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전방위적 외교 압박 활용해 북 비핵화 견인”

황 권한대행 “미국 신행정부 출범 이후 정책조율·공조 본격 진행시켜야”

2017.01.16 국무조정실
인쇄 목록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는 16일 “현재의 전방위적 외교 압박의 틀을 활용해 북한의 비핵화를 견인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황 권한대행은 이날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동북아·한반도 정세 점검 및 대책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북한의 핵·미사일 고도화로 한반도의 불안정이 계속 높아지고 있을 뿐 아니라 미국 행정부 교체기를 틈탄 북한의 추가적 전략 도발이나 기만적 대화 공세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오른쪽 세번째)가 16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열린 동북아·한반도 정세 점검 및 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16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열린 동북아·한반도 정세 점검 및 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황 권한대행은 “최근 한반도를 둘러싼 동북아 지역은 그 어느 때 보다 엄중하고 어려운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며 “미국의 신행정부 출범과 주변국들의 이해관계 교차 및 공세적인 대외 정책 등으로 인해 역내정세의 유동성 또한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우리에게 가장 큰 안보 위협인 북핵 문제와 관련해 그간 우리는 미국·일본·중국·러시아를 비롯한 국제사회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유엔 안보리 결의 ▲주요국의 독자 제재 ▲글로벌 대북 압박의 3개 축을 중심으로 특단의 대응을 전개해 왔다”며 “이러한 노력의 결과 포괄적이고 강력한 대북 제재 시스템이 갖춰졌다”고 밝혔다.

미국 신행정부와의 관계에 대해서는 “정부는 트럼프 당선인 측과 유관 기관 및 인사들을 중심으로 전방위적인 아웃리치 활동을 전개해 왔다”며 “1월 20일 신행정부 출범 이후에는 정책조율과 공조를 본격적으로 진행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트럼프 당선인이나 각료 지명자 등 미국의 신행정부 핵심 인사들이 표명해 온 입장을 보면 한·미 동맹과 북한·북핵 문제 등 주요 관심사안에 있어 우리와 인식을 같이함으로써 향후 협력의 기반을 잘 다져나가고 있다”며 “앞으로 이를 더욱 심화하고 구체화시켜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황 권한대행은 “주변국들과의 관계에 있어서는 우리의 외교안보 정책을 흔들림없이 추진해 나가고 있음을 충분히 설명하고, 북핵 문제 등 필요한 분야의 공조를 지속해야 한다”며 “안정적으로 주변국 관계를 관리하고 다각적인 소통도 유지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북한 인권 개선은 보편적 가치의 문제이자 통일 한반도의 미래를 위해서라도 반드시 해결해야 할 핵심 과제이므로 유엔 및 주요 관련국들과 계속 긴밀히 협력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황 권한대행은 “오늘 회의를 통해 우리가 직면한 변화와 도전을 심층적으로 분석·평가하고 외교·안보 분야의 각종 현안을 면밀히 점검함으로써 보다 적확하고 능동적인 대응을 추진해 나갈 수 있기 바란다”고 요청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