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모바일 ‘정부24’ 지문으로 로그인

평창올림픽 성화, 101일간 여정 마무리

남북한 인구수 상징 7500명 주자 참여…2018km 달려

바흐 IOC 위원장 및 성룡·추신수 등 다양한 주자 참여

평창동계올림픽조직위원회 2018.02.09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오른쪽)이 평창동계올림픽 개막일인 9일 오전 알펜시아 올림픽파크 인근에서 성화봉송을 한 뒤 미로슬라프 라이착 유엔총회 의장에게 전달하고 있다.(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오른쪽)이 평창동계올림픽 개막일인 9일 오전 알펜시아 올림픽파크 인근에서 성화봉송을 한 뒤 미로슬라프 라이착 유엔총회 의장에게 전달하고 있다.(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지구촌 최대의 겨울 축제 2018 평창 동계올림픽 성화가 대회 개막일인 9일 강원도 평창에서의 마지막 봉송 일정에 나섰다.

지난해 11월 1일 인천국제공항에 도착해 제주도와 경상도, 전라도, 충청도를 비롯해 경기도와 서울을 거쳐 강원도 구석구석 등 전국 17개 시도를 밝힌 성화의 불꽃은 이날 개회식이 열리는 평창올림픽 스타디움 성화대에 점화된다.

남북한의 인구수를 상징하는 7500명의 주자가 참여한 가운데 평창 동계올림픽 개최년도를 뜻하는 2018km를 달린 성화는 올림픽이 종료되는 이달 25일까지 17일간 평창을 환히 밝히게 된다.

성화는 9일 평창군청을 시작으로 평창교육지원청, 대화삼거리를 거쳐 이효석문화예술촌과 진부면사무소에서 올림픽주경기장까지 133.4km를 달리며 시민들의 환영을 받았다.

2018 평창동계올림픽을 하루 앞둔 8일 오후 강원 강릉시청 앞에서 올림픽 홍보대사로 활동 중인 그룹 걸스데이가 성화봉송에 참여하고 있다.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8 평창동계올림픽을 하루 앞둔 8일 오후 강원 강릉시청 앞에서 올림픽 홍보대사로 활동 중인 그룹 걸스데이가 성화봉송에 참여하고 있다.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평창군청에선 오전 7시 40분부터 성화의 올림픽 개최지 도착을 축하하고 성화봉송 마지막 날의 출발을 알리는 성대한 행사가 펼쳐졌다. 행사에서는 백오공연단과 스노우어린이합창단의 공연 등 다양한 볼거리가 펼쳐진데 이어 대종 타종 세레머니 등을 통해 개회식장으로 출발하는 성화의 안녕을 기원했다.

평창군청을 출발한 성화의 불꽃은 올림픽 경기가 펼쳐질 강원 알펜시아 올림픽 파크를 비롯해 월정사와 의야지 바람마을 등 평창에 자리한 명소를 세계에 소개했다.

대한민국 3대 전나무 숲을 보유한 오대산 월정사를 찾아 대웅전과 국보 제48호인 8각 9층 석탑을 비추고, 또, 소황병산과 삼양목장을 비롯해 해발 750m~800m에 자리한 의야지 바람마을을 찾아 하얀 눈이 쌓인 아름다운 평창의 자연을 선보였다.

평창에서 진행된 마지막 봉송에는 유명 배우를 비롯해 운동선수 등 82명의 주자가 참여해 ‘모두를 빛나게 하는 불꽃’이란 성화의 의미를 더했다.

봉송에는 이희범 2018 평창 동계올림픽 조직위원장과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 미로슬라프 라이착 UN총회의장, 2018 호주 오픈 4강 진출 선수 정현의 캡틴 김일순 테니스 코치, 정동현 알파인스키 국가대표 선수, 대한민국 첫 여성 루지 국가대표 선수 성은령 등이 알펜시아 국제 방송 센터(IBC)부터 올림픽 패밀리 호텔(OFH)을 지나 메인 프레스 센터2(MPC2)까지 봉송 주자로 참여, 평창올림픽의 본격적인 개회의 분위기를 조성함과 동시에 올림픽 정신과 평화의 메시지를 전달했다.

2018 평창동계올림픽을 하루 앞둔 8일 오후 강원 강릉시청에 마련된 임시 안치대에서 성화가 밝게 타오르고 있다.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8 평창동계올림픽을 하루 앞둔 8일 오후 강원 강릉시청에 마련된 임시 안치대에서 성화가 밝게 타오르고 있다.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월정사의 주지인 정념스님, ‘태백산맥’의 저자 조정래 작가, 피겨 올림픽 2회 금메달을 자랑하는 ‘원조 피겨 여제’ 카타리나 비트가 월정사에서 봉송주자로 참여해 대한민국의 국보를 지구촌에 소개했다.

제 8대 UN 사무총장 반기문, 2016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에서 환상의 팀워크를 보여 양궁 여자 단체전 금메달을 획득한 기보배, 장혜진, 최미진 선수들이 평창읍에서 성화봉송 주자로 참여해 세계인의 축제 시작을 알렸다.

솔트레이크시티 동계올림픽 쇼트트랙 금메달리스트 양양 IOC 위원과 2012 런던 올림픽 금메달리스트 토니 에스탕게 IOC 선수위원회 부위원장이 봉평에서 성화봉송 주자로 참여, 평창 대회의 성공 개최를 응원했다.

린드버그 2018 평창 IOC 조정위원장, 모나코 국왕이자 IOC 위원인 알버트공, 88년부터 그리스 채화행사에 참여했던 그리스총감독 등이 조직위원회 앞에서 봉송을 진행했다. 할리우드 스타 성룡, 배우 김의성, 이실공 원로 스키인 등이 횡계 시내에서 주자로 나서 시민들의 성원을 받았다.

이희범 조직위원장은 “2018 평창 동계올림픽 성화는 전 국민의 관심과 성원으로 101일간의 여정을 무사히 마치고 앞으로 17일 동안 개·폐회식장서 모두를 환하게 비추게 될 것”이라면서 “대회가 시작된 만큼 우리 국민을 비롯한 전 세계인들이 대한민국 평창과 강릉, 정선의 눈과 얼음에서 펼쳐질 지구촌 최대 규모의 겨울 스포츠 축제를 맘껏 즐기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운영원칙 열기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기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
운영원칙 닫기
텍스트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저작권 전부를 갖고 있지 아니하므로, 자유롭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018평창올림픽
공무원 공채시험 합격수기 공모 나는 이렇게 합격 했다!

아래 뉴스를 좋아하실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