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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준 한국콘텐츠진흥원장 |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 9월 17일, 서울 홍릉에 위치한 콘텐츠 문화광장에서 관계부처 합동으로 콘텐츠산업을 혁신성장 시대의 주력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콘텐츠산업 3대 혁신전략’(이하 혁신전략)을 발표했다.
콘텐츠 기업 및 창·제작자, 예비·신진 창작자와 스타트업, 그리고 콘텐츠 관련학과 학생, 벤처투자자, 콘텐츠 연관 소비재 중소기업인 등 각계각층의 산업 구성원들 앞에서 ‘대한민국 콘텐츠, 빛이 되다’라는 슬로건과 함께 발표된 혁신전략에서 정부는 콘텐츠와 문화의 힘으로 대한민국 혁신성장을 실현한다는 비전 아래 첫째, 정책금융 확충으로 혁신기업의 도약을 지원하고, 둘째, 선도형 실감콘텐츠 육성으로 미래성장동력을 확보하며, 셋째, 한류에서 비롯된 연관산업의 성장을 견인하고자 10개의 세부과제를 제시하고 세부 실행계획을 수립,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하였다.
대한민국의 콘텐츠산업은 지난 몇 년 동안 세계 콘텐츠시장에서 일곱 번째 규모를 자랑하는 산업으로 성장했으며, 매년 매출액 5.8%, 수출액 16%, 고용인원 1.5% 이상의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유망산업이다.
특히 산업 내 인력구조에서 청년종사자 비중이 높아 일자리 창출의 기대감과 함께 창의인력이 중심인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산업으로 많은 전문가들로부터 회자되고 있다. 여기에 방탄소년단(BTS)의 전 세계적인 인기는 우리 콘텐츠산업과 한류의 잠재력을 모두에게 실감케 하고 있다.
그러나 기업의 대부분이 10인 미만의 소규모로 매출액 10억 미만 기업이 90%가량을 차지하고 있는 산업의 양극화 현상과, 리스크가 높은 시장의 특성으로 인해 기업의 생존률이 떨어지는 현실이 10여 년째 계속되고 있는 구조적 문제는 콘텐츠산업의 지속적인 발전 전망을 어둡게 하고 있다.
결국, 산업의 열악한 현실에서 탈피하고 4차 산업혁명, 5세대(5G) 통신 등의 기술발전, 글로벌 플랫폼의 전 세계적 확산과 소비자 중심의 콘텐츠 이용패턴의 변화에 대응하여 콘텐츠산업의 ‘비약적인 성장(Quantum Jump)’을 이루기 위해서는 선택과 집중, 그리고 과감성이 포함된 정책이 필요하며, 이번 혁신전략의 수립 과정은 이러한 배경 속에서 진행되었다. 그 결과로 탄생한 ‘콘텐츠산업 3대 혁신전략’의 핵심 키워드는 정책금융, 실감콘텐츠, 그리고 새로운 ‘한류’로 압축할 수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오후 서울 동대문구 콘텐츠인재캠퍼스에서 열린 콘텐츠산업 3대 혁신전략 발표회에서 비전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
먼저 정책금융 확충의 주요 내용은 투자부분에서 콘텐츠 모험투자펀드 신설과 융자부분에서의 콘텐츠 기업보증 대폭 확대로 2022년까지 영세기업의 자금조달 사각지대를 해소하겠다는 것이다.
그 동안 콘텐츠기업은 기획과 제작, 유통이라는 단계를 넘어가는데 있어 자금조달 부분에서 상당한 어려움을 겪어 왔으며, 직·간접적으로 이에 대한 애로사항을 지속적으로 정부에 전달한 바 있다. 이번 발표는 기획개발, 제작초기, 소외장르에서의 자금조달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첫걸음으로 의미가 있으며, 관계부처 및 기관의 협력 속에서 ‘1조+α’의 자금이 2022년까지 추가 공급될 예정에 있어 콘텐츠 혁신기업의 도약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실감콘텐츠 육성은 현재 글로벌 시장에서 벌어지고 있는 5세대(5G) 통신 기반 실감기술의 발전과 이를 활용한 글로벌 기업 간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고자 하는 정부의 의지가 담겨 있다. 세계 최초로 5세대 통신을 상용화한 선도국가의 지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관련 콘텐츠의 수급이 절대적임에도 불구하고, 현재 실감콘텐츠 생태계는 초기단계에 머물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정부는 공공영역에서의 적극적인 수요창출을 기반으로 과학기술 및 관광 등 연관산업 연계를 통해 실감콘텐츠 산업을 키우고, 나아가 국가경제에도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겠다는 전략이다. VR/AR/MR 등을 망라하는 ‘XR+α’ 프로젝트와 문화관광 체감형 콘텐츠 및 체험공간 구축으로 산업기반을 공고히 하고, 시장주도형 킬러콘텐츠 제작지원과 함께 장기적으로 실감콘텐츠 인력 및 기업육성을 통해 실감콘텐츠 자체가 산업으로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새로운 한류’라는 키워드는 ‘쌍방향 문화교류’와 ‘수출활성화’, 그리고 이를 통한 시너지 확대, 즉 ‘연관산업의 동반성장’을 의미하고 있다.
