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산업기술 R&D 통한 일자리 창출 모색한다

산학연 전문가 간담회…새 정부 공약 등과 연계한 정책 아이디어 제시

2017.05.26 산업통상자원부
인쇄 목록

26일 산업기술평가관리원 대구 본원에서 열린 ‘산업기술 R&D 일자리 창출관련 전문가 간담회’에 참석해 산업기술 R&D 일자리 창출 촉진정책 현황 및 개선방안 등을 논의하고 있다.(사진 = 산업통상자원부)
26일 산업기술평가관리원 대구 본원에서 열린 ‘산업기술 R&D 일자리 창출관련 전문가 간담회’에서 참석자들이 산업기술 R&D 일자리 창출 촉진정책 현황 및 개선방안 등을 논의하고 있다.(사진 = 산업통상자원부)

정부가 산업기술 R&D를 통한 일자리 창출을 모색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정만기 1차관 주재로 26일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에서 우수기술연구센터 CTO협의회 의장, 경북테크노파크 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산업기술 R&D를 통한 일자리 창출을 모색하기 위해 산학연 전문가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에서 김상태 산기평 사업기획본부장은 산업 R&D 일자리 창출 촉진 정책현황 및 개선방안 발표를 통해 그간 일자리 창출 정책을 점검하고, 새 정부 공약사항 등과 연계한 다양한 일자리 창출 정책 아이디어를 제시했다.

주요 정책 아이디어는, 정부 출연금 2억 원당 연구원 1명을 신규 채용하는 ‘채용조건부R&D’ 추진으로 직접고용 창출하고, 새 정부의 ‘추가 고용지원제도’와 연계해 일자리 유지와 신규 고용이 더욱 확대될 수 있는 지원 방안을 제시했다.

또 과제종료 및 기술개발 성공 후 납부하는 기술료를 신규 인력 채용 시 면제해 주는 ‘고용촉진형 기술료 제도’를 도입해 신규채용이 더욱 촉진 될 수 있도록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정만기 차관은 “R&D 일자리는 우리 기업들이 R&D 수행과정에서 발생한 연구결과를 사업화 등을 통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과정에서 보다 많은 일자리가 창출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산업부는 이번 전문가 간담회를 통해서 도출된 여러가지 정책 아이디어를 면밀히 검토해 향후 산업기술 R&D 정책으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