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원전 해체 관련 학위 신설, 사실과 다르다

2018.09.1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인쇄 목록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1일 조선일보 <정부 탈원전 정책 따른다며…원전 해체 전공 만드는 대학들>기사에 대해 “원전 해체와 관련된 석·박사 과정의 신설은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이날 기사는 ‘정부가 원전 폐쇄를 결정하자 대학에서 원전 해체 학위 과정을 운영하는 등 포스텍·카이스트에도 원전 해체와 관련된 석·박사과정이 신설되어 5년간 13억 5000만원 지원, 정부 입맛에 맞춘 반짝 전공이 되지 않을까 우려’라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과기정통부는 “2018년 7월, 원자력 안전분야 융합적 인재양성을 위해 포스텍·카이스트의 석사 학위과정인 융합기술 특성화 프로그램을 선정·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포스텍은 원자력안전 분야에 인공지능을 적용한 융합형 인재 양성이며 카이스트는 원자력안전 및 핵비확산 분야에 인문사회를 융합한 교육 프로그램(4년간 10억 5000만원)으로, 원전 해체와 관련된 석·박사 과정의 신설은 아니다”고 설명했다.

한편 “원전 해체기술 개발과 인력양성은 전 세계적으로 해체시장 성장이 예측되고, 국내 원전 해체가 도래함에 따라 2015년 10월에 ‘안전하고 경제적인 원전해체와 원전해체산업 육성을 위한 정책방향’ 수립을 통해 과기정통부와 산업부가 분담하여 추진하는 사항”이라고 덧붙였다.

문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원자력연구개발과(02-2110-2454)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