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정부 “중국, 사드보복 국제사회 문제제기 귀 기울여야”

외교부 대변인 “중국 보복조치, 모든 가능성 염두에 두고 예의주시”

2017.04.27 외교부
인쇄 목록

정부는 27일 중국이 주한미군 사드(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배치에 강력하게 반발한 것과 관련, “모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이같이 말하고 “중국 조치의 부당성에 대해서는 국제사회에서도 지속적으로 문제제기가 이뤄지고 있다”며 “중국은 이런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조 대변인은 “사드배치에 관한 한·미 정부의 그 입장에 대해서는 누차 밝힌 바 있다”며 “급속히 고도화되고 있는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응해 주한미군 사드배치를 차질 없이 추진한다는 것이 한·미 양국 공동의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조 대변인은 미국 정부의 대북정책 합동성명에 대해 “북한에 대한 경제적·외교적 압박을 통해서 북한을 비핵화의 길로 이끌겠다는 미 행정부 차원의 분명한 의지를 밝힌 것으로 평가한다”고 말했다.

조 대변인은 “1990년대 초 북한 핵문제가 대두된 이래 미 정부 차원에서 합동성명이 나온 것은 최초의 사례”라면서 “미 행정부로서도 북핵 문제를 매우 심각한 현실적인 위협사안으로 간주하고 있다는 것이 자명하다”고 밝혔다.

이어 “어제 국무브리핑에서도 북핵 문제가 미국 안보 레이더상에 ‘Front and center’ 즉, 정 중앙에 있다는 말을 했다”면서 “그만큼 미 행정부 차원에서 북핵문제를 매우 심각히 다루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한·미 양국의 대화에 관한 입장은 일관된다”면서 “그것은 북한이 진정성을 가지고 비핵화의 길로 나온다면 대화의 문은 열려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북한이 자신 앞에 놓인 유일한 선택지는 비핵화임을 하루속히 깨닫고 진정한 변화의 길로 나올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