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평창·정선·강릉의 아름다움을 찾아서

미리 떠나는 동계올림픽 여행

2017.01.26 2017 설 고향가는길
인쇄 목록

평창동계올림픽이 열리는 강원도 평창·정선·강릉은 한겨울에도 손님맞이에 한창이다. 대자연을 만끽할 수 있는 관광지와 역사가 담긴 유적지가 언제 봐도 명관이다. 천혜의 자연이 기다리는 강원도로 미리 올림픽 여행을 떠나보는 건 어떨까.

평창 오대산 월정사 

(사진=월정사)
월정사.(사진=월정사)

월정사를 품고 있는 오대산은 많은 사찰과 암자가 산재해 있어 우리나라 최고의 불교 성지로 꼽힌다. 이 중 가장 아름답다고 알려진 월정사 전나무 숲길은 천년 숲길이라고도 불린다. 일주문에서 대웅전이 있는 곳까지 1km 남짓 이어진 전나무 숲길을 지나면 월정사 앞 마당에 자리 잡은 팔각구층석탑(국보 제48호)을 만나볼 수 있다. 신라 선덕여왕 12년(643년)에 창건된 월정사는 현재 전통사찰의 영역바깥에 명상마을과 성보박물관 등을 새롭게 조성했다.
강원 평창군 진부면 오대산로 2

대관령 양떼목장 

양떼목장.(사진=대관령 양떼목장)
양떼목장.(사진=대관령 양떼목장)

대관령 정상에 위치한 양떼목장은 백두대간의 웅장한 자태와 목장 둘레를 따라 만들어진 1.2km의 산책로가 한 폭의 동양화를 연상시키는 곳이다. 부드러운 능선과 야생 식물이 가득한 습지대가 자연 그대로의 모습을 간직해 외국인 관광객들에게도 인기를 끌고 있다. 산책을 마치 면양들이 모여 있는 축사에서 양떼 건초주기 등의 체험도 가능하다. 겨울(11~2월) 관람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5시(매표는 오후 4시 마감)까지.
강원 평창군 대관령면 대관령마루길 483-32

강릉 선교장 

오죽헌.(사진= 오죽헌시립박물관)
선교장.(사진=강릉 선교장)

효령대군(세종대왕의 형)의 11대손 이내번이 지어 살던 고가인 선교장은 개인 소유의 국가지정문화재로서 그 명성을 잇고 있다. 300년이 넘는 세월 동안 원형을 잘 보존한 전통가옥으로 강릉을 대표하는 문화재이기도 하다. 하늘이 족제비 무리를 통해 점지했다는 명당에 지어진 이곳은 건물 10여 동에 총 130여 칸으로 구성돼 있으며, 입구에 인공 연못을 파고 정자를 지어 풍류를 즐기는 조선 선비들의 안식처가 되었다. 인근에는 정동진, 레일바이크, 하슬라아트월드 등이 있다.
강원 강릉시 운정길 63

강릉 오죽헌 

오죽헌.(오죽헌시립박물관)
오죽헌.(사진=오죽헌시립박물관)

신사임당의 친정이자 율곡 이이가 태어나고 자란 곳으로 알려진 강릉의 대표 유적이다. 경내에 율곡기념관 등이 있어 율곡의 저서 <격몽요결>과 율곡이 유년기에 사용했던 벼루 등을 볼 수 있다. 지난해 12월에는 19동 32실 규모의 ‘오죽한옥마을’이 인근에 조성돼 한옥 체험도 가능해졌다. 또 올림픽 유치부터 경기장 건립현황 등 올림픽 준비 과정을 한눈에 볼 수 있는 평창동계올림픽 홍보체험관이 근처 경포호에 마련돼 있어 함께 둘러보기 좋다.
강원 강릉시 율곡로3139번길 24

정선 아라리촌 

아라리촌.(사진=정선군시설관리공단)
아라리촌.(사진=정선군시설관리공단)

‘정선아리랑’이 품고 있는 우리의 옛 생활상을 담기 위해 조성된 아라리촌은 우리나라 전통가옥들이 곳곳에 자리하고 있어 가족 단위 관광객들에게 인기다. 굴피집, 너와집, 저름집, 돌집 등 강원도의 산골 주거문화를 한데 모아서 복원해 전시했다. 단순히 전통가옥을 재현하는 데서 그치지 않고 관광객이 직접 가옥에서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연암 박지원의 소설 <양반전>의 이야기를 형상화한 생동감 넘치는 동상들도 눈에 띈다.
강원 정선군 정선읍 애산로 37

정선 아우라지 

아우라지.(사진=정선군청)
아우라지.(사진=정선군청)

정선 여행의 시작점인 여량면에 위치한 강으로, 아우라지는 송천과 골지천이 만나 어우러진다 해서 붙은 이름이다. 한강의 최상류 지점이자 ‘정선아리랑 애정편’의 발상지로 유명. 골지천 양 끝으로 한쪽에는 돌다리, 다른 한쪽에는 커다란 초승달이 내려앉은 듯한 교량이 있어 애틋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아우라지는 강원도의 대표 레저스포츠인 레일바이크의 종착지이기도 하다. 강바람을 맞으며 폐광으로 기차운행이 중지된 정선선 위를 달리면 한 시간 코스도 지루하지 않다.
강원 정선군 여량면 여량5리

[2017 설 고향 가는 길]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