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문화융성의 새 터전…국립아시아문화전당 개관

문화교류·창작·제작·유통 등 복합문화기관 역할

아시아와 세계를 연결하는 아시아 문화의 허브

2015.11.25 문화체육관광부 국민소통실
인쇄 목록

아시아문화전당이 25일 개관했다.
대규모 복합문화공간인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이 25일 공식 개관했다.

아시아 최대 규모의 문화시설이자 국제적인 문화 허브인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이 25일 공식 개관했다.

지난 2004년 첫 삽을 뜬 지 10년 만이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은 이날 오전 11시 문화전당 예술극장에서 황교안 국무총리와 김종덕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윤장현 광주시장, 중앙아시아 각국 문화장관 등 7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관식을 가졌다.

첫 삽 뜬지 10년···창·제작 중심의 복합문화기관

5·18 민주화운동의 현장인 옛 전남도청 부지에 들어선 아시아문화전당은 세계를 향한 아시아 문화의 창을 목표로 아시아 문화교류와 창작 및 제작, 유통  등 복합문화기관의 역할을 할 예정이다.

25일 광주광역시 동구 국립아시아문화전당에서 황교안 국무총리, 김종덕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중앙아시아 문화장관 등 주요 내빈 및 시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개관식 행사가 열렸다. 이날 황교안 국무총리, 김종덕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중앙아시아 문화장관 등 주요 내빈들이 참석한 가운데 개관 축하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25일 광주광역시 동구 국립아시아문화전당에서 황교안 국무총리, 김종덕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중앙아시아 문화장관 등 주요 내빈 및 시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개관식 행사가 열렸다. 주요 내빈들이 개관 축하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아시아문화전당은 우리나라의 문화를 세계로 연결하는 성장동력이자 아시아 문화의 허브로 아시아와 세계를 연결하는 가교가 될 전망이다.

개관식에 참석한 황교안 국무총리는 “앞으로 여러 나라 문화예술 기관과 협력하면서 국제회의를 개최하는 등 우리와 세계를 잇는 문화 가교가 될 것”이라며 “아시아 문화전당도 여러 가지 문화 콘텐츠를 창조하는 복합문화기관으로서 창조경제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예술극장에서 열린 개관식에서 축하 퍼포먼스가 열리고 있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예술극장에서 열린 개관식에서 축하 공연이 펼쳐지고 있다.

문화전당은 문화예술기관으로는 아시아 최대 규모로 옛 전남도청 부지 13만4815㎡에 연면적 16만1237㎡에 이른다.

빛의 숲이라는 건축 개념으로 재미 건축가 우규승씨가 설계해 지하에 들어선 문화전당은 총 7000여억원이 투입됐으며 예술극장과 문화정보원, 문화창조원, 민주평화교류원, 어린이문화원 등 5개원으로 구성됐다. 각 원은 제작·연구·교육·공연·전시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한다.

문화전당은 아시아 문화예술인들에게 창작과 교류의 장을 제공한다. 다양한 분야의 문화예술인들이 전당에 상주하며 작품을 창·제작할 수 있는 아시아 레지던시 프로그램을 추진한다.

최대 20팀까지 수용 가능한 아시아 창작 스튜디오를 조성, 아시아 예술인들의 창작활동공간과 전시실로 활용한다.

예술적 상상력을 공유하고 아시아문화의 체계적인 연구도 진행된다.

이를 위해 창조적 문화작품을 연구할 수 있도록 아시아연구랩·동시대예술랩·미디어랩·과학기술랩·디자인랩 등 기획부터 창작·제작, 구현까지 일원화된 시스템과 공간이 구비됐으며 랩 기반의 창작·제작 공간을 둬 인문학, 예술, 과학기술을 융합한 연구가 진행된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에서는 각국 예술가와의 네트워킹도 진행된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에서는 세계 각국의 창작자들과 문화교류 및 네트워킹이 진행된다.

민주평화교류원의 2개 공간인 옛 전남도청 회의실과 별관에서는 개관 기념 전시가 열린다.

민주평화교류원은 5·18민주화운동의 상징적 공간인 옛 전남도청 건물을 보존해 조성됐다. 단순한 문화예술 콘텐츠의 교류를 넘어 민주,인권,평화라는 보편 가치를 공유하는 장을 마련하는 동시에 지역과 아시아와 세계를 잇는 가치를 함께 만들어 가려는데 초점을 둔 공간이다.

민주평화교류원 문화교류협력센터 1층에서는 ‘2015 아시아 이야기 축제’ 전시가 열리고 있다.
민주평화교류원 별관인 문화교류협력센터 1층에서 ‘2015 아시아 이야기 축제’ 전시가 열리고 있다.

역사적 상징성을 가진 이 공간에서는 아시아창작공간 네트워크 참여작가들이 5·18민주화운동의 정신과 의미를 예술로 승화한 예술작품이 일반에 선보인다.

아시아문화전당이 국제교류협력사업의 하나로 지난 2011년부터 추진해온 아시아 창작공간 네트워크 구축 사업에 참가하고 있는 33개국 총 50여 개 기관의 미디어아트와 설치미술 작품 70여 점을 만날 수 있다.

특히 광주민주화 운동의 전 과정을 10개의 플롯으로 조명한 ‘열흘간의 나비떼’를 구현하기 위한 콘텐츠 구축작업이 완료되는 내년 상반기 더욱 구체적인 모습을 선보이게 된다.

어린이들을 위한 문화시설도 마련됐다.
문화전당은 5개원으로 구성됐으며 어린이들의 교육 등을 위한 문화시설도 별도로 마련됐다.

아시아 예술가들과의 연구 및 협업 진행

아시아 문화 연구를 기반으로 한 국제적인 수준의 교육 프로그램도 진행한다.

문화마케팅 전문가인 클로테르 라피아유, 이어령 초대 문화부 장관 등 국내외 석학을 초청해 특별 강연도 연다.

인도의 국립인디라간디예술센터, 베트남 국립역사박물관, 미국 게티연구소, 네덜란드 라익스 아카데미, 싱가포르 국립미술관 등 전 세계 문화예술 기관과의 협력 사업도 추진한다.

민주평화교류원 별관인 문화교류협력센터 1층서 열리고 있는 29일까지 국립아시아문화전당에서 ‘2015 아시아 이야기 축제’ 전시가 열리고 있다.
민주평화교류원 문화교류협력센터 1층에서 ‘2015 아시아 이야기 축제’ 전시가 열리고 있다. 외국인 관람객들이 직접 창작물을 만들고 있다.

26일까지 문화전당에선 한-중앙아시아 문화장관회의가 열린다. 카자흐스탄, 키르기스스탄, 타지키스탄, 투르크메니스탄, 우즈베키스탄 등 5개국 장관이 참여하는 이 행사에선 문화전당을 활용해 한국과 중앙아시아국가 간 문화 협력 강화 방안과 전당 공동 활용방안을 모색한다.

내년 6월에는 제7회 아셈(ASEM) 문화장관회의를 전당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문화전당은 아시아 권역별 문화장관 회의를 정례화해 문화전당을 아시아 문화예술 커뮤니티의 중심으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에서 전당 개관계기 제2회 한-중앙아시아(5개국) 문화장관회의가 열렸다. 이날 김종덕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참석한 중앙아시아 장관 및 차관들과 공동합의문에 서명을 마친 뒤에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라찌뽀프 질로바르 나즈리쇼예비치(Latypov Dilovar Nazrishoevich) 타지키스탄 예술대학교 총장, 아질하노프 마랏 알마소비치(Azilkhanov Marat Almasovich) 카자흐스탄 문화체육부 차관, 세끼모프 바끄띠베크(Sekimov Baktibek) 키르기스스탄 문화정보관광부 차관,  김종덕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아흐메도프 바호지르 마지또비치(Akhmetov Bakhodir Madjitovich)우즈베키스탄 문화체육부 장관, 아브디예바 바하르굴(Abdyyeva Bahargul)투르크메니스탄 문화부 차관, 방선규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전단장 직무대리.
국립아시아문화전당에서 전당 개관 계기 제2회 한-중앙아시아(5개국) 문화장관회의가 열렸다. 김종덕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참석한 중앙아시아 장관 및 차관들과 공동합의문에 서명을 마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라찌뽀프 질로바르 나즈리쇼예비치 타지키스탄 예술대학교 총장, 아질하노프 마랏 알마소비치 카자흐스탄 문화체육부 차관, 세끼모프 바끄띠베크 키르기스스탄 문화정보관광부 차관, 김종덕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아흐메도프 바호지르 마지또비치 우즈베키스탄 문화체육부 장관, 아브디예바 바하르굴 투르크메니스탄 문화부 차관, 방선규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전당장 직무대리.

이밖에도 미래창조과학부, 한국예술종합학교 등 국내외 관련 기관과 협력사업을 추진하고 어린이들에게 다양한 창작 활동과 체험을 통한 교육 기회도 제공한다. 어린이 문화교류도 활성화하고 어린이만을 위한 콘텐츠도 강화할 계획이다.

문화전당, 문화융성의 새 터전 기대

문화전당은 화~일요일 운영되며 매주 월요일은 휴관한다. 토요일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까지다. 야간 개장하는 수요일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9시까지 운영한다.

광주광역시 동구에 위치한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의 지난 9월 4일 부분개관 당시 일대 모습.
광주광역시 동구에 위치한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전경.

문화전당은 문화예술의 성과물을 전시하고 공연하는 기능을 넘어 예술가들이 머물며 작품을 창·제작하고 국제적인 네트워크를 통해 작품을 유통까지 하는 기능을 담당하면서 아시아 문화 경제의 새로운 모델을 보여줄 예정이다.

이로써 아시아문화예술인들에게 창작과 교류의 장을 제공하는 국제문화 교류의 허브로 문화콘텐츠를 창작·제작하는 복합문화기관이자 대한민국 문화 융성의 새 터전으로 자리잡을 예정이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