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박 대통령 “이란 방문 계기로 제2의 중동붐 일어나길 기대”

국무회의 주재…성과확산 위한 점검·부처 간 협력 등 당부

2016.05.10 청와대
인쇄 목록

박근혜 대통령은 10일 지난주 진행된 이란 국빈방문의 성과와 관련, “이번에 양국 간 교역투자의 확대와 우리 기업의 인프라 사업 참여 기반을 마련했고 ICT, 보건의료, 에너지 신산업을 비롯한 신성장 동력 분야로 경제 협력을 다변화 해나가기로 했다”며 “정부는 성과 확산을 위한 점검과 부처 간 협력을 통해서 후속 조치가 잘 이뤄지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면서 “이번 순방을 계기로 제2의 중동붐이 일어나기를 기대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근혜 대통령이 10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제19회 국무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박근혜 대통령이 10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제19회 국무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박 대통령은 “최근 한반도 안보상황과 경제 여건이 어렵고 수교 후 첫 정상 방문이라 국민들의 관심도 많으셨는데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둘 수 있어서 기쁘게 생각한다”며 “이란은 우리가 과거 어려운 경제 상황에서 많은 근로자들이 국가경제를 일으키는 기반을 마련한 나라여서 더욱 의미가 있었다”고 평가했다.

이어 “이번 이란 1:1 비즈니스 상담회에도 123개 기업이 참여해서 총 5억4000만 달러 계약이라는 성과를 거뒀다”며 “관계부처는 우리 기업들이 상담회를 통해서 해외바이어 발굴은 물론이고 금융지원이라든가 사후관리 등 종합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1:1 비즈니스 상담회의 지원체계를 확대, 정비하는 방안을 마련해 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또한 박 대통령은 “이번 방문에서는 경제분야 뿐만 아니라 우리와의 관계를 전략적인 협력 관계로 발전을 시키고자 하는 이란 측의 높은 기대를 확인할 수 있었다”며 “이란 측은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통일에 대한 지지를 표명했는데 이것은 북한과 전통적 우호관계를 유지해온 이란과 앞으로 한반도 문제와 관련해서 협력할 수 있는 여지를 만들었다는 점에서 외교적으로 상당한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란에서 우리 태권도 보급은 괄목할만 했고 이란 국민들의 우리 문화에 대한 관심도 매우 높았다”며 “앞으로 문화적 측면에서도 중요한 양국 간 문화 교류와 우리 문화의 확산을 위해서 최선을 다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와 함께 박 대통령은 북한의 7차 노동당대회와 관련,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진정성 있는 변화는 보여주지 못한 채 핵보유국이라는 억지 주장과 함께 핵능력 강화를 밝히는 등 국제사회의 경고를 무시하면서 도발 위협을 지속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안보 상황과 경제침체 등을 이겨내기 위해서는 국가적 역량을 한곳으로 모으고 정쟁으로 국익을 해치지 않아야 한다”며 “국민의 힘으로 자유민주주의를 지키고 국가를 지켜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