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평창동계올림픽에 로봇 적극 활용한다

산업부, 로봇지원단 출범…안내·보안 등에 배치

2016.07.11 산업통상자원부
인쇄 목록

2018 평창동계올림픽에 로봇이 적극 활용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평창동계올림픽 로봇지원단의 총감독으로 오준호 카이스트 교수를 위촉하고 지원단을 출범했다고 밝혔다.

위촉식에는 오준호 교수를 비롯해 주형환 산업부 장관, 김영삼 산업부 시스템산업국장, 박현섭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수석연구원 등이 참석했다.

주형환 산업부 장관은 “로봇은 올림픽에서 대회 홍보, 운영 지원, 각종 이벤트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으며 적재적소에 효과적으로 활용될 경우 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지원단은 로봇을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해 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를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지원단은 세계적인 로봇 권위자인 카이스트 오준호 교수가 총감독을 맡아 총괄 지휘·감독 역할을 수행하고 한국로봇산업진흥원 내에 사무국이 설치된다.

지원단은 8월 중순까지 로봇 활용방안에 대한 종합계획을 세운 뒤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한다.

평창올림픽에는 경비 로봇 외에도 홍보·안내 서비스를 제공하는 로봇이 경기장과 프레스센터 등에 배치된다.

지원단의 총감독을 맡은 오준호 교수는 인간형 로봇 ‘휴보’를 개발했고, 지난해에는 미국에서 개최된 국제 재난대응로봇경진대회(DARPA)에서 세계 유수의 팀을 모두 꺾고 우승을 차지한 바 있다.

문의 : 산업통상자원부 기계로봇과 044-203-4315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