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구조함 통영함, 테스트·시운전 상태…아직 해군에 인수 안돼

포화잠수 기법도 수심·유속 등 현상황 종합 고려할때 사용 불가능 

2014.04.19 국방부
인쇄 목록

국방부는 수상구조함 통영함이 세월호 침몰 해역에 투입될 수 없는 이유에 대해 “현재 대우조선해양에서 성능테스트와 시운전 상태여서 해군에 인수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통영함은 진수 이후 음파탐지장비나 수중로봇 등의 각종 장비를 설치했으나 구조현장에서 제 성능을 발휘할 수 있을지에 대한 검증은 되지 않은 상태다.

국방부는 현재 사고해역에 투입돼 있는 평택함, 청해진함, 다도해함 등의 감압 및 회복장치로 잠수요원들을 지원하고 있다.

또 “해군에 3시간 이상 수중에서 숨쉴 수 있는 장비가 있지만 전시상황이 아니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았다”는 일부 지적과 관련해서는 “세월호는 아직 완전히 침몰하지 않아 청해진함이 근처에 접근할 수 없고 수심과 유속, 현재 구조상황 등을 종합 고려할 때 포화잠수 기법 사용은 불가능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포화잠수 기법은 수중에서 3시간 이상 숨을 쉴 수 있는 장비를 사용해 잠수하는 기법이다. 수색하려는 선박의 수심이 깊어 일반 다이버들의 투입이 불가능할 때 사용한다.

단, 유속이 빠르지 않고 구조선박이 완전히 침몰했을 경우에 주로 사용하는 기법이다.

국방부는 “현재 군은 가용전력을 모두 동원해 수색과 구조활동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