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국민 의료비부담 경감·높은 의료서비스 제공 노력

2016.05.31 보건복지부
인쇄 목록

보건복지부는 “박근혜 정부는 국민들의 의료비부담 경감을 위해 4대 중증질환에 대한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3대 비급여 건강보험 적용을 핵심 보건의료정책으로 추진해왔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미국 등 전세계가 부러워하는 전국민 건강보험 제도를 확고하게 유지시키면서 의료서비스를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 정부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를 통해 국민들의 의료비부담을 경감시키고 더 높은 수준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복지부는 31일 경향신문의 <국민 건강권 방치하는 ‘낡은’ 보수 정권> 제하 사설에 대해 이 같이 해명했다.

사설은 비영리법인 병원의 인수·합병 및 영리자회사 설립 허용을 통해 우회적 의료 민영화를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대선 공약사항이던 국민건강보험의 보장성 강화를 폐기함으로써 민간의료보험 활성화에 기여했다고도 언급했다. 

이에 대해 복지부는 ‘의료기관의 영리 자법인 허용’은 의료업은 비영리 의료법인이 수행하고 의료법인의 자법인은 의료업이 아니라 의료관광 등 부대사업을 수행하는 것이므로 의료영리화와 무관한 사항이라고 밝혔다.

참고로 부대사업은 의약품·의료기기 연구개발, 의료관광(숙박업·외국인환자유치업·여행업) 및 의료기술 활용분야(장애인보조기구 제조·개조·수리업) 등 의료서비스를 기반으로 타 산업과 연계발전 가능한 부대사업에 한정한다.

또 ‘의료법인간 합병 허용’은 인구 변동 등으로 의료기관 경영이 어려운 지역의 의료서비스 질을 제고하는 등 공공성을 제고하고 합병이 허용되는 다른 비영리법인(학교법인·사회복지법인)과의 형평성 확보를 위한 것으로 의료영리화와 무관한 사항이라고 설명했다.

문의: 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과 044-202-2404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