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정부, 공직자 정치적 중립 위반행위 집중점검

45개 중앙행정기관 감사관 회의…부처 간 엇박자 예방 등 노력

2018.01.31 국무조정실
인쇄 목록

올해 중앙행정기관 감사관들은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공직자들의 정치적 중립 위반행위를 집중점검하기로 했다.

또 문재인 정부 2년차를 맞아 공직자들이 정책성과 도출에 매진할 수 있도록 업무 분위기를 조성하고 부처 간 엇박자와 칸막이를 예방하는데도 노력하기로 했다.

국무조정실은 3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홍남기 국무조정실장 주재로 45개 중앙행정기관 감사관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각 부처 감사관들은 올해 5개 공직복무관리 중점 추진사항을 기초로 부처별 특성에 맞는 공직복무관리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중점 추진사항에 따르면 정부는 범정부 차원의 복무기강·보안관리·비상대응태세 점검활동을 강화해 공직자들이 정책성과 도출에 매진할 수 있도록 업무 분위기를 조성하기로 했다.

또 부처 간 정책조율을 강화해 엇박자나 칸막이 등으로 인해 정책 혼선이 발생하는 것을 예방할 계획이다. 

아울러 공직사회 청렴·윤리제도 개선 등 자정노력을 강화하고 구조적·관행적 비위를 엄단해 공정하고 청렴한 공직사회를 구현하기로 했다.

또 지방선거에 대비해 공직자들의 정치적 중립 위반행위를 집중적으로 점검하고 적극 행정에 대한 면책확대 및 고충처리 지원 강화를 통해 일하는 분위기를 조성할 방침이다.

회의를 주재한 홍남기 국무조정실장은 “올해 정부업무보고도 마무리된 만큼 이제는 문재인 정부 100대 국정과제 등 주요 정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해 가시적인 성과를 창출해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또 “평창동계올림픽의 성공적이고 안전한 개최와 함께 6월에 있을 지방선거가 공정하게 치러질 수 있도록 공직자에 대한 엄정한 복무관리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갑질·채용비리 등의 관행적 부조리를 일소하고 공정하고 청렴한 공직사회를 만들어서 손상된 국민 신뢰를 회복하는데 진심을 다해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홍 실장은 “엄정한 공직기강 확립을 위해서는 누구보다도 각 부처 감사관들의 역할이 중요하므로 사명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맡은 바 임무에 임해 달라”고 주문했다.

문의: 국무조정실 공직복무관리관실 기획총괄과 044-200-2744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