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2020년까지 국비 92조원 들여 교통시설 확충

제4차 중기교통시설투자계획…혼잡 개선·안전 증진·운영 효율화 집중

2016.10.20 국토교통부
인쇄 목록

오는 2020년에는 5000km가 넘는 고속도로망과 600km 이상의 고속철도가 운영된다. 이에 따라 도시·광역권의 혼잡과 주요 교통시설 안전이 개선되는 등 보다 편리하고 안전한 교통망이 구축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는 앞으로 5년간 도로·철도 등 국가 교통시설의 투자방향과 우선순위, 재원배분 등 종합적 투자계획을 담은 ‘제4차 중기교통시설투자계획’을 확정·고시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투자계획은 한국교통연구원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전문가 및 관계부처 협의, ‘국가교통위원회’ 심의를 거쳐 수립됐다.

전남 장성군 인근 호남고속도로 장성 인터체인지 모습. (자료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전남 장성군 인근 호남고속도로 장성 인터체인지 모습. (자료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용자 중심의 안전하고 효율적인 첨단 교통체계’ 구축을 위해 인구, 기술, 경제 등 장래 교통여건 변화와 그간의 성과·한계를 고려해 통행여건 개선, 경제성장 지원, 선진국 수준 교통시설 구축 등의 목표에 따라 세부 과제를 추진할 계획이다. 

목표 달성을 위해 올해부터 오는 2020년 기간 중 총 131조 7000억 원을 교통시설 확충·운영에 투자할 계획이다. 부문별로는 도로 58조 2000억 원, 철도 48조 1000억 원, 항만 13조 3000억 원, 공항 5조 1000억 원, 물류·연구 개발(R&D) 등에 7조원 수준이 투자된다.

특히 교통시설 적기 공급을 위해 계속사업 투자를 강화하고 다양한 국민요구를 반영하고자 안전·운영·복지·연구 개발 등에 대한 투자도 확대했다.

계획기간 중 국비투자는 5년간 92조원 수준으로 안전·유지보수 및 운영·경영 지원 등에 약 21조 6000억 원, 도시부 혼잡 개선에 15조 2000억 원이 투입될 전망이다.

제4차 중기시설투자계획의 목표달성을 위해 ▲전략적 시설투자 ▲유지관리·안전 강화 ▲도시·광역 혼잡개선 ▲서비스 강화 ▲신기술 개발 ▲기후변화 대응 ▲국제교통망 강화 등 7가지 세부전략을 수립·실행하는 한편, 주요 사업의 사전타당성과 집행실적을 점검하고 투자재원 감소에 대비해 민간투자를 강화하는 등 실효성 확보 방안도 마련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제4차 중기교통시설투자계획에서는 도시·광역교통망 혼잡개선을 위해 각 부문별 사업계획을 적절히 조율하고 복지·안전 등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합리적 투자기준 설정, 재원 배분 등에 주안점을 뒀다”면서 “계획이 차질 없이 이뤄지면 교통혼잡·사고 절감 등으로 인해 약 105조 4000억 원의 사회적 편익이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국토부 관계자는 “‘제4차 중기교통시설투자계획’을 이번 주 중 관보에 고시하고 세부 실행과제를 충실히 이행해 나갈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국민의 행복한 교통생활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문의: 국토교통부 교통정책조정과 044-201-3784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