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경기장, 경기운영 최고” 평창 테스트 이벤트 합격점

2년 앞으로 다가온 평창동계올림픽…성공 개최 예약

2016.03.02 위클리공감
인쇄 목록

2018년 2월 9일 개막하는 평창동계올림픽이 2년 앞으로 다가왔다. 평창올림픽조직위원회는 대회가 열릴 경기장에서 테스트 이벤트(사전 점검대회)를 여는 등 사실상 대회 체제에 들어갔다. 테스트 이벤트는 완공됐거나 완성 단계에 있는 경기장을 활용해 직접 각종 대회를 운영함으로써 올림픽 운영에 대한 경험을 쌓고 드러난 문제점을 찾아 검토하고 보완하는 소중한 기회다.

조직위원회는 올림픽이 열리기 전까지 총 28회 테스트 이벤트를 진행해 성공적 개최를 담보해낼 예정이다. 특히 세계 정상권 선수들을 대거 초청하고, 선수 규모도 올림픽 규모로 진행하며, 1만여 자원봉사자를 운영하는 등 실전처럼 행사를 치른다는 방침이다.

보광 휘닉스파크에서 열린 FIS 스노보드 월드컵에 참가한 선수가 스노보드로 하늘을 날며 묘기를 선보이고 있다.
보광 휘닉스파크에서 열린 FIS 스노보드 월드컵에 참가한 선수가 스노보드로 하늘을 날며 묘기를 선보이고 있다.

올 2월에만 네 차례 테스트 이벤트가 열렸다. 정선 알파인경기장에서 6~8일 아우디 FIS 스키 월드컵(활강, 슈퍼대회전)이 열렸고, 보광 휘닉스파크에서 18~20일 FIS 프리스타일 스키 월드컵(스키 슬로프스타일), 19~27일 FIS 스노보드 월드컵(슬로프스타일, 스노보드 크로스), 26~28일 아우디 FIS 스키 크로스 월드컵(스키 크로스)이 열렸다. 각 대회마다 많은 관중이 몰려 올림픽에 대한 국민들의 높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관중은 선수들의 멋진 묘기에 탄성을 지르며 아낌없는 박수를 보내는가 하면, 참가 선수 국가의 대형 국기를 흔들며 환호성을 보내는 등 뜨거운 열기를 보였다.

관객들이 얼굴에 참가국 국기를 페인팅하고 응원하고 있다.
관객들이 얼굴에 참가국 국기를 페인팅하고 응원하고 있다.

총 28회 테스트 이벤트 진행
평창대회 성공 개최 예약

선수들도 관중의 응원 문화에 즐거워했다. 스노보드 슬로프스타일 여자부 우승을 차지한 제이미 앤더슨(미국)은 “한국 관중의 뜨거운 열기에 놀랐고 너무나 기쁘다”며 “한국 타악기가 등장하는 등 유럽이나 북미의 응원 문화와는 확실히 차이가 있지만 거슬리지 않고 흥겹다. 지금보다 더 시끄러워도 된다”며 만족감을 표시했다.

첫 테스트 이벤트였던 아우디 FIS 스키 월드컵은 경기장(정선 알파인경기장)과 대회 운영 모두 합격점을 받았다. 지난해 2월 방한해 현장을 점검하며 “대회 개최가 어렵다”고 우려했던 지안 프랑코 카스퍼 FIS 회장은 “한국이 약속을 지켰다”며 엄지손가락을 치켜들었다. 구닐라 린드버그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조정위원장도 “스포츠에선 100점을 주기 어렵지만 (이번 테스트 이벤트는) 100점을 주고 싶다”며 대회 준비 상황과 운영 능력을 극찬했다. 출전 선수와 임원들은 활강경기장과 아름다운 주변 자연경관에 탄성을 질렀다는 후문이다.

FIS 스키 월드컵에서 한 선수가 빠르게 활강 코스를 내려오고 있다.
FIS 스키 월드컵에서 한 선수가 빠르게 활강 코스를 내려오고 있다.

FIS프리스타일 스키 월드컵과 FIS 스노보드 월드컵이 열린 휘닉스파크의 슬로프스타일 코스도 극찬을 받았다. 슬로프스타일은 레일이나 테이블, 박스, 월 등 각종 장애물과 점프대로 구성된 코스에서 자신이 직접 장애물을 선택하고 점프대에서 도약하며 화려한 연기를 보여주는 종목이다.

FIS 프리스타일 스키 월드컵에 출전한 선수가 수준 높은 묘기를 선보이고 있다.
FIS 프리스타일 스키 월드컵에 출전한 선수가 수준 높은 묘기를 선보이고 있다.

FIS프리스타일 스노보드 월드컵 슬로프스타일 남자부 우승을 차지한 브룩 크라우치(미국)는 “그동안 경험한 코스 가운데 가장 훌륭하다”며 만족감을 나타냈다. 프리스타일 스키 슬로프스타일에서 우승한 티릴 크리스티안센(노르웨이)도 “너무나 놀라운(amazing) 코스다. 매우 창의적이고 이번 코스를 만든 설계자에게 경의를 느낄 정도”라고 평가했다.

각국 코칭스태프도 잇단 호평을 내놓았다. 스키 슬로프스타일 남자부 스웨덴 대표팀을 지도하는 올레 다니엘손은 “최고의 코스다. 색다르고 어려운 코스이긴 하지만 어렵다고 불평불만을 하는 선수는 하나도 없다. 올림픽이 재미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테스트 이벤트에는 매 경기 1000명이 넘는 관객들이 모여 성황을 이뤘다.
테스트 이벤트에는 매 경기 1000명이 넘는 관객들이 모여 성황을 이뤘다.

올림픽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안전이다. 경비 전담 부대인 경찰기동대는 경기장뿐 아니라 선수단이 묵고 있는 호텔 숙소까지 삼엄한 경비를 펼치며 안전을 책임졌다. 질서안전요원도 곳곳에 배치돼 선수와 관람객을 도왔다. 조직위 관계자는 “이번 대회에서 가장 신경을 많이 쓴 부분이 바로 보안”이라며 “안전과 직결된 테러 위협 때문에 안전에 만전을 기했다. FIS 관계자들도 보안 문제에 대해 만족을 표시했다”고 설명했다.

수준 높은 코스 설계와 아름다운 주변 경관으로 감탄을 자아낸 보광 휘닉스파크 경기장.
수준 높은 코스 설계와 아름다운 주변 경관으로 감탄을 자아낸 보광 휘닉스파크 경기장.

현재 동계올림픽을 치르기 위한 경기장과 주변 기반시설 공사가 문제없이 진행 중이다. 실제 대회를 치르며 완공된 경기장과 경기 운영 상태를 점검한 결과도 합격점을 받았다. 남은 2년 동안 더욱 철저히 준비를 한다면 성공적인 평창동계올림픽은 충분히 기대해도 좋을 것 같다.

사진 · 평창올림픽조직위원회

[위클리공감]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