개할 예정이다.

문의 : 대전충남소비자연맹 시험연구팀(042-863-9982)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