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박 대통령, 캐나다 방문 첫 일정 동포간담회

“한·캐나다 FTA, 관계도약 계기…포괄적 파트너십으로 발전”

2014.09.22 청와대
인쇄 목록

캐나다를 국빈 방문 중인 박근혜 대통령은 20일(현지시간) 첫 일정으로 오타와 시내의 한 호텔에서 동포들과 만찬 간담회를 했다.

박 대통령은 격려사에서 “특유의 근면성과 도전정신으로 한국과 캐나다 양국 발전에 기여하고 계신 동포 여러분이 정말 자랑스럽다”고 격려했다.

캐나다를 국빈방문 중인 박근혜 대통령이 20일 저녁(현지시간) 캐나다 오타와 한 호텔에서 열린 동포 만찬 간담회에서 화동들의 인사를 받고 있다. (사진=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캐나다를 국빈방문 중인 박근혜 대통령이 20일 저녁(현지시간) 캐나다 오타와 한 호텔에서 열린 동포 만찬 간담회에서 화동들의 인사를 받고 있다. (사진=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박 대통령은 이어 일제강점기에 항일운동을 함께한 프랭크 스코필드(한국명 석호필) 교수, 캐나다의 6·25 전쟁 파병 등 양국의 인연을 언급하며 “이러한 우정을 토대로 지금 양국은 새로운 미래를 향한 여정을 함께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특히 “이번에 한-캐나다 자유무역협정(FTA)의 정식 서명이 이뤄질 예정인데 양국관계가 보다 높은 단계로 도약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 “그동안의 양국 간 교역과 투자는 주로 에너지, 자원과 제조업 위주로 발전돼 왔는데 FTA를 통해 서비스산업, 문화산업까지 망라하는 포괄적 파트너십으로 발전하게 된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또 “이번에 하퍼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관계 발전을 위해 많은 것들을 논의하면서 동포 여러분을 위한 지원과 협력도 당부할 생각”이라며 “나날이 발전하는 양국관계가 동포 여러분에게 더 큰 발전의 기회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어 통일 문제와 관련, “통일을 이루기 위해서는 우리 내부의 준비도 필요하지만 국제사회의 지지를 얻어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면서 “한반도 통일의 비전을 캐나다 국민들도 공감할 수 있도록 동포 여러분께서도 많이 노력해주시고, 한분 한분이 통일의 전도사가 돼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한인 최초의 연방의원인 연아 마틴 상원의원과 김 브라이언 캐나다 한인총연합회 회장, 이영해 캐·한협회 회장 등 캐나다 전역에서 모인 동포 210명이 참석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