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탈권위·소통…외신이 본 문 대통령 취임 100일

협상가·중재자 이미지 부각…에너지 전환 등 국내정책에도 주목

2017.08.18 청와대
인쇄 목록

주요 외신들은 국민의 기대와 변화에 대한 열망 속에 취임한 문재인 대통령의 행보에 주목하면서 ‘소통’ ‘친화적 모습’ 등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문재인 대통령을 ‘협상가’, ‘중재자’, ‘균형자’ 등으로 언급하며 균형외교를 추구하는 모습에도 주목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6일 청와대 해외언론비서관실은 문 대통령 취임 후 100일간 해외문화홍보원이 미국과 영국, 프랑스, 독일, 일본, 중화권 등의 보도를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만든 보도참고자료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지난 5월10일부터 100일간(5월10일~8월15일) 해외문화홍보원이 발행하는 일일 외신동향에 게재된 한국 관련 주요 외신보도는 645건으로 이중 대통령 관련 기사는 총 110건이었다.

미국 일간 뉴욕타임스(NYT)는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한 5월10일 “한국 신임대통령, 새로운 대북접근법을 약속했다”고 보도했다.
미국 일간 뉴욕타임스(NYT)는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한 5월10일 “한국 신임대통령, 새로운 대북접근법을 약속했다”고 보도했다.

◆ ‘협상가’ ‘중재자’…대통령 이미지 부각

먼저 청와대는 주요 외신이 대통령 이미지와 관련해 ‘협상가’에 이어 ‘중재자’, ‘균형자’ 역할에 적임자로 평가하며 ‘균형외교’를 추구하는 이미지를 부각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주요 외신들은 “문 대통령이 햇볕정책을 계승하지만 전임 대통령들보다는 현실 여건을 반영한 실용주의적 방향을 추구한다”고 평가했다.

미국 일간 뉴욕타임스(NYT)는 5월10일 “한국 신임대통령, 새로운 대북접근법을 약속했다”고 보도했다.

미국의 시사 종합지 애틀란틱(Atlantic) 7월18일 “한국대통령, 북한위기 해결할 적임자”라고 소개했다.
미국의 시사 종합지 애틀란틱(Atlantic) 7월18일 “한국대통령, 북한위기 해결할 적임자”라고 소개했다.

미국의 시사 종합지 애틀란틱(Atlantic)은 7월18일 “한국대통령, 북한위기 해결할 적임자”라고 소개했다.

청와대는 “정책적인 면에서 외신이 ‘베를린연설’을 통해 부각된 대통령의 대북 접근법에 주목하면서 대화를 통해 한반도 평화를 추구하겠다는 의지가 효과적으로 각인됐다”고 분석했다.

또한 외신은 비서동에 집무실을 두고 직원식당에 출입하는 등 문 대통령의 ‘탈권위’적인 행보와 직접 대면해 해외 언론과 인터뷰를 진행하는 등 ‘소통’을 이어가는 모습을 부각했다.

청와대는 이런 기조가 문 대통령과 외신이 직접 대면해 이뤄진 회견에서도 이어졌다고 분석했다.

문 대통령은 6월에 CBS와 워싱턴포스트, 로이터와 각각 인터뷰를 진행했으며, 회견내용이 해당 매체뿐만 아니라 세계 주요매체에 인용 보도되는 등 해외언론의 높은 관심이 나타났다.  

청와대는 “취임 후 첫 외신 인터뷰에서 대통령의 인물평과 PI 측면에서 ‘소통’, ‘친화적 모습’ 등이 긍정적으로 부각됐으며 ‘권위주의’와 반대되는 모습으로 묘사됐다”고 설명했다. 다만 이러한 낙관론에도 공약 이행 행보에 따라 지지도 유지 여부 결정될 것으로 전망했다고 덧붙였다.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은 5월29일, 취임 후 3주 만에 대통령의 이름을 딴 ‘문 블렌드’ 커피가 나오는 등 문 대통령을 둘러싸고 이례적인 낙관론이 이어지고 있으며 이러한 흐름의 지속 여부는 경제회복 등 많은 사안에서 성공을 거둘 수 있는가에 달린 것이라고 보도했다.

