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SK·카이스트 등 손잡고 대전서 ‘벤처 대박’ 터트린다

대전 창조경제혁신센터 확대 출범…세종 창조마을 시범사업도

2014.10.10 미래창조과학부
인쇄 목록

대전 창조경제혁신센터가 SK, 카이스트 등 총 45개 기관의 역량이 총결집된 가운데 10일 확대 출범했다.

미래창조과학부는 10일 박근혜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대전 창조경제혁신센터 확대 출범식과 세종 창조마을 시범사업 출범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창조경제혁신센터 확대 출범은 지난달 대구 창조경제혁신센터에 이어 두 번째로, SK의 정보통신기술(ICT)와 에너지 역량이 대전·세종 지역의 특성과 결합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해 낼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미래부는 “대전지역은 연구개발 역량, 교육환경, 인재 등 잠재된 가능성이 크지만 창업·기업 활동, 도전·혁신하는 벤처문화 등은 미흡해 창조경제 생태계가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이번 창조경제혁신센터 확대 출범으로 지역 창조경제 생태계의 강점을 극대화하고 약한 고리를 강화해 ‘실리콘 밸리’와 같은 창조경제 생태계를 구현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고 센터 확대 출범의  의미를 평가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10일 대전 KAIST에서 열린 창조경제혁신센터 확대 출범식에서 참석자들과 테이프 커팅을 하고 있다.(사진=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박근혜 대통령이 10일 대전 KAIST에서 열린 창조경제혁신센터 확대 출범식에서 참석자들과 테이프 커팅을 하고 있다.(사진=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 카이스트·SK 등 45개 기관 총 동원…‘벤처 대박’ 이끈다

이날 출범식에서 가장 두드러진 행사는 45개 기관의 연구·사업화 역량을 최대한 결집하는 다자간 MOU 체결. 대전시, SK,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는 물론, 카이스트·대덕특구 재단·출연연(30개)을 비롯해 SK를 지원하는 국내외 기업 10개사 등 총 45개 기관이 MOU를 체결했다.

‘벤처 대박’ 사례를 만들어 낼 수 있도록 SK와의 연계를 통해 체계적이고 집중적인 인큐베이션 프로그램 운영도 운영된다.

드림 벤처 스타(Dream Venture Star) 공모전을 통해 혁신센터에 입주한 ㈜테그웨이(체온에서 전기를 생산하는 기술), ㈜엑센(공기 중 이산화탄소 농도를 감지하는 기술) 등 성장잠재력이 높은 10개 유망 창업팀이 그 대상으로 집중 멘토링이 제공된다.

우수기업은 코넥스 상장, 실리콘밸리 진출을 목표로 양성되며 SKT의 미 현지법인인 이노파트너스(InnoPartners)와 글로벌 창업기획사 랩 아이엑스(Lab IX)를 통해 실리콘밸리에서 추가적인 인큐베이팅 및 투자자금(1개사당 최대 250만달러)을 지원할 계획이다.

SK와 대전지역 벤처기업간 제품·서비스 개발, 상용화 협력 등을 위한 3건의 MOU과 대전지역 창업·벤처기업에 대한 투·융자, M&A 관련 MOU 6건 등 총 9건의 MOU가 체결됐다.

아울러 사람에 대한 깊은 공감과 이해를 통해 수요를 발견하고 문제를 정확히 진단해 해결책을 제시하는 혁신 방법론인 ‘디자인 싱킹(Design Thinking)’를 접목해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 공간을 구성하고 센터 내에서 디자인 싱킹 교육을 실시하는 등 지역내 창의문화 확산에 나설 예정이다.

◇  농업 혁신을 통한 창조경제 확산 - 세종 창조마을 시범사업

내년 상반기 출범 예정인 세종 창조경제혁신센터에 앞서 세종 창조마을 시범사업이 펼쳐진다.

이를 위해 세종시와 SK간 상호협력 MOU가 이날 체결됐으며, 도농복합도시인 세종시 특성에 SK의 ICT와 에너지 역량이 결합된 ‘창조마을’을 조성키로 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10일 창조경제혁신센터 확대 출범식에서 김창근 SK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 권선택 대전시장, 청년 창업가들과 “창조경제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사진=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박근혜 대통령이 10일 창조경제혁신센터 확대 출범식에서 김창근 SK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 권선택 대전시장, 청년 창업가들과 “창조경제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사진=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세종시 연동면을 중심으로 생산에서 유통·판매까지 농업의 6차 산업 전 과정을 ICT·에너지 기술과 융합할 계획이다.

또한 스마트 팜, 지능형 영상 보안, 스마트 로컬 푸드, 스마트 러닝, 새로운 모습의 에너지 타운, 영농기술 테스트 베드 제공 등 6개의 시범사업이 결합된 시너지 효과 창출이 기대된다.

미래부는 이번 창조마을 시범사업을 통해 “농업인의 소득 안정화 및 사회적 기업화, 젊은 귀농인 확대, 지속가능한 자립형 지역경제 기반 마련과 세종 창조경제혁신센터를 통한 농업기술 테스트 베드 확대 기여가 예상된다”고 밝혔다.

한편 창조경제혁신센터는 창의적인 지역 인재, 창업·벤처기업, 대학·연구기관, 지자체 등 지역의 창조경제 역량을 연계해 지역 내 창조경제 생태계를 만들어가는 공간으로 정부는 지난 9월 2일 국무회의에서 17개 시도별로 주요 대기업과 창조경제혁신센터를 연계하는 1:1 전담지원체계를 구축한바 있다.

1대 1 전담지원체계는 ▲대구/경북-삼성 ▲대전/세종-SK ▲부산-롯데 ▲경남-두산 ▲인천-한진 ▲경기-KT ▲광주-현대차 ▲전북-효성 ▲전남-GS ▲충북-LG ▲충남-한화 ▲경북-삼성 ▲강원-네이버 ▲서울-CJ ▲울산-현대중공업 ▲제주-다음 등으로 구성됐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