그 동안 지적받았던 양적성장 위주의 일방향적 ‘진출’ 전략에서 탈피, 콘텐츠산업 간 인적교류와 한국어 지원 등 해외 문화기반 활성화, 다양한 문화교류 플랫폼 구축 등 쌍방향 문화교류를 통해 한류의 폭을 확대하는 것을 우선적으로 지향하고 있다. 이를 전제로 국가별 콘텐츠 수출에 필요한 핵심요소를 파악해 집중 지원하고, 콘텐츠-소비재 연계 수출 활성화를 통해 연관산업의 성장까지 함께 이루겠다는 전략이다.
특히 해외에 있는 한류 소비자들을 국내로 유입하기 위해 K-Pop 전용경기장과 e스포츠 인프라 등을 확충하고, 한류콘텐츠를 기반으로 한 축제, 콘서트 등의 마케팅 강화 방안도 담고 있어 관광 활성화를 통한 내수 진작도 기대하게 하고 있다.
‘콘텐츠산업 3대 혁신전략’에는 대한민국이 ‘자유와 창의가 넘치는 문화국가’로 나아가고자 하는 이 정부의 절실한 염원이 담겨 있다. 과거 문화계 국정농단으로 인한 불행한 역사를 넘어 혁신전략의 강력한 추진을 통해 국가 경제 부흥의 디딤돌로서 역할을 다하는 새로운 콘텐츠산업을 만들고자 하는 것이 이 혁신전략의 궁극적인 목표이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제시된 10대 과제의 추진에 있어 문화체육관광부를 비롯한 관계부처와 한국콘텐츠진흥원과 같은 실행기관의 빈틈없는 상호협력 체계의 구축과 함께, 말뿐이 아닌 정책의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집행을 위한 세밀한 준비가 필요한 시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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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책뉴스 국가유산 수리 과정을 직접 눈으로…전국 31곳 수리현장 공개 문화재청은 5월 한달 간전국 31곳의 국가유산 수리현장을 특별 공개한다고 23일 밝혔다. 문화재청은 2014년부터 해마다 문화유산 수리 현장 중 중점 공개 대상을 선정해 공개해 왔는데, 이번에는중점 공개 5곳을 포함해 모두 31곳의 수리현장을 공개해 국가유산이 수리되는 과정을 살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특히, 이번에 공개하는서울 문묘 및 성균관 대성전 지붕 보수공사 현장에서는 18m의 긴 길이를 단일 목재로 제작한 평고대 부재를 직접 볼 수 있는데,평소접할 수 없는 중요 건축문화유산의 내부 구조와 조선시대의 건축기술을 감상할 수 있는 기회가될 것이다. 평고대는 추녀와 추녀를 연결하는 가늘고 긴 곡선 부재로 한옥의 자연스러운 처마 곡선을 결정하는 중요한 부재이다. 2023년 하동 쌍계사 진감선사탑비 해체보수 중점공개 현장.(문화재청) 특별 공개 수리현장 관람은 각 관할 지자체에 일정과 장소 등을 확인한 뒤 직접 신청하면 된다. 특별 공개 이후에도중점 공개 현장 10곳에 대해서는 올해 말까지 관람할 수 있는데, 현장별 세부 일정을 전화 또는 전자우편으로 확인해 사전 예약하고 국가유산 수리현장을 방문하면 된다. 문화재청은 이번 수리현장 특별 공개를 통해 평소에 접할 수 없는 국가유산의 전통 구조와 수리기술을 직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고, 수리공사 현장의 투명성 확보로 신뢰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한편, 문화재청은 변경된 국가유산 명칭에 대한 인식 강화와 수리현장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해 앞으로도 적극행정을 이어가기로 했다. 문의: 문화재청 문화재보존국 수리기술과(042-481-31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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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 남성현 산림청장, ‘지방시대, 산림의 역할과 가치 증진’ 주제 경북도청 특강 남성현 산림청장이 23일 경북도청에서 ‘지방시대, 산림의 역할과 가치 증진’이라는 주제로 특강을 하고 있다. 이번 특강에서는 지방시대를 맞아 앞으로 산림청과 지자체·지역 주민이 함께하는 산림정책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지역사회 발전의 핵심 플랫폼으로 산림의 역할을 강조했다.,남성현 산림청장이 23일 경북도청에서 ‘지방시대, 산림의 역할과 가치 증진’이라는 주제로 특강을 하고 있다.,남성현 산림청장이 23일 경북도청에서 ‘지방시대, 산림의 역할과 가치 증진’이라는 주제로 특강을 하고 있다.
