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한-덴마크 정상, 미래지향적 협력 공동성명 채택

정상회담 갖고 전략적 협력 강화 방안 중점 논의

2016.10.25 청와대
인쇄 목록

박근혜 대통령은 25일 청와대에서 우리나라를 공식 방문한 라스 뢰케 라스무센 덴마크 총리와 한-덴마크 정상회담을 했다.

이번 정상회담에서 두 정상은 양국관계 증진 현황, 창조·혁신 및 산업디자인 등 미래 신산업 분야 협력, 북핵·북한 문제 해결을 위한 공조, 기후변화와 녹색성장 등 글로벌 이슈 대응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전략적 협력 강화 방안에 대해 중점 논의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특히 양국 정상은 덴마크의 한국전 참전 등 역사적 유대를 바탕으로 수립된 양국 간 ‘전략적 동반자 관계’와 ‘녹색성장동맹’의 발전 현황을 평가하고 미래지향적 협력 방향을 제시하는 공동성명을 채택했다.

박근혜 대통령과 라스 뢰케 라스무센 덴마크 총리가 25일 청와대에서 열린 한·덴마크 MOU 서명식에서 대화하고 있다.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박근혜 대통령과 라스 뢰케 라스무센 덴마크 총리가 25일 청와대에서 열린 한·덴마크 MOU 서명식에서 대화하고 있다.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양국 경제협력과 관련해 박 대통령은 “덴마크의 한국 제조업 투자에 이어 레고랜드가 2018년 동북아 지역에 최초로 개장되면 일자리 창출과 관광산업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본다”며 덴마크의 투자가 지속 확대되도록 라스무센 총리의 관심과 협조를 당부했다.

또한, 박 대통령은 올해 두 차례의 핵실험과 십여 차례의 탄도미사일 발사 등 북한의 도발 계기마다 덴마크가 든든한 우방으로서 한결같이 우리 입장을 지지해 준 것에 대해 사의를 표하고 안보리 대북 제재와 북한 인권 문제 등 북핵과 북한 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에 협력해 줄 것을 요청했다.

두 정상은 또 양국 간 ‘녹색성장동맹’이 신재생에너지 협력과 기후변화 해결에도 기여하는 유용한 기반이라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양국이 주도하는 글로벌 녹색성장연구소(GGGI)와 글로벌 녹색성장포럼(3GF)를 확대·발전시키기 위해 계속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박 대통령과 라스무센 총리는 정상회담 종료 후 양국 정부 간 ‘행동계획’과 포괄적 산업협력 MOU 및 건강보험 협력 MOU 서명식에도 임석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