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국방부 “무인기 북한 소행 확실”

합동조사 중간 발표…“정황 근거 다수 식별”

과학조사팀 구성해 발진 지점 등 추가 증거 확보 주력

2014.04.11 국방부
인쇄 목록

국방부는 최근 잇따라 발견된 3대의 소형무인기와 관련해 북한의 소행이 확실시 된다고 발표했다.

국방부는 지난달 24일 경기 파주에 이어 같은 달 31일 백령도, 4월 6일 삼척에서 추가 발견된 소형무인기에 대한 비행체 특성과 탑재장비에 대한 합동조사 중간발표를 통해 북한 소행으로 확실시 되는 정황근거를 다수 식별했다고 11일 밝혔다.

김종성 UAD 체계개발단장이 11일 대전 국방과학연구소에서 열린 북 추정 무인기 중간조사 결과를 발표하며 무인기에 탑재된 부품과 카메라 제원 등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김종성 UAD 체계개발단장이 11일 대전 국방과학연구소에서 열린 북 추정 무인기 중간조사 결과를 발표하며 무인기에 탑재된 부품과 카메라 제원 등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촬영된 사진을 판독한 결과, 파주에서 발견된 소형무인기는 1번 국도에서 북→남→북 방향으로 이동했고 백령도에서 발견된 소형무인기는 소청도→대청도 방향으로 다수의 군사시설이 포함된 상공을 이동하면서 촬영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방부는 연료통 크기와 엔진 배기량, 촬영된 사진을 감안하면 항속거리가 최저 180여km에서 최고 300여km 정도로 당시의 기상조건과 왕복거리 등을 고려할 때 중국·일본 등 주변국에서의 발진은 사실상 불가능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설명했다.  

또 무인기의 위장도색 색상과 패턴이 2012년 김일성 생일 사열식 방송과 2013년 김정은의 1501군부대 방문 보도사진에서 공개됐던 것과 매우 유사하다고 덧붙였다.

이는 국내 민간에서 운용하고 있는 소형 무인기나 우리 군이 도입·운영 중인 UAV 형태와는 전혀 다르고 제작방식·제원·도색·세부 운영체제 등에서도 다른 형태를 띄고 있다.

국방부는 국내 민간에서 파주·백령도 소형 무인기와 같은 고가의 금형 틀을 사용하거나 전자회로 기판을 나무 판넬에 부착하는 방식은 사용하지 않는다며 또 무인기를 이륙시키는데는 발사대와 추가적인 장비가 필요함에도 파주 및 백령, 대청·소청도에 목격자나 신고자가 없었다고 밝혔다.

아울러 지문감식 의뢰결과 파주·백령도 소형무인기에는 국내에 등록되지 않은 지문이 각각 6점 발견됐다.

강원도 삼척시 하장면 청옥산 줄기 해발 940m 지점에서 발견된 소형 무인기.(사진=국방부)
지난 6일 강원도 삼척시 하장면 청옥산 줄기 해발 940m 지점에서 발견된 소형 무인기.(사진=국방부)

국방부 관계자는 “이러한 정황근거를 볼 때 북한의 소행이 확실시 되나 보다 명백히 규명할 수 있는 증거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과학기술적 조사가 추가로 필요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또 합동조사 결과 소형 무인기에서 한국·미국·일본·중국·체코 등 여러 국가의 부품 등이 확인돼 다각적인 분석이 요구되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국방부는 관련부처와 협의해 국방과학연구소 UAV 사업단장을 팀장으로 분야별 전문가들이 참가하는 과학조사전담팀을 구성한다.  

과학조사전담팀은 촬영된 사진과 CPU의 내장 데이터 분석, 비행경로 검증 등의 기술 분석을 통해 소형 무인기의 발진지점을 포함해 추가적인 증거를 찾는데 주력할 예정이다.

아울러 우리 군은 현존전력과 민관군 통합방위체제를 최대한 활용해 방공작전태세를 보강하고 소형무인기 위협평가에 기초해 단계적으로 전력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향후 정부는 최종적으로 북한의 소행으로 판명될 경우 이를 우리 영공을 침범한 중대한 도발 행위로 보고 강력하게 대응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문의: 국방부 정책기획과 02-748-6210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