- 국민이 말하는 정책 세계 책의 날, 책을 통해 문학의 아름다움을 느껴보아요 휴학하는 동안 책 좀 읽는다며. 많이 읽었어? 내 주변 휴학한 친구들에게 물어보니, 다들 고개를 설레설레 내젓는다. 아니, 아르바이트에 자격증 공부하려니까 바빠서 읽을 틈이 없더라, 그냥 유튜브 보면 요약정리 한 거 있던데, 그거 봐도 되잖아. 내용만 알면 되는데 등의 대답을 듣고 있으려니 그 친구들이 겨울에 말했던, 올 상반기 목표가 떠올라 씁쓸한 웃음이 나왔다. 적어도 한 달에 한 권의 교양서나 소설을 읽겠다더니, 조금만 더 있으면 여름이다. 나야 국문과 학생이자 문창과 학생이기도 하니 소설이나 시집으로부터 멀어질 수 없는 삶을 살고 있지만, 책을 찾아 읽는 것이 요즘 사람들에게 어려운 일인 것 같기도 하다는 생각이 든다. 책을 구경하러 서점에 가보니, 아직 읽히지 않은 소설책들이 서가에 빈틈 없이 꽂혀 있다. 지난 18일, 문화체육관광부에서 2023 국민 독서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기에 한 번 읽어보고 조금 놀랐다. 해가 갈수록 독서량이 점점 감소세를 보인다는 건 잘 알고 있었지만, 지난 해 성인들의 경우는 10명 중 6명이 1년간 책을 단 한 권도 읽지 않았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고 한다.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면, 지난해(2022년 9월~2023년 8월) 기준 성인의 연간 종합독서율은 43.0%였다고 한다. 2023 성인 기준 독서 실태 추이를 보니, 점점 하락세를 그리는 게 보인다.(출처=문화체육관광부) 여기서 종합독서율이란 일반 도서를 한 권이라도 읽었던 사람의 비율을 말한다. 직전 조사 시점인 2021년과 비교하면 4.5%포인트 줄어든 수준이다. 4.5%포인트? 그렇게 많이 줄어든 것 같지 않은데라고 생각하면 오산이다. 1994년 독서실태조사를 시작했던 이래로 가장 수치가 낮았던 해이기 때문이다. 성인 독서 빈도를 보니, 독서하지 않음이 무려 57%나 차지한다.(출처=문화체육관광부) 그럼 연간 종합독서량은 얼마나 될까?3.9권이라고 한다. 이 역시 마찬가지로 2021년에 비해 0.6권이 감소한 수준이라고 한다. 한 해 읽었던 일반 도서의 권수가 3.9권이라는 걸 보며, 생각보다 우리가 독서를 힘들어한다는 걸 깨달을 수 있었다. 처음 국민 독서실태조사를 했던 1994년까지만 해도 성인의 연간 종합독서율은 86.8%였다고 하니 씁쓸한 결과가 아닐 수 없다. 그나마 책을 읽었다는 성인 중에서는 전자책과 오디오북을 자주 사용한다고 밝혔다. 종이책 독서율은 고작 32.3%로, 이는 성인 10명 중 7명이 1년 동안 종이책에 단 한 권도 손을 대지 않았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그럼 이렇게 독서에 대해 우리가 어려움을 느끼는 이유는 뭘까? 독서 장애요인도 함께 살펴보았다.(출처=문화체육관광부) 문체부에서 밝힌 독서 장애요인을 살펴보면, 역시 1위를 차지한 것은 일 때문에 시간이 없어서였다. 앞서 내 친구들도 아르바이트에 자격증 공부에, 대외활동을 하느라 바빠서 책을 읽지 못한다고 했던 게 떠올랐다. 책을 시간 내서 읽어야 한다는 인식이 아무래도 강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독서 장애요인 중 3위 역시 책 읽는 습관이 들지 않아서였기 때문이다. 여기서 의문이 든다. 책을 읽는 습관은 뭘까? 우리가 유튜브를 보거나, 인터넷 가십거리를 찾아보는 건 습관이라고 하지 않으면서 어째서 책은 읽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고 하는 걸까? 