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공주 공산성 성벽 복구 완료…성곽길 전면 개방

문화재청·충남도, 주변 지역 환경개선 사업 등 추진

2014.12.19 문화재청
인쇄 목록

문화재청과 충청남도, 공주는 지난해 9월 붕괴된 사적 제12호 ‘공주 공산성’ 성벽의 보수공사를 마치고 오는 22일부터 공산성 성곽길 전 구간(2.6㎞)을 탐방객에게 개방한다.

문화재청과 충청남도, 공주시는 지난해 집중호우로 인해 무너진 공산정 주변 성벽 9m에 대해 긴급 발굴조사를 시행했다.

 

긴급 발굴조사 결과 1960~70년대 재축조 되었던 성벽 뒤채움 부분이 면석과 맞물려 있지 않고 분리돼 구조적인 문제가 있었던 것으로 밝혀졌다. 이번 붕괴 성벽 복구는 세 차례의 시범 시축을 거쳐 뒤채움을 보강하고 심석을 보충하는 등 기존 문제점을 최대한 보완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와 함께 배부름 현상이 나타나 계측을 진행 중인 11개 지점에 대해서도 문화재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2개(잠종내장고 앞 16m, 공북루 오른쪽 25m) 지점에 대해서는 해체보수를 완료했으며 1개 지점(금서루 구간 10m)에 대해서는 보수가 진행 중이다.

나머지 8개 구간에 대해서도 계측 결과를 지켜보며 추가적인 조치를 할 계획이다.

성벽의 복구·보수공사와 함께 공산성 중 석성 부분은 탐방로를 새롭게 포장했고 관찰카메라(CCTV) 등도 설치했다. 이로써 지난해 9월부터 탐방객이 접근할 수 없었던 금서루 - 공산정 - 만하루 연지 구간 600m를 포함한 공산성의 모든 탐방로를 개방하게 됐다.

탐방로 개방과 함께 겨울철 강설(降雪)로 발생할 수 있는 눈길 구간 안전사고는 안전매트 등을 설치해 대비했다. 탐방로 입장료는 올해 말까지는 한시적으로 무료이며 내년 1월 1일부터 유료로 전환된다.

공산성 성곽 전체의 안전도에 관해서는 현재 공주대학교에서 지질·지반·수리·구조·보존 등 5개 분야에 걸쳐 정밀안전진단을 진행하고 있다. 정밀안전진단은 내년 12월 완료 예정이며 중요 연구 결과에 대해서는 상세하게 공개할 예정이다.

문화재청과 충청남도, 공주시는 공산성이 고도 백제의 대표적인 유적으로 국민의 지속적인 사랑을 받을 수 있도록 유적의 복원·정비, 공산성 주변 지역 환경개선 사업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문의 : 문화재청 고도보존육성과 042-481-3104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