◆ ‘성숙한 민주주의’…국가 이미지 평가

영국의 로이터는 5월19일“허니문? 한국대통령 일반인 모습으로 다가가 인기 급등”했다고 보도했다.
영국의 로이터는 5월19일 “허니문? 한국대통령이 일반인 모습으로 다가가 인기가 급등했다”고 보도했다.

청와대는 국가 이미지(NI) 측면에서 “전(前) 대통령 탄핵과 대선을 통한 정권교체 과정에서 보여준 비폭력적 촛불시위에 외신도 놀라움과 찬사를 나타내며 다른 국가에 모범이 되는 ‘성숙한 민주주의’ 국가로 언급했다”고 설명했다.

미국 워싱턴포스트(WP)는 5월10일 “전 세계에 민주주의의 실천방법 보여준 한국”이라고 보도했다.

또한 ‘한류’에 대해 여전히 해외서 주목하며,관심있게 다뤘다.

특히 한국 영화산업이 국제무대에서도 인정받고 국내에서는 할리우드 영화를 제치고 인기를 누리는 등 ‘수준급’이라고 주요 외신은 평가했다.

미국 여행전문 사이트 CNN트래블 (CNN Travel)은 지난 7월 12일 국민성이 좋은 14개국 중 6위에 한국을 언급하며 “음악, 영화, 패션 등 아시아권 대중문화의 흐름을 주도하는 매력적인 한류”라고 소개했다.

다만 한국 사회의 구조적인 문제로 ‘일과 생활 불균형’, ‘엘리트주의’, ‘채용 불평등’ 과 함께 기록적인 ‘청년 구직난’과 ‘출산율 저하’가 자주 언급됐다고 청와대는 분석했다.

◆ ‘에너지 전환 정책’ 등 국내정책 주목

또한 주요 외신은 문 대통령의 대북정책인 ‘신 한반도 평화비전’(베를린연설)으로 집중 부각된 대북접근법에 주목했다. 이는 북한과 ‘대화 통한 한반도 평화추구’ 의지가 효과적으로 각인됐으며 대통령의 대북구상에 대한 분명한 메시지, 국제사회에 시의적절하게 전달됐다고 분석했다.

영국 파이낸셜타임즈(FT)는 5월10일 “문재인은 결코 호락호락하지 않은, ‘매우 진지하고 신중한’ 지도자…북핵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또한 문 대통령 집권 초반 주요국과의 관계에 ‘균형’을 추구하며 실리적으로 행동한다는 분석이 잇따랐으며 각국 입장에 따라 논조에 차이를 드러냈다고 청와대는 분석했다. 

중국 언론은 한중관계 개선 기대, 일본 언론은 위안부 합의 재교섭 요구·한미일 공조 약화가 우려된다는 논조가 지속됐다.

아울러 국내정책과 관련해 주요 외신은 “재벌개혁·일자리정책 등 추진, 탈원전 선언으로 에너지 전환 예고, ‘사회 불평등 해소’, ‘일자리 증대’ 등 공약 이행 노력으로 평가했다”고 청와대는 밝혔다.

미국 블룸버그와 영국 로이터 등은 일자리 창출 및 최저임금 인상 등에 대해 ‘고용친화적’ ‘경제성장 지향’ 이라며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이와함께 에너지 전환정책에 대해 일부 외신에선 원전수출 및 현실적 수급여건 등을 지적했으나 대체적으로는 에너지 전환시도에 대해 주요 외신은 긍정적인 평가와 의미를 부여했다고 청와대는 분석했다.

미국 외교 전문지 디플로매트(The Diplomat)는 7월13일 ‘한국의 에너지 전환시도 국제사회에 모범’이라는 국제환경단체인 그린피스의 국제사무총장 제니퍼 모건의 기고를 실었다. 미국 AP와 포브스 등은 한국의 에너지정책에 대해 “천연가스소비 증진 계획 지정학적인 이점”이라고 언급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