아무래도 우리는 책을 읽는 것에 약간의 막막함과 두려움을 느끼고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나 역시도 문학을 전공하기 이전에는 할 일도 많은데 언제 책을 읽고 감상문을 남기냐는 생각을 종종 했었기에 바빠서 책을 읽지 못한다는 심정이 무슨 의미인지, 너무나 잘 이해할 수 있다. 그렇지만 이제는 생각이 조금 바뀌었기에, 이 글을 통해 조금 나눠보고 싶다. 3학년 때, 소설창작 수업을 들을 때 교수님께서 하셨던 말씀이 떠오른다. 우리는 문학을 읽으며 타인의 삶뿐만 아니라 나의 삶을 들여다볼 수 있게 됩니다. 그것이 바로 시공간을 뛰어넘은 연대 의식입니다. 문학의 아름다움은 이러한 들여다보기와 연대 의식에서 온다고 생각한다. 페이지를 넘길 때마다 내가 몰랐던 현실의 이면과 세계를 엿보며 시야와 사고가 넓어지는 걸 실감하는 기쁨, 활자 이면의 인물들과 감정을 나누는 것을 통해 동질감을 느끼며 나도 몰랐던 내면을 치유해가는 과정, 파도처럼 몰아치던 한 세계가 마침내 닫혔을 때의 그 여운까지. 이 모든 게 한 권의 책을 통해 이뤄낼 수 있다는 게 얼마나 아름다운 일인가. 사실 지역 도서관에만 가도 우리가 쉽게 읽을 수 있을 만한 책들을 큐레이션하여 전시해 놓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물론 나 역시도 500페이지가 훌쩍 넘어가는 책을 읽어야 할 때면 언제 다 읽지?라는 생각과 함께 조금 막막한 기분이 드는 것도 사실이다. 그렇지만 우리가 시간을 내서 유튜브를 보거나 SNS 속 가십거리를 찾아 키득거리는 게 아닌 것처럼, 한 페이지를 넘기는 일도 충분히 우리 일상에 스며들 수 있는 일이다. 한 자리에서 그 책을 모두 읽어야 할 의무도 없고, 그저 그 책 속에 담겨 있는 세계를 언젠가 다 읽어내고 무언가를 느꼈다면 그것만으로도 아주 훌륭한 독서니까. 길을 가다가 독서의 매력에 푹 빠져 있는 소녀 동상을 보았다. 오늘, 4월 23일은 세계 책과 저작권의 날이라고 한다. 1995년 유네스코 총회에서, 독서 출판을 장려하고 저작권 제도를 통해 지적 소유권을 보호하고자 지정한 기념일이라고 한다. 책을 읽자라는 말을 수행하기가 어렵다는 걸 알지만 그래도 조금이라도 의식해서 시도해보면 어떨까 싶다. 시작이 반이라는 말도 있듯, 처음이 힘들지만 계속해서 보다 보면 언젠가는 즐기고 있을 나를 발견할 수 있을 테니까. 곧 여름이다. 지금까지 내 손을 거쳐 간 소설이 벌써 열 권을 넘었다. 올해가 끝날 즈음의 우리는 얼마나 많은 책을 읽을 수 있을까, 얼마나 많은 세계가 페이지를 넘기는 우리들의 손에서 열렸다가 닫힐지 기대해본다. 정책기자단|한지민hanrosa2@naver.com 섬세한 시선과 꼼꼼한 서술로 세상의 소식을 전하겠습니다.
- 숏폼 ‘인생 책’ 소개하고 책 선물 하세요! 세계 책의 날 기념 챌린지 인생 책 소개하고 책 선물 하세요! 4월 23일 세계 책의 날을 기념해 가까운 이들에게 인생 책을 추천하고, 책 선물도 하는 나의 인생 책 추천 챌린지를 시작합니다. 참여방법 1. 본인 계정의 페이스북 또는 인스타그램에 인생 책 표지 사진과 함께 추천 이유를 적어 게시한다. #인생책추천 #책추천 #책선물 해시태그 필수! 2. 함께하고 싶은 친구 3명을 소환해 참여를 이어간다. 3. 문화체육관광부 게시물에 참여 인증한다. 페이스북 참여자 : 문체부 게시물에 참여 게시물 링크와 참여 완료 댓글 달기 인스타그램 참여자 : 문체부 게시물에 참여완료 댓글 달기 참여기간: 2024. 4. 22.(월) ~ 5. 26.(일) 경품: 책 선물을 위한 문화상품권(5만 원) 페이스북(30명), 인스타그램(30명) 당첨자 발표: 2024. 5. 30.(목) *별도 공지 예정 *중복 당첨자 및 부정 참여자로 확인되면 당첨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더 많은 책! 더 넓은 세계! 책으로 또 하나의 세계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