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디지털 시대인 오늘, 인문학이 더욱 강조된다

‘인문학·인문정신문화 진흥 법률 시행령’ 국무회의 통과

진흥심의회 가동…5년마다 기본계획 수립

2016.07.26 교육부·문화체육관광부
인쇄 목록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의 진흥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정’이 국무회의를 통과해 초중등 대학뿐만아니라 소년원 교도소까지 체계적인 인문학 교육이 실시된다. 사진은 전주전통문화연수원 인문학콘서트.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의 진흥에 관한 법률 시행령’이 국무회의를 통과해 초중등, 대학뿐만아니라 소년원·교도소에서까지 체계적인 인문학 교육이 실시된다. 사진은 전주전통문화연수원 인문학콘서트.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초·중등학교, 대학을 비롯한 학교, 평생교육기관, 도서관·박물관·미술관 등 문화기반시설, 소년원·교정시설·민영교도소 등 취약기관에서도 체계적이고 연속적인 인문학교육이 실시된다.

교육부와 문화체육관광부는 26일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의 진흥에 관한 법률 시행령’이 국무회의를 통과해 다음달 4일부터 시행된다고 밝혔다.

이번 시행령은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의 진흥 및 사회적 확산을 통해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고 국민의 삶의 질 개선에 기여하고자 지난 2월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의 진흥에 관한 법률이 제정됨에 따라 기본계획의 수립,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 진흥심의회’의 구성과 운영 등 법률에서 위임한 사항과 그 시행에 필요한 사항을 정하기 위해 입법예고, 관계기관 협의 등 의견수렴 절차를 거쳐 마련됐다.

시행령에 따르면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 진흥 기본계획·시행계획을 수립하도록 했다.

교육부와 문화체육관광부는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 진흥에 관한 중·장기 정책목표 및 방향을 설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5년마다 기본계획을 수립함으로써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의 진흥이 유기적이고 체계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한다.

관계 행정기관은 기본계획을 바탕으로 매년 시행계획을 수립하고 전년도 실적에 대한 점검을 진행함으로써 연차별 계획에 따라 단계적으로 기본계획을 구현하게 된다.

또한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의 진흥에 관한 주요 사항 심의 기구가 마련된다.

심의기구는 교육부·문체부·기재부·외교부·행자부·여가부·문화재청의 차관급 공무원, 전담기관장, 전문지식과 경험이 풍부한 사람 등 총 20인 이내로 구성할 예정이며 전문성을 바탕으로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 진흥 관련 정책에 대한 심의를 추진한다.

교육부와 문화체육관광부는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의 진흥에 관한 법률 및 시행령 제정이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의 진흥과 사회적 확산의 법적 토대가 될 것”이라며 “법령을 바탕으로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고 국민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등 국가 인문역량을 지속 발전시켜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문의 : 교육부 학술진흥과(044-203-6850), 문화체육관광부 인문정신문화과(044-203-2631)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