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국내 개발 ‘3D 영상 눈 피로도 측정법’ 국제표준 된다

기존 2차원 영상 한계 극복…누구나 무료 사용 가능

2014.08.20 산업통상자원부
인쇄 목록

우리나라가개발한 3D 영상에 대한 눈의 피로도 평가방법이 국제표준이 된다.

산업통상자원부와 국가기술표준원은 “우리나라가 주도적으로 개발한 ‘3차원(3D) 영상에 대한 눈의 피로도 평가방법’이 국제전기전자기술자협회(IEEE)에서 국제표준으로 승인될 것”이라고 20일 밝혔다.

‘3차원 영상 눈의 피로도 평가방법’은 기존 2차원 영상에 대한 주관적 평가방법의 한계를 극복하고, 청각, 시각, 촉각 등 다양한 감각을 동시에 사용해 3차원 영상을 효과적으로 평가하는 방법이다.

3D 평가 표준

평가방법 표준의 핵심내용은 IEEE 논문으로 출판돼 우수성을 검증받았고 앞으로 누구나 무상사용(free-license)할 수 있다.

또한, 세계 의료계의 관심이 높은 ‘3차원 의료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 표준(안)도 IEEE의 최종 승인을 받게 된다.

이 표준은 기존의 컴퓨터단층촬영(CT) 또는 자기공명영상(MRI)의 단순 형태분석과 형상에서 벗어나 실제 눈으로 보는 것과 같은 영상을 표현해 수술상황과 같은 환경을 조성해 주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표준개발은 초기 단계부터 국내 출원·등록된 특허기술과 연계한 표준특허 개발을 목표로 국표원의 표준기술력 향상사업의 지원을 받아 추진됐다.

산업부와 국표원은 IEEE에 구축된 3차원 영상 표준화 그룹의 성과를 지속, 확대해 지적재산권 확보와 함께 앞으로 기술로열티 수입창출이 가능한 표준특허 개발을 지속할 방침이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