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캐나다 셰일가스 개발 기술협력 본격 확대

한-캐나다 MOU 체결…셰일가스 개발·도입 가속화 기대

2014.09.23 산업통상자원부
인쇄 목록

우리나라와 캐나다가 셰일가스 개발을 비롯한 에너지 기술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박근혜 대통령의 캐나다 방문을 계기로 우리나라의 에너지기술평가원과 캐나다의 천연자원부가 23일(현지시간) 캐나다 오타와에서 MOU를 체결한다고 산업통상자원부가 밝혔다.

협력 분야는 이산화탄소 포집·저장과 신재생에너지, 지능형 전력망(스마트그리드), 셰일가스를 포함한 천연자원 개발 기술 등 8가지이다.

특히 셰일가스는 캐나다의 가채매장량이 세계 4위 규모이다. 판매 시장 미확보, 낮은 가스 가격 등으로 제대로 개발되지 않아 잠재력이 큰 것으로 분석된다.

또 미국의 수출터미널이 주로 멕시코만에 위치한 반면, 캐나다의 수출터미널은 서부에 있어 수송비 측면에서도 우리나라에 유리하다.  

산업부는 이번 MOU 체결을 통해 한국과 캐나다 간 셰일가스 협력이 이뤄지면 셰일가스 개발 및 도입이 한층 가속화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현재까지 확인된 셰일가스 가채매장량은 1512억톤으로 전세계가 60년 간 사용 가능한 규모다. 미국, 캐나다, 중국 등이 생산하고 있으며 미국의 생산량은 전체의 93%에 달한다.

문의 :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기술과 044-203-4540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