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정부 “수도권 중심 신규 확진환자 증가…엄중대처 필요”

지역감염 30건 중 종교 소모임서만 24건…외출·모임 자제 촉구

“당분간 코로나19와 함께 하는 일상…기본적인 방역수칙 꼭 준수”

2020.06.01 정책브리핑 신주희
인쇄 목록

정부가 종교시설에 당분간 대면접촉 소모임을 가급적 자제해 줄 것을 당부했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1일 지역사회 감염 총 30건 중 24건이 종교 소모임에서 발생했다”며 “이러한 대면·접촉 소모임은 밀폐된 공간에서 사람들이 밀접하게 모여 앉아 대화를 나누거나 식사를 함께 하는 등 침방울이 확산되기 쉬운 특성을 보인다”고 지적했다.

특히 “수도권을 중심으로 신규 확진환자가 증가하고 있다”면서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사례들이 산발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수도권의 상황은 엄중한 대처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보건복지부 공공보건정책관)이 1일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결과 등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보건복지부 제공)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보건복지부 공공보건정책관)이 1일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결과 등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보건복지부 제공)

윤 총괄반장은 1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에서 “수도권에서는 주점, 종교 소모임, 학원 등 다양한 장소에서 감염이 연쇄적으로 발생하고 있다”며 “수도권 주민들께서는 가급적 외출과 모임을 자제하시고, 특히 다중이용시설의 방문을 최대한 삼가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종교시설에는 대면접촉 소모임 자제를 요청하며 “불가피하게 모임을 하더라도 함께 식사를 하지 않도록 하고, 마스크를 쓰지 않고 큰소리로 말하는 등 침방울을 통한 전파가 우려되는 행동을 삼가달라”고 당부했다.

이 같은 종교시설 소모임에 대해 손영래 전략기획반장은 “소모임의 특성 자체가 워낙 다양하기 때문에 정부가 그것을 일일이 행정점검을 하고 지도를 하기에는 여의치않은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그런 소모임적 성격이라 하더라도 방역관리에 대해 누군가 주체가 돼서 방역수칙들을 점검하고 이끌어주는 리더역할을 해줄 한 사람을 지정해야 된다는 쪽으로 권고를 드린다”고 덧붙였다.

한편 정부는 1일부터 일주일 동안 QR코드를 활용한 전자출입명부를 서울, 인천, 대전 지역의 19개 다중이용시설에서 시범적으로 시행한다.

윤 총괄반장은 “10일부터는 행정조치가 부과되는 고위험시설을 대상으로 (전자출입명부를) 의무적으로 실시하며, 이를 통해 개인정보를 보호하면서도 신속한 방역조치가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사업주는 주기적인 소독과 증상유무 확인, 이용자는 마스크 착용 등의 핵심 수칙을 준수 해야 하는데, 방역수칙 위반 시 사업주나 이용자에게는 300만 원 이하의 벌금을 부과하고 시설집합금지 행정조치를 통해 방역수칙의 이행력을 높일 예정이다.

아울러 정부는 지역사회 감염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전국적으로 생활 속 거리두기 현장점검도 계속 실시하고 있다.

이에 따라 지난달 31일 각 지방자치단체가 음식점과 카페 1310개소, 결혼식장 77개소 등 40개 분야 총 1만 6600여 개소에 대한 현장점검을 실시해 방역관리가 미흡한 136건을 발견하고 행정지도를 시행했다.  

또한 주말을 맞아 유흥시설 31개소와 종교시설 11개소, 유원시설 2개소 등 총 59개소에 중앙합동점검을 실시했고, 유흥시설에 대한 심야시간 특별점검도 계속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클럽과 감성주점 등 3904개소에 대해 지자체, 경찰, 식약처 등 178개 특별점검단이 합동점검을 실시했고, 집합금지조치를 시행 중인 시도에서는 위반 업소 80개소를 적발해 고발하거나 고발할 예정이다.

이날 윤 총괄반장은 3일 예정된 3차등교를 앞두고 “우리 아이들의 생활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유지되기 위해서는 사회 전체의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며 “하지만 코로나19와 함께 한 기간이 길어짐에 따라 방역수칙을 소홀히 여기는 모습이 발견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서 “치료제와 백신이 개발될 때까지 코로나19는 종식될 수 없고, 우리는 당분간 코로나19와 함께 하는 일상을 계속 영위해야 한다”고 언급하며 “국민 여러분들께서는 풀어졌던 마음을 조금 더 조이시고, 방역수칙 준수를 통해 아이들의 등교와 등원을 지지하고 응원해주시기 바란다”고 거듭 당부했다.

문의 :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팀(044-202-3804), 중앙사고수습본부 생활방역팀(044-202-3615)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
생활 속 방역수칙 준수 어렵게 찾아가는 일상을 지키는 길 입니다 정책포커스 바로가기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