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영주다목적댐 준공…낙동강 수질개선·안정적 용수공급

국내 최초 모래보존대책 도입…환경·생태 고려한 댐건설 모델 제시

2016.10.24 국토교통부
인쇄 목록

국토교통부와 K-water는 경북 영주시 평은면 일대에 2009년부터 추진해 온 ‘영주다목적댐 건설사업’을 마치고 오는 25일 준공식을 개최한다.

영주댐은 낙동강 유역 수질개선을 위한 하천유지용수 확보와 최근 이상기후에 대비한 홍수피해 경감 및 경북 북부지역의 안정적인 용수공급을 위해 지난 2009년 착공했다. 높이 55.5m, 길이 400m의 복합댐으로 총사업비 1조 1030억 원이 투입된 사업이다.

영주다목적댐
영주다목적댐.

영주댐 준공으로 연간 2억㎥의 맑은 물을 확보하고 이 중 1억 8000㎥을 하천유지 및 환경개선용수로 공급함으로써 낙동강 수질개선에 도움을 줄 전망이다.

또한 영주시, 상주시 등 경북 북부지역의 안정적인 용수공급을 위한 생·공용수 1000만㎥을 확보하고 7500만㎥의 홍수조절을 통해 집중호우로 인한 홍수피해를 예방하는 한편 수력발전을 통해 연간 15.78GWh의 청정에너지를 생산할 수 있게 된다.

영주댐은 모래가 많은 내성천 하천특성을 고려해 댐 건설로 인한 모래영향 최소화를 위해 국내 최초로 모래보존대책을 도입했다.

댐 내에는 배사문을 설치해 저수지에 퇴적되는 모래를 하류로 방류할 수 있도록 했다. 상류 13㎞ 지점에 유사조절지를 설치해 상류에서 유입되는 모래를 모아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등 하천환경과 생태를 고려한 친환경 댐건설 모델을 제시했다.

아울러 영주댐 주변의 수려한 자연경관과 연계해 저수지 주변에는 국내 최장 길이인 51㎞ 순환도로를 개설하고 수변공간을 활용한 이주단지를 조성해 수몰민 재정착을 지원했다.

물문화관, 오토캠핑장, 문화재체험단지 등 다양한 편의시설은 지역주민의 여가·문화생활 증진과 영주시의 새로운 관광 명소로 자리매김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문의: 국토교통부 수자원개발과 044-201-3603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