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사드 레이더 출력, 그린파인 레이더보다 약해”

국방부 “괌 사드 전자파 측정, 레이더 정상 출력상태서 실시”

2016.07.25 국방부
인쇄 목록

브리핑하는 문상균 국방부 대변인.(자료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브리핑하는 문상균 국방부 대변인.(자료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국방부는 25일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레이더에 대해 “사드 레이더 출력은 패트리어트보다 강하고 우리 군에서 현재 운용 중인 그린파인 레이더보다는 약한 수준”이라고 밝혔다.

문상균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지난 14일 국방부 출입 기자들이 입회한 가운데 실시한 그린파인 레이더 전방 30m 지점 전자파측정 실험결과를 공개했다.

문 대변인의 설명은 사드 레이더가 현재 우리 군에서 운용 중인 그린파인 레이더보다 출력이 약한 만큼 전자파 유해성을 우려할 필요가 없다는 의미다.

당시 그린파인 레이더가 빔을 방사한 6분 동안 전력 밀도의 최고치는 0.2658W/㎡로, 국내 전파법상 인체 노출 허용 기준(6W/㎡)의 4.4%에 그쳤다.

문 대변인은 “사드 레이더를 실제 운용하고 있는 미군 괌기지에서도 국내 언론인들의 입회하에 전자파 측정이 이뤄졌다”며, 당시 측정에 대해 “사드 레이더가 정상적인 출력과 각도로 운용 중인 상태에서 이뤄졌다”고 강조했다.

문 대변인은 “괌기지에서의 전자파 측정은 사드 레이더로부터 1.6㎞ 지점에서 실시했으며 이곳은 미군 훈련장으로 현재도 수백여 명의 관리인원과 봉사인원들이 활동하고 있는 곳”이라고 말했다.

또한 “레이더 지점으로부터 2㎞ 인근에 리티디안 비치 등 세계적으로 유명한 해수욕장이 있어 연간 수만 명의 인원이 출입하고 있으며 주변은 야생동물보호구역으로 명명돼 있을 만큼 안전하다”고 덧붙였다.

이어 문 대변인은 “성주지역 사드 레이드는 상대적으로 높은 지형에 위치하고 주민 거주지역으로부터 충분히 이격돼 있으며, 레이더빔이 최저 5도 이상 위쪽으로 방사돼 지상에 있는 인원이나 농작물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재차 강조했다.

한민구 장관의 성주 재방문 가능성에 대해서도 문 대변인은 “기회가 된다면 그렇게 하실 것”이라고 말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