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남북 정상 직설화법에 담긴 '배려'

2018.04.10 KTV
인쇄 목록
지난 2007년 당시 평양에서 만난 노무현 대통령과 김정일 위원장은 소탈하고 직설적인 말투가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두 정상의 말투는 그대로였지만 상대방을 배려하고, 조심하는 태도는 역력했습니다.
2007 남북정상회담 어록을 신국진 기자가 정리해봤습니다.

7년 만에 이뤄진 남북 정상의 만남은 12분간 짧게 진행됐습니다.
노무현 전 대통령과 김정일 전 위원장이 두 손을 맞잡았지만 서먹한 분위기는 감추지 못했습니다.
대신 수천 명의 뜨거운 환호가 두 정상의 첫 만남을 대신 했습니다.
남북 정상의 대화는 상대방을 배려하는 발언으로 시작됐습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은 만찬장에서 건배사를 자청해 김정일 전 위원장의 진솔한 대화 의지를 언급하고, 한반도 평화에 대한 기대감을 밝혔습니다.
녹취> 노무현 전 대통령
"분명하게 확인한 것은 평화의 확고한 의지를 갖고 계신다는 걸 확인했고, 그리고 이번에 평화에 대해서 뭔가 미래의 방향을 제시하는 합의가…"
남북 정상들의 배려는 이틀째 회담에서도 이어졌지만, 평소 구사해온 소탈하고 직설적인 화법은 버리지 않았습니다.
먼저, 김정일 전 위원장은 "육로 방문이 불편했을 것 같다"며 가볍게 말을 건냅니다.
녹취> 김정일 전 국방위원장
"이번에 올라오실 때 도로 정비가 안 돼 불편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은 불편함 없이 평양에 왔고 "경치가 좋았다"면서 만족감을 보였습니다.
이어, 첫날 평양 문화광장에 김정일 전 위원장이 직접 나와 준 것이 감사하다고 표현했습니다.
녹취> 노무현 전 대통령
"따뜻하게 성대히 맞아주셔서 감사합니다. 특히 또 위원장께서 직접 나와주셔서…"
김정일 전 위원장도 털털한 화법으로 회담 분위기를 이끌었습니다.
녹취> 김정일 전 국방위원장
"환자도 아닌데, 집에 뒹굴면서 있을 필요는 없지요."
본 회의에서 두 정상은 회의 일정을 하루 연기하자는 발언을 주고받는 등 서슴없는 대화를 이어갔습니다.
녹취> 김정은 전 국방위원장
"하루 이틀 늦추는 걸로 제의합니다. 다른 계획 없으면 오늘 계획을 내일로 하시고…"
이에 노무현 전 대통령도 당황하지 않고, "나보다 더 센 곳이 두 곳이 있다면서 경호와 의전 쪽에 상의해야 할 것 같다"고 답했습니다.
두 정상은 덕담 시간에도 각각 자신이 중시하는 부분을 잊지 않고 거론함으로써 회담 성공을 위해 집중하고 있다는 점을 보여줬습니다.
7년 만의 만난 남북 정상의 두 번째 만남.
어색함도 잠시, 두 정상의 털털한 화법은 남북관계 발전과 평화 번영을 담은 2007 남북정상선언문을 채택했습니다.
KTV 신국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1,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