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40여개국 외교장관 “북핵 강력 규탄”…공동성명 채택

포괄적핵실험금지조약(CTBT) 우호국 외교장관 회의

2016.09.22 외교부
인쇄 목록

외교부는 제71차 유엔총회에 참여한 40여개국 외교장관들이 21일(현지시간) 북한 핵실험을 강력히 규탄하고 핵무기와 핵 프로그램 폐기를 촉구하는 메시지를 담은 공동성명을 채택했다고 밝혔다.

이날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포괄적핵실험금지조약(CTBT) 우호국 외교장관회의’에서 이들은 공동성명을 통해 “북한은 21세기 핵실험을 한 유일한 국가로 2006, 2009, 2013, 2016년 1월 및 9월 북한 핵실험을 강력 규탄(condemn in the strongest terms)한다”고 전했다.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포괄적핵실험금지조약(CTBT) 우호국 외교장관회의에 참석한 윤병세 외교부 장관.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포괄적핵실험금지조약(CTBT) 우호국 외교장관회의에 참석한 윤병세 외교부 장관.

이어 “북한이 추가 핵실험을 하지 않을 것을 요구한다”면서 “모든 관련 안보리 결의 및 2005년 6자회담 공동선언문에 따른 의무를 준수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또 “북한은 모든 핵무기와 현존하는 핵 프로그램을 폐기하며 관련 활동을 즉시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며 “우리는 북한 핵 문제에 대한 평화적 해결의 필요성도 계속 강조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모든 국가들은 핵무기실험 및 핵폭발에 대한 모라토리엄을 유지하고 CTBT의 대상과 목적을 저해하는 행동을 자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회의에는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 라시나 제르보(Lassina Zerbo) CTBTO 사무총장과 CTBT 우호국 외교장관 등 40여명의 장관급 인사를 포함, 약 120개국 대표가 참석했다. 

발언국들은 21세기에 들어 북한이 유일하게 핵실험을 자행하고 있음을 지적하며 이를 강력히 규탄했고 이러한 북한의 도발을 억제하기 위해서라도 CTBT가 조속히 발효돼야 한다는 데 뜻을 같이 했다. 

윤병세 외교장관은 발언을 통해 “북한의 브레이크 없는 핵질주가 국제사회가 직면한 이 시대의 가장 심각하고 급박한 안보 위협”이라며 “언제 터질지 모르는 시한폭탄과 같은 북한의 핵 야욕을 꺾지 않으면 국제사회가 후회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CTBT의 발효가 지연되면서 국제사회가 북한의 핵실험과 같은 큰 대가를 치르고 있다”고 덧붙였다.  

문의: 외교부 군축비확산담당관실 02-2100-7244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