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청년들이 가장 관심 있어 할 이슈 7가지

2018.04.10 문화체육관광부 국민소통실
인쇄 목록

4월에 중요한 이슈를 모두 모았습니다. 청년을 위한 알짜배기 취업지원제도부터 알아두면 유용할 ‘노쇼 위약금’ 시행에 대한 생활정책까지 한눈에 확인해보세요!

external_imageexternal_imageexternal_imageexternal_imageexternal_imageexternal_imageexternal_imageexternal_imageexternal_image

[취업] 청년 일자리 대책 발표

청년을 위한 알짜배기 취업 지원제도 ‘2018 청년 일자리 대책’을 전격 공개했습니다. 가장 많은 청년이 주목한 것은 ‘청년내일채움공제’로 기존에는 갓 입사한 청년만 신청할 수 있었지만, 앞으로는 2가지 종류가 더 신설됩니다. 재직 중인 청년도 가입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소득세 5년간 100% 감면 혜택 및 청년구직활동지원금(6개월x50만 원) 지원 등 다양한 정책들이 발표되었습니다.

[주거] 2018 행복주택 모집공고 발표

전국 35개 지구, 14,274호 ‘2018 행복주택’ 입주자를 모집합니다. 이번에는 입주자격이 만 19~39세 청년, 7년 이내 신혼부부, 소득 활동에 관계없이 소득, 자산기준 나이만 충족되면 청약할 수 있도록 입주자격이 확대되었습니다. 또한, 해당 지역에 직장이나 학교가 있어야 신청할 수 있었지만 이제는 전국 어디든지 청약할 수 있습니다. 서울지역은 4월 12일부터 16일까지, 서울 외 지역은 4월 16일부터 20일까지 접수할 수 있으며 한국토지주택공사, 서울주택도시공사, 모바일 ‘LH 청약센터’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학자금] 중소기업 취업 연계 장학금 신청

중소기업 취업이나 창업을 꿈꾼다면 대학등록금 전액과 장려금 200만 원을 받을 수 있는 ‘중소기업 취업연계 장학금’을 주목해주세요. 취업 지원형과 창업 지원형 2가지 형태로 나누어 지원할 수 있으며 신청은 4/2~4/20까지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해외] 2018 글로벌일자리대전 이력서 접수

해외 취업에 관심이 있다면, 5월에 열리는 2018 글로벌일자리대전을 주목해주세요. 해외유망기업 200개 사가 참여하는 것은 물론 글로벌 기업과의 1:1 취업면접과 각종 채용설명회와 취업컨설팅까지 준비되어 있습니다. 신청은 월드잡 홈페이지에서 ‘KOTRA 글로벌 일자리 대전’ 검색 후 관심 있는 공고에 이력서를 넣으면 됩니다. 이력서를 사전 접수하면 행사 당일 현장면접도 가능합니다.

[문화] 창덕궁 달빛기행 시작

고궁의 야경을 관람할 수 있는 ‘창덕궁 달빛기행’이 4월 5일부터 시작합니다. 멋진 야경은 물론이고 재미난 조선왕조 이야기와 다과도 즐길 수 있습니다. 창덕궁 달빛기행은 상반기와 하반기로 나눠서 운영하는데, 상반기는 4월 5일부터 5월 27일까지 매주 목~일까지 운영합니다. 다만, 일요일은 외국인만 출입할 수 있다고 하니 이 점은 꼭 주의해주세요!


[복지] 청년희망키움통장 참여자 모집

기초생활보장 생계급여 수급 청년에게 목돈을 마련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자산형성 지원사업으로 ‘청년희망키움통장’이 있습니다. 일하는 생계급여수급 청년의 자립을 위해 근로 및 사업소득 10만원을 공제하여 청년희망키움통장에 저축하고, 여기에 근로소득장려금이 추가로 적립되는 구조입니다. 신청자격은 생계급여 수급 대상자인 만 15~34세 청년으로 근로소득이 중위소득 20%(334,421원) 이상인 청년입니다. 또한, 현재 근로활동을 하고 있는 청년으로 주소지 관할 동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생활] ‘노쇼는 No~’ 달라진 노쇼 위약금

식당을 예약하고 나타나지 않는 것을 ‘노쇼’라고 하죠. 노쇼 피해가 늘어나면서 올해부터 위약금 규정이 새로 생겼습니다. 예약 1시간 전 취소를 하거나, 아예 나타나지 않으면 예약보증금을 돌려받을 수 없습니다. 다만, 가게 사정으로 예약이 취소된 경우에는 보증금의 2배를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돌잔치 등의 연회 예약은 1달 ~ 7일 전까지 취소 시 예약금을 받지 못하고 7일 이내 취소 시 10%를 추가로 물어줘